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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뉴스 자체 편집 손 뗀다...AI 추천으로 자동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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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02, 2019, 15:04:54

자사 블로그에서 밝혀..PC 뉴스홈 상단·기존 모바일 첫 화면 대상
에어스 알고리즘 기반 자동 추천기사로 전면 대체..편집 자동화 완료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네이버가 뉴스 서비스 자체 편집에서 손을 떼고 AI 기사 추천 시스템으로 자동화한다.

 

네이버는 자사 블로그를 통해 “이 시각 주요 뉴스 등 PC 뉴스홈 상단 기사와 기존 버전 모바일 첫 화면 기사는 오는 4일부터 에어스(AiRS·AI Recommender System) 알고리즘 기반 자동 추천 기사로 대체된다”고 2일 밝혔다.

 

이어 네이버는 “지난 2017년 2월 모바일 첫 화면에 ‘에어스 추천 뉴스’ 영역을 개설하며 시작한 뉴스 편집 자동화가 완료된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개편에 따라 네이버 뉴스 서비스는 ▲구독한 언론사 편집 영역 ▲에어스가 추천하는 개인화 영역으로 구성된다.

 

 

PC 뉴스홈 상단부와 기존 버전 모바일 첫 화면에는 언론사가 실시간으로 주요하게 다루는 내용 중 이용자가 관심있어 할 만한 기사들이 클러스터 형태로 추천된다. 콘텐츠 소비 성향에 따라 노출되는 클러스터의 주제와 정렬 순서·대표 기사가 달라진다. 

 

로그인을 하지 않으면 개인화 추천이 지원되지 않는다. 이 상태에서는 전체 이용자의 관심사에 근거한 상위 7개 클러스터가 나타난다.

 

속보 영역도 신설된다. 네이버 뉴스 콘텐츠 제휴 언론사들이 선정한 주요 속보 기사를 확인할 수 있다. 각 언론사는 주요 속보를 지정해 제한된 범위 내에서 해당 코너를 통해 노출할 수 있다.

 

에어스는 지난 2017년 2월 선보인 인공지능 콘텐츠 추천 알고리즘이다. 콘텐츠 소비 패턴을 분석해 ▲관심사가 비슷한 사람이 많이 본 콘텐츠를 먼저 보여주는 협력필터(Collaborative Filter) ▲문서의 충실도·이용자 피드백을 반영한 품질모델(Quality Model)을 결합해 추천한다.

 

네이버는 “에어스 기사 추천 서비스를 도입하고 이용자 당 기사 소비량이 약 30% 증가했다”고 말했다. 네이버 뉴스 알고리즘 검토 위원회는 “에어스가 이용자의 관심와 다른 분야도 함께 추천해 확증 편향 문제를 최소화한다”고 말했다. 

 

유봉석 네이버 서비스운영총괄 리더는 “뉴스 편집 자동화는 기술로 사람과 정보·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네이버 본연 가치에도 부합한다”며 “평소 관심있는 주제에 대한 다양한 매체의 기사를 접하고 매체의 편집 가치를 전달받을 수 있는 플랫폼 역할에 충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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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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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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