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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 공유주방 스타트업 ‘심플프로젝트컴퍼니’ 15억원 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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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28, 2019, 14:03:10

롯데 유통 4사 통한 지원·협업도 계획..유경제 패러다임 대응·청년창업 활성화 기대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롯데가 공유주방 스타트업 ㈜심플프로젝트컴퍼니에 15억원을 투자했다. 그룹 내 유통사와 다양한 협업도 하기로 했다. 이로써 F&B(Food & Beverage) 사업의 많은 문제를 해결하고 공유경제 패러다임에 선제 대응할 계획이다.

 

롯데그룹에서 스타트업 보육·투자 등 경영 컨설팅을 맡은 롯데액셀러레이터는 심플프로젝트컴퍼니 투자를 지난 26일 완료했다. 앞으로 롯데그룹의 유통·식품사인 롯데호텔·롯데쇼핑 e커머스·롯데슈퍼·롯데지알에스와 함께 제품개발 등 다양한 협업을 할 예정이다.

 

심플프로젝트컴퍼니는 국내 최초 공유주방 서비스인 ‘위쿡(WECOOK)’을 2017년 선보인 스타트업이다. 사업자들은 위쿡을 통해 필요한 조리공간을 원하는 시간만큼 임대할 수 있다. 카페·마켓·백오피스·촬영 스튜디오 등도 함께 갖춰 공유주방에서 만든 음식도 함께 판매할 수 있다.

 

또 온오프라인 판매채널 연결을 통해 사업확장 기회도 제공한다. 식자재 공급·파트너사 연결 등 F&B사업자에게 필요한 여러 부가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인큐베이터 역할도 함께 하고 있다.

 

위쿡은 지난해 1월 2호점을 열어 15개점 추가 오픈을 올해 목표로 삼고 있다. 지금까지 위쿡을 사용한 팀은 460개 이상이다. 이번 롯데액셀러레이터 투자를 포함해 심플프로젝트컴퍼니가 받은 누적투자금액은 150억원을 넘어섰다.

 

롯데액셀러레이터는 공유주방 사업모델의 우수성과 서비스 확장 가능성 등을 높이 평가해 이번 투자를 결정했다. 앞으로 사업확장을 지원하고, 롯데 계열사와의 협업으로 사업 시너지를 만들 계획이다.

 

이에 롯데호텔은 소속 셰프 약 200명의 R&D센터로 위쿡을 활용하기로 했다. 또 롯데호텔·롯데슈퍼·롯데쇼핑 e커머스는 F&B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유통채널을 지원한다. PB 제품 개발 역시 논의 중이다.

 

롯데지알에스는 공유주방·공유식당 등 심플프로젝트컴퍼니의 부동산 공동개발에 참여하기로 했다. 롯데지알에스가 운영하는 컨세션 등 복합시설물에 심플프로젝트컴퍼니가 인큐베이팅한 우수 F&B 사업자의 매장 입점을 추진하고 배달전용 제품의 R&D도 함께 진행하기로 했다.

 

롯데는 이번 투자·협업을 통해 ‘공유경제’라는 새 비즈니스 패러다임에 선제 대응하고 청년창업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심플프로젝컴퍼니는 롯데액셀러레이터가 운영하는 스타트업 종합지원 프로그램 ‘엘캠프(L-Camp)’에 선발돼 창업지원을 받은 바 있다.

 

이진성 롯데액셀러레이터 대표는 “공유주방사업은 F&B 산업의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앞으로의 성장이 더 기대된다”며 “심플프로젝트컴퍼니와 다양한 방식으로 협업해 적극적으로 시너지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김기웅 심플프로젝트컴퍼니 대표는 “식품·외식·유통 분야에서 명실공히 글로벌 강자인 롯데그룹과 전략적 사업제휴까지 추진하게 돼 기쁘다”며 “국내외 F&B 생태계의 다양성과 지속가능성 확대를 위해 앞으로도 롯데와 함께 변화를 만들어가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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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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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2025.10.01 10:21:1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필수 핵심 기능과 간소화한 요금제로 통신 미니멀리즘을 구현하고 포인트 혜택을 더한 디지털 통신 브랜드 '에어(air)'를 론칭한다고 1일 밝혔습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한 유심·이심 단독 가입 서비스를 제공하며 가입 및 개통은 13일부터 가능합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을 사용 중인 2030 고객들의 니즈 분석을 바탕으로 설계됐습니다. 브랜드명 '에어'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핵심 서비스와 혜택만 담아 복잡함은 없애고 공기처럼 가벼운 통신 생활을 가능하게 한다는 의미입니다. 에어의 특징은 크게 ▲데이터 중심의 단순한 요금제 ▲활용도 높은 포인트 ▲완결적 처리가 가능한 셀프 개통 ▲365일 운영하는 고객센터 ▲핵심만 추린 부가서비스(로밍, 통신편의, 보안) 등입니다. 자급제 단말 고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단말은 판매하지 않습니다. 에어의 요금제는 고객 선호가 가장 높은 5G 핵심 데이터 구간 6개로 구성됩니다. 필수적인 데이터와 음성 통화, 문자 서비스를 제공하고 부가 혜택을 없애 월정액 요금을 낮췄습니다. 2만9000원(7GB)부터 최대 5만8000원(무제한)으로 구성되며 적립한 포인트를 사용해 더 낮출 수 있습니다. 모든 요금제는 기본제공 데이터를 모두 사용한 후에도 지정된 속도로 추가 요금 없이 데이터를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30GB 이하 요금제는 기본 제공 데이터 모두 테더링으로도 사용 가능하며 71GB 이상은 최대 50GB까지 테더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에어 앱에서 여러 미션을 수행해 쌓을 수 있는 '에어 포인트'는 모바일상품권 구매와 요금 납부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미션으로는 걸을수록 포인트가 쌓이는 '만보기', 밸런스 게임에 참여하고 포인트를 받는 '오늘의 픽' 등입니다. 에어 포인트는 회선 가입과 무관하게 에어 앱 가입만 하면 적립할 수 있으며 포인트 사용은 회선 가입 후 가능합니다. 요금 납부에는 매월 최대 5000포인트까지 적용할 수 있고 잔여 포인트는 포인트샵에서 쓸 수 있습니다. 에어의 포인트샵에서는 네이버페이포인트, 편의점·백화점·올리브영 상품권 등 1000여종의 인기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에어 앱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 앱 하나로 모든 것을 쉽고 편리하고, 직관적인 고객 경험을 구현하는데 방점을 두고 있다고 SKT는 강조했습니다. 에어 서비스는 회원가입부터 개통, 해지, 고객상담, 부가서비스 가입 등 모든 서비스를 앱을 통해 고객이 셀프로 처리 가능합니다. 특히, 회선 가입 과정을 쉽고 빠르게 바꿨습니다. 고객이 직접 입력해야 하는 단계를 최소화하고 ▲즉시 개통이 가능한 이심(eSIM) 우선 지원 ▲신청 후 당일 수령 가능한 유심 배송 ▲해피콜 없는 자동 유심 개통으로 빠른 셀프 개통을 지원합니다. 또한, 주말, 밤 등 즉시 개통이 불가능한 시간대에는 예약 가입 기능을 통해 예약하면 개통 가능한 날 오전 9시에 자동 개통됩니다. 에어 고객센터는 365일 24시간 운영되며 에어 서비스 전문 상담원을 통해 실시간 1:1 채팅 상담을 제공합니다. 향후에는 AI기반 챗봇 상담을 도입해 고객 상담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부가서비스는 로밍 서비스를 포함해 ▲컬러링, 콜키퍼와 같은 통화 편의 ▲문자스팸 필터링, 유심보호서비스와 같은 보안상품 등으로 구성되며 고객이 필요한 부가서비스는 앱에서 직접 선택해 가입하고 해지도 앱에서 클릭 한 번으로 할 수 있습니다. SKT는 향후 프로세스 고도화 및 AI 접목으로 에어의 편의성을 높이는 동시에 다양한 제휴사와의 협력을 통해 고객의 디지털 통신 경험 혁신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SKT는 1일부터 12일까지 12일 동안 에어 출시 사전 알림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에어' 이벤트 페이지에서 진행되는 얼음 깨기 게임에 참가하면 최대 3만원의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지급합니다. 이용하는 통신사에 관계없이 이벤트에 참가할 수 있으며 이벤트 후 에어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면 13일에 출시 안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에어는 2030 고객들이 기존 통신 서비스에서 느끼는 불편함을 꼼꼼히 살펴가며 개통부터 해지까지 모든 통신 경험을 새롭게 구성한 서비스"라며 "디지털 세대의 특화된 요구를 충족시키는 틈새 전략과 다양한 혁신적 시도를 통해 기존 통신 서비스와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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