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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ICT 기술로 농촌 살린다...스마트팜·보안 솔루션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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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09, 2019, 16:04:11

농협중앙회와 농촌 발전 위한 융복합사업 업무협약 체결
자사 통신망 활용해 농업인 복지·농가 소득 증대 사업 진행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첨단 기술을 활용한 농촌 부흥에 LG 유플러스가 나선다.

 

LG유플러스와 농협중앙회는 9일 서울 서대문구 농협중앙회 본관에서 농촌 발전을 위한 ICT 융복합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이날 밝혔다. 행사에는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과 김병원 농협중앙회 회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으로 LG유플러스는 자사가 보유한 ICT 기술과 통신 인프라를 활용해 농업인 복지 증진과 농가 소득 증대에 나선다. 농협중앙회는 전국 농촌지역을 대상으로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우선 LG유플러스와 농협중앙회는 정보통신기술 융복합 사업과 생산·유통분야 정보통신 지원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ICT 융복합 사업은 LG유플러스의 통신망과 사물인터넷(IoT)·관제 시스템을 적용한 ‘농가 소득·편의 솔루션’과 ‘안전·보안 솔루션’ 구축이 핵심이다.

 

농가 소득·편의 솔루션은 스마트팜 관제 서비스가 적용된다. ▲돼지의 출하체중을 점검해 출하 적기를 판단하는 ‘양돈장 모니터링’ ▲IoT 기반 바이오 캡슐로 소를 관리해 한우 출하성적 향상과 젖소의 유질 향상을 돕는 ‘소 탐지 솔루션’ 등 농가 상황에 맞는 서비스가 있다.

 

안전·보안 솔루션도 준비 중이다. ▲농업용 농약살포 ‘스마트드론’ ▲유해 동물 감지·차단과 농작물 도난방지를 위한 ‘지능형 CCTV’ ▲농기계 고장 관련 주요 항목 사전진단과 실시간 모니터링을 제공하는 ‘농기계 관리’ ▲화재 시 빠른 대비를 돕는 ‘IoT화재관리’ 등이다.

 

농협중앙회는 ICT 융복합 사업을 통해 2020년까지 전국 농가 소득 5천만 원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향후 LG유플러스와 사업 결과를 토대로 확대 추진을 논의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LG유플러스는 농협중앙회와 농업인 행복 콜센터 운영 확대 사업도 추진한다. 농업인 행복 콜센터는 70세 이상 취약 계층 농업인에게 말벗 안부전화와 생활 불편사항·소득증대 전문상담을 제공하는 농촌 어르신 대상 맞춤 복지서비스다. 

 

LG유플러스는 농업인 행복 콜센터 전용 전화기도 제작한 바 있다. 전화기에는 ▲농업인 행복 콜센터 ▲119 ▲112 직통 단축 버튼이 탑재됐다. 이번에는 상반기에 전용 전화기 1만 대를 추가 보급할 계획이다. 2017년 1만 대·지난해 1만 대에 이어 누적 3만 대를 기증하게 된다.

 

농업인 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한 복지·안전시스템 지원 사업에도 협력한다. LG유플러스와 농협중앙회는 농촌지역 마을회관에 공기청정기 1백 대를 설치할 계획이다.

 

하현회 부회장은 “이번 협약이 농촌을 더 살기 좋고 찾아오고 싶은 곳으로 만드는 데 기여할 것이고 향후 5G 통신 기술을 활용하면 농촌의 일상을 바꿀 수 있을 것”이라며 “통신 기술 기반 사회 공헌 활동으로 도농간 격차를 해소하고 활력 넘치는 농촌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병원 회장은 “LG유플러스는 농업인의 복지 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많은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아 왔다“며 “오늘 업무협약을 계기로 LG유플러스의 ICT 기술을 활용해 농촌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LG유플러스는 2017년 10월 강원도 영월군 무릉도원면 운학 1리에 ICT 융복합 시범마을을 조성했다. 이곳에 LTE 기술을 활용한 ‘U+마을방송’·IPTV ‘U+tv’와 함께 농산물 도난방지용 CCTV를 무상 제공하고 있다. 

 

하현회 부회장은 지난해 11월 운학 1리 명예이장에 취임한 바 있다. LG유플러스는 농촌지역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농림축산식품부 주최 ‘2018 도농교류의 날 기념행사’에서 기업·단체부문 최고상인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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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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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분까지 시원하게”…유통가, 여름철 ‘칠링 먹거리’ 열전(熱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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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8.10 06: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무더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기상청에 따르면 7월 전국 평균 기온은 지난 1994년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높았고 서울의 7월 열대야 일수는 22일로 117년 만에 최다 기록을 세웠습니다. 8월 역시 폭염과 비 소식이 이어지며 더운 날씨를 이겨낼 여름 나기 아이템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질 전망입니다. 여름철 무더위에 빠질 수 없는 것은 바로 먹거리입니다. 유통업계는 체감 온도를 낮춰주는 듯한 시원함을 선사하는 ‘칠링템(칠링+아이템)’을 활용해 다양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탄산음료부터 여름면 신제품, 여름철 인기 제품을 즐길 수 있는 캠페인과 팝업 공간을 선보이며 소비자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코카콜라의 사이드 브랜드 스프라이트는 최근 신제품 ‘스프라이트 제로 Chill’을 출시했습니다. 이번 제품은 2021년 출시된 제로 슈거·제로 칼로리 제품 ‘스프라이트 제로’ 이후 4년 만에 처음으로 선보이는 신제품입니다. 코카콜라 관계자는 "신제품은 소다향과 스프라이트 고유의 톡 쏘는 상쾌함이 어우러진다. 마실 때마다 입안에 시원함이 퍼지는 것과 같은 쿨링감을 느낄 수 있어 더운 여름을 상쾌하게 즐기기에 제격"이라고 말했습니다. 여름이면 절로 떠오르는 시원한 여름면 신상 출시도 잇따르고 있습니다. 오뚜기는 유명 막국수 전문점 ‘고기리 막국수’와 협업한 신제품 ‘고기리 물막국수’를 출시했습니다. 물막국수 스타일로 생면 메밀면에 자극적이지 않은 육수를 더했습니다. 생면을 사용해 식감을 살렸다는 설명입니다. 하림은 여름철 대표 별미를 재현한 ‘더미식 초계국수’를 선보였습니다. 신제품은 상온 밀키트 간편식입니다. 초계국물과 닭고기 고명이 동봉돼 별도의 다른 고명 없이도 한 그릇을 즐길 수 있습니다. 하림 측은 "시원한 초계 국물에 하림의 닭가슴살이 더해져 여름 별미로 좋다"고 말했습니다. CU는 여름 시즌 면 요리 수요 증가에 대응해 정통 면류 3종을 출시했습니다. 가격은 일반 식당 대비 3배가량 저렴하게 설정했습니다. ‘정통 냉우동’은 우동면으로 식감을 높이고 무 블록 등을 더했으며 ‘정통 메밀소바’는 메밀면과 가쓰오 소스의 조화를 강조했습니다. 요거트월드는 애니메이션 ‘원피스’와 협업해 진행 중인 캐리비안 베이 썸머 페스티벌과 에버랜드 워터 페스티벌에서 여름 한정 팝업 스토어를 운영합니다. 여름 축제 테마에 맞춘 메뉴부터 원피스 콜라보 메뉴 등 다양한 시즌 한정 메뉴를 선보입니다. 모든 메뉴를 저당 요거트아이스크림을 베이스로 제공합니다. 코카콜라 이온보충음료 토레타!는 무더위 속 여름철 수분 보충의 중요성을 알리는 캠페인을 전개 중입니다. 그 일환으로 지난 6월 말부터 전국 25개 대학의 농촌봉사활동 단체에 1만2000개의 토레타! 제품을 지원했습니다. 토레타!는 지난 2일과 3일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 녹음수광장에서 열린 ‘2025 한강나이트워크42K With 토레타!’에 공식 스폰서로 참여해 음료를 지원하기도 했습니다. ‘한강나이트워크42K’는 여름밤 한강을 따라 14㎞부터 42㎞까지 다양한 코스를 걷는 국내 유일의 야간 걷기 행사입니다. 코카콜라 관계자는 "출발지와 각 체크포인트에 토레타! 음료 공급대를 마련해 참가자들이 수분을 보충하며 완주할 수 있도록 응원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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