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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보트럭코리아 “혁신 안전기술로 화물차 사망사고 ‘제로화’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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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09, 2019, 17:04:00

업계 유일 능동안전기술 전 차종 기본화..비상 자동제동장치 시연
듀얼센서로 물체식별능력 높여..운전자 교육훈련 및 캠페인도 전개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국내 수입 대형트럭 시장 1위인 볼보트럭코리아가 교통사고 사망자 ‘제로’를 위해 혁신적인 안전 기술을 적극 활용한다. 국내 상용차 시장에서 유일하게 능동안전장치를 전 차종 기본 적용한 볼보트럭코리아는 안전한 도로환경 구축을 위한 비전을 제시했다.

 

볼보트럭코리아는 9일 오전 김포 한국타임즈항공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품질, 환경과 함께 ‘안전’을 핵심가치로 삼고 한국 시장을 공략하겠다고 발표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영재 볼보트럭 사장을 비롯해 안나 밀러 볼보트럭 부사장, 안나 리게 제품안전 담당 이사가 참석했다.

 

 

볼보트럭은 지난 2007년 이후 12년째 국내 수입 상용차 시장 1위를 지키고 있는 브랜드다. 지난해는 건설 경기 침체 여파로 전년 대비 판매량이 떨어졌지만, 시장 점유율 44.9%(2239대)로 시장 선두를 지켰다. 특히 지난해 덤프부문 시장점유율은 전년 대비 10%나 증가했다.

 

이날 행사를 위해 방한한 안나 밀러 부사장은 “교통사고로 인해 매년 130만 명의 사람들이생명을 잃고 있는데, 하루에 10번 대형 비행기가 충돌하는 셈”이라며 “볼보트럭의 비전은 볼보트럭 관련 교통사고 발생률을 제로화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같은 사고에 볼보트럭들이 직접 연관되지 않았지만 제조사로서 이같은 충격적인 수치를 방관할 수 없다”며 “운전자지원 시스템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이 교통사고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굳게 믿는다”고 덧붙였다.

 

볼보트럭코리아는 지난해부터 판매되는 볼보트럭 대형 트랙터에 비상자동제동장치(AEBS)와 차선이탈경고장치(LDWS)를 기본으로 장착하고 있다. 특히 국내 모든 제조사를 통틀어 볼보트럭만이 대·중형 트랙터, 덤프 및 카고 등 전 차종에 안전사양을 기본 장착 중이다.

 

앞서 정부는 상용차 운전자의 졸음운전으로 인한 큰 사고가 잇따르자 올해부터 20톤 이상 대형화물차에 AEBS와 LDWS를 의무 장착하도록 했다. 이보다 1년 먼저 안전장치를 기본화한 볼보트럭코리아는 법규에서 빠진 덤프트럭과 20톤 이하 중형트럭에도 안전장치를 기본 장착했다.

 

화물공제조합에 따르면 국내 화물차의 대인사고 발생률은 2015년 12.5%에서 지난해 13.4%로 증가했다. 특히 지난해 고속도로 교통사고 사망자의 68%가 졸음운전으로 목숨을 잃었고, 졸음운전은 화물차 사고 원인의 80%에 달한다.

 

볼보트럭의 ‘듀얼센서 시스템’ 비상자동제동장치는 전면 레이더에만 의존하는 싱글센서시스템과 달리, 레이더와 카메라가 동시에 작동하는 것이 특징이다. 전방의 차량뿐만 아니라 보행자, 가드레일 등 도로 위 위험요소의 모양과 위치까지 정확하게 파악하는 능동적 안전 시스템이다.

 

또한 볼보트럭의 비상자동제동장치는 충돌이 예상되는 차량을 인지하면 계기판에 위험 신호를 표시하는 것이 아니라 헤드업 디스플레이에 위험신호를 표시해 준다. 국내에 판매되는 상용차 브랜드 가운데 헤드업 디스플레이 기능을 제공하는 제조사는 볼보트럭이 유일하다.

 

볼보트럭코리아는 이날 행사에서 비상 자동제동장치를 직접 시연했다. 약 50km/h의 속도로 질주하던 볼보트럭은 저속 주행 중인 선행차량 뒤에서 운전자 개입없이 완벽히 정지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수차례 시연이 반복되는 동안 충돌은 단 한 차례도 일어나지 않았다.

 

볼보트럭의 시스템이 위험을 감지하면 먼저 헤드업 디스플레이가 운전자에게 시·청각적으로 경고를 준다. 운전자가 아무런 반응이 없을 경우 사전 브레이크가 작동하고, 그래도 운전자의 반응이 없을 경우 풀브레이크가 활성화된다.

 

 

이날 행사장에서 안나 리게 볼보트럭 교통 및 제품 안전 담당 이사는 “비상자동제동장치의 목적은 저속으로 주행하는 차량과 사고가 발생하는 것을 막거나 최대한 완화하는 데 있다”며 “볼보트럭의 듀얼 센서는 정차된 물체를 식별하는 능력이 뛰어나고 폭넓은 교통상황들을 탐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볼보트럭코리아는 ‘교통사고 제로’를 위해 기술 혁신과 더불어 운전자 교육훈련 및 캠페인 전개 등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고객들의 수익성 확대를 위해서도 다양한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이날 김영재 볼보트럭코리아 사장은 “볼보트럭코리아는 모든 영업의 초점을 ‘고객 우선’에 맞추고 있다”며 ”고객들이 차량을 멈춰 세우지 않고 생산성을 높이는 것이 우리가 해야할 일“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볼보트럭의 고객인 사업용 화물차 운전자들의 수익성을 높이려면 사고를 예방해 차량가동률과 수리비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며 “안전옵션을 기본 적용하고도 가격 인상을 거의 하지 않은 것도 이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볼보트럭코리아는 운행시간이 긴 상용차 고객들을 위해 야간 정비 서비스와 야간 기술상담, 긴급 출동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서비스센터도 수입브랜드 가운데 최대 규모인 31곳을 전국에서 운영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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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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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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