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미니스톱이 신입사원을 뽑는다. 서류전형·집단토론·인성검사·개별면접을 통과한 합격자는 인턴 기간 평가를 거쳐 정규직으로 전환된다. 미니스톱 초봉은 3000만원 초반대 이며, 서류 접수는 4월 1일까지다.
한국미니스톱은 2019년 1차 신입사원을 채용한다고 지난 1일 알리기 시작했다. 전 부문을 전국에 걸쳐 모집하고 모집인원은 00명이다. 채용 형태는 ‘정규직(인턴)’이다. 인턴으로 4개월 동안 점포근무를 한 뒤 교육·평가를 거쳐 정규직이 된다. 탈락 시 계약은 종료된다.
채용 절차는 1차 서류전형·2차 집단 토론·온라인 인성검사·3차 개별면접·최종합격 순이다. 1차 집단 토론과 2차 개별면접 시간은 대략 40분~50분 정도다. 온라인 인성검사는 약 1시간 동안 본다.
입사 지원은 미니스톱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고 서류지원 기간은 4월 10일 23시 59분까지다. 서류전형 합격자는 미니스톱 홈페이지에 4월 15일 발표한다. 2차 집단 토론 면접은 4월 18일에 볼 예정이다. 제출 서류는 입사지원서와 자기소개서 등 기초심사자료다.
◇ 대부분 인턴 평가 합격해 정규직 전환...전국 근무 가능해야

미니스톱 관계자는 “인턴 대부분이 정규직이 되기 때문에 채용 전환형 인턴으로 봐도 된다”고 말했다. 지원 요건은 4년제 정규대학 졸업 혹은 동등학력 소지자다. 졸업 학점을 이수해 즉시 근무가 가능한 졸업예정자도 지원할 수 있다.
또 해외여행 결격사유가 없고 전국에서 근무할 수 있어야 한다. 미니스톱 관계자는 “순환근무로 타 지역에 발령받았다가 돌아오는 경우도 있다. 다른 지역에서도 일정 기간 근무할 의사가 있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입사확정 후에도 9개월 정도 점포 점장으로 일해야 하는데, 신입사원들은 전국 직영점으로 배치된다. 순환 근무 시 지원자의 희망을 반영해 배치하지만 회사·점포 사정에 따라 지원자의 연고지·희망근무지와 다른 지역에서 일할 수도 있다.
장애인·국가보훈대상자·산업안전관련학과 전공자·안전관련 자격증 보유자(산업안전기사·산업안전산업기사 등)·외국어 능통자(일어회화)는 이번 채용에서 우대를 받는다. 또 최종합격자가 채용되지 못하면 최종 발표일을 포함한 3일 안에 개별 연락으로 추가합격자를 통지한다.
◇ 자소서 문항 ‘매장 방문평’ 등 4개..총 3120글자
간단한 이력서 하단엔 희망부서·직무를 3지망까지 적을 수 있다. 영업관리·점포개발·상품MD·지원부문 네 부문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자기소개서의 첫 번째 문항은 ▲희망직무 ▲해당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 ▲해당 역량 선정 이유 ▲역량 향상을 위해 했던 노력 등을 서술하는 것이다. 총 720자로 다른 문항과 마찬가지로 임시저장을 통해 최종제출 전까지 수정할 수 있다.
두 번째 문항에선 12개 키워드 중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두 가지를 선택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야 한다. 총 700자로 제시된 키워드는 도전정신·인간존중·열린 사고·자기계발·창의성·성실성·규범준수·책임감·팀워크·리더십·열정·인화다.
다음 문항에선 미니스톱 편의점을 방문한 뒤 용모 복장·접객 태도·상품 구색과 진열상태·점포 외부청결(입구·간판)·점포 내부청결(매장·이트인코너 등)·상권·주변 경쟁점 현황(입지환경) 등을 체크하고 의견을 자유롭게 적는다. 개인 의견은 총 700자로 방문한 점포명 이름도 적어야 한다.
마지막 4번 문항은 미니스톱 지원 동기와 입사 후 포부를 묻는다. 총 1000자로 글자 수가 가장 많다. 모든 문항을 적은 뒤 최종제출을 누르면 서류접수가 끝나고 작성한 서류를 수정할 수 없게 된다.
지원 과정에서 아쉬운 점은 최종제출 후 설문조사를 통해 남길 수 있다. 취재 과정에서 기자는 이력서 학력 표시란의 ‘보기’가 잘 켜지지 않아 지원 화면을 여러 번 껐다가 켜야 했다.
◇ 기억해야 할 인재상 5가지..합격 후 근무 내용과 복리후생은?
미니스톱의 인재상은 인간존중·자기계발·인화·규범준수·창의성으로 이를 통한 기업가치 극대화를 추구한다. 급여는 기본보수·업적보수(회사업적과 개인업적)·제수당으로 나뉜다. 미니스톱 관계자에 따르면 신입사원 초봉은 약 3000만원대다.
복리후생으로는 경영성과급, 경조금·학자금 지원, 장기근속 포상, 타지역 발령자 거주 정착비 등을 제공한다. 한편 합격자는 인턴 기간 동안 직영점에서 교육·경험 습득을 목적으로 근무한다. 상품 발주·재고관리·로스 대책·검수·겨룸 방지·선도관리·청소·접객·종업원 관리 등을 한다.
한편 한국미니스톱은 일본 유통 대기업인 이온(AEON) 그룹의 계열사인 일본 미니스톱의 자회사다. 모회사에 대한 장기연수와 활발한 인적 교류로 국제화되고 개방화된 유통 전문 인재를 키우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미니스톱은 공고를 통해 “가장 밑바닥에서부터 땀 흘리며 정성을 다하여 회사의 발전을 함께 이끌어가는 것을 진정한 가치로 여기는 패기 있고 열정적인 인재를 기다리고 있다”며 “많은 지원 바란다”고 했다.
미니스톱 관계자는 “유통이라는 게 쉬운 직종은 아니지만 그 과정을 견딜 의지와 열정이 있다면 언제든지 환영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