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우리맛과 봄나물의 만남...샘표, ‘봄나물 연구 보고서’ 발간

URL복사

Tuesday, March 26, 2019, 17:03:16

2년간 연구로 봄나물 17종 관한 보관·손질법, 조리법, 양념공식, 레시피 등 수록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샘표가 2년여의 연구를 통해 한국인이 가장 많이 먹는 봄나물 연구 결과 보고서를 발간했다.

 

26일 샘표는 봄나물 17종 연구 결과가 담긴 ‘샘표 우리맛 연구 봄나물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샘표 우리맛 연구원들과 함께 셰프·영양학자·식문화학자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우리맛 멘토 14명이 234일간 해당 연구에 참여했다.
 
샘표는 “보다 쉽고 맛있고 건강하게 우리 음식을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알리기 위해, 지난 2016년부터 ‘우리맛 연구’를 진행해왔다”고 설명했다. 우리맛을 구성하는 식재료· 소스·조리법 등을 과학·문화적 측면에서 다각적으로 연구했다고.

 

이를 위해, 샘표측은 요리는 물론 인문학·조리과학·영양학 등 다양한 분야를 연구하는 별도의 연구 조직 ‘샘표 우리맛 연구 중심’을 신설했다. 

 

봄나물은 한국인들이 좋아하는 대표 식재료 중 하나지만, 그간 봄나물 종류와 특징, 손질·보관법, 조리법 등 봄나물에 관한 체계적인 정보가 부족했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샘표가 최근 30~50대 주부 100여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봄나물 요리관련 설문조사에서 따르면, 소비자들은  ‘봄나물 손질이 번거롭고 어렵다’(79%), ‘맛내기가 어렵다’(60%), ‘요리법이 한정적이다’(40%), ‘봄나물에 대해 잘 모른다’(32%) 등이 순위에 꼽혔다. 

 

또한 봄나물 요리를 할 때 ‘다양하고 새로운 레시피’(66%), ‘봄나물별 손질 및 보관법’(64%), ‘다양한 봄나물에 대한 정보’(40%) 등의 정보가 꼭 있었으면 좋겠다는 응답 비율이 높았다.

 

이번에 발간되는 ‘샘표 우리맛 연구 봄나물 보고서’는 봄나물 요리를 즐기는데 있어 궁금하고 어려웠던 점을 해소해줄 수 있는 내용을 담고 있다. 다양한 봄나물의 기본 정보와 우리 식문화 속 봄나물 이야기, 봄나물이 친근해지는 요리 팁 등이 정리돼 있다.

 

또한 요리법 중 각 단계에 숨겨진 조리과학 원리, 다양하게 요리할 수 있는 봄나물 양념공식, 색다른 봄나물 요리 레시피 등 봄나물을 쉽고 맛있고 건강하게 즐길 수 있는 방법들도 함께 수록됐다. 

 

‘샘표 우리맛 연구 봄나물 보고서’는 오는 30일부터 내달 2일까지 진행되는 ‘샘표 우리맛 위크-봄나물’ 참가자들에게 무료로 제공될 예정이다. 보고서 내용은 샘표 홈페이지 중 ‘우리맛 연구’ 페이지에서 일부 정보가 확인 가능하다. 

 

한편, 샘표는 오는 30일부터 4월 2일까지 서울 충무로 본사 1층에 위치한 샘표 우리맛 공간에서 ‘샘표 우리맛 위크-봄나물’ 행사를 개최한다. 

 

다양한 봄나물에 대한 소개와 봄나물을 쉽고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방법들을 제안하며, 체험 전시 형태의 ‘우리맛 체험’을 비롯 정관스님과 정혜경 교수님의 봄나물을 주제로한 ‘우리맛 특강’도 진행될 예정이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배너

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2025.09.25 10:07:3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는 시니어 고객을 위한 'LG 이지 TV'를 개발, 국내 출시한다고 25일 밝혔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해 홈 화면과 같은 소프트웨어부터 리모컨·기본 탑재한 카메라 등 하드웨어, 영상 통화·복약 알림 등 편의 기능까지 맞춤형으로 개발했습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 65세 이상 인구는 1000만명을 넘어서며 전체 주민등록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에 이르렀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들이 OTT, 게임 등 스마트 TV 기능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홈 화면을 필요한 기능들로 단순화하고 리모컨을 이지 TV 전용으로 새롭게 설계했습니다. LG전자는 홈 화면을 시니어 특화 기능 5개와 즐겨 찾는 앱 중심으로 단순화했습니다. 전체 메뉴가 한눈에 들어오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화면 하단부에 크게 배치하고 글자 크기도 기존 webOS 홈 화면 대비 키워서 가독성을 높였습니다. 이지 TV 전용 리모컨은 버튼에 큰 글씨로 설명을 함께 표기해 이해도를 높이고 백라이트를 적용해 어두워도 글자를 잘 읽을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상단에 별도의 '헬프' 버튼을 추가해 TV 사용 중에 외부입력이 전환돼 화면이 나오지 않거나 실수로 앱이 실행되는 등 원치 않는 기능이 작동했을 때 헬프 버튼만 누르면 언제든지 바로 전에 보고 있던 방송으로 돌아가 시청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이 떨어져 사는 자녀들과 영상 통화로 소통하거나 원격으로 TV에 발생한 간단한 문제에 대해 도움을 받는 등 시니어 고객을 케어하는 특화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LG전자는 카카오톡과 협업해 여러 전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LG 버디' 기능을 이지 TV에 탑재했습니다. 고객은 기본 장착된 카메라로 카카오톡 계정이 연결된 가족과 영상 통화가 가능합니다. 위급 상황에는 리모컨 헬프 버튼으로 가족에게 카카오톡으로 도움요청 메시지를 발송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LG 버디로 연결된 가족은 사진, 영상, 유튜브 링크 등을 이지 TV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원격으로 TV 제어도 가능해 부모가 사용에 어려움을 겪을 경우 자녀가 외부입력을 바꾸거나 각종 기능을 끄고 켜는 등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TV 카메라로 가족사진도 촬영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셀프 사진관 브랜드 '포토이즘'과 협업해 고객이 사진을 보정하고 가까운 포토이즘 매장에서 인화하거나 택배로 사진을 받을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복약, 화초 물 주기 등 일정에 대한 알람을 주는 '생활 알리미'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TV를 시청 중일 때는 팝업을 띄우고 대기 모드에서는 팝업과 함께 소리를 통해 일정을 알려줍니다. 이지 TV는 프리미엄 LCD TV인 LG QNED 에보를 기반으로 시니어 고객의 시청각 특성에 맞춰 밝기·채도·선명도를 높이고 목소리를 또렷하게 강조하는 등 시니어 맞춤 화질·음질을 제공합니다. 두뇌건강 게임, 맞고, 오목, 노래방 등 시니어 고객이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노래방 기능을 사용할 때는 별도의 마이크 필요 없이 리모컨을 마이크로 활용 가능합니다. 리모컨의 AI 버튼을 누르면 시간대별 사용 패턴을 기반으로 고객 맞춤형 키워드를 제안하는 'AI 컨시어지', LLM(거대언어모델) 기반으로 고객의 발화를 이해하고 의도를 추론해 검색하는 'AI 서치' 등 2025년형 LG AI TV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이달 29일 20시 온라인브랜드샵에서 진행하는 라이브방송을 시작으로 LG 이지 TV를 국내 시장에 출시합니다. 65형과 75형 두가지 모델을 선보이고 국내 출하가는 65형이 276만9000원, 75형이 386만9000원입니다. 라이브 방송을 통해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12만9000원의 할인 혜택과 배달 앱 5만원 상품권을 제공합니다. 박형세 LG전자 MS사업본부장 사장은 "시니어 고객과 가족들을 위한 LG 이지 TV, 이동식 스크린의 대표주자 스탠바이미 등 라이프스타일 TV 라인업을 지속 확대함으로써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