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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비맥주, 맥주 출고가 약 5.3% 인상...“매각설은 근거 없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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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26, 2019, 18:03:02

카스 전 제품·카프리·프리미어OB 등 가격 4월에 올릴 것..OB브랜드 매각 준비설엔 선그어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오비맥주가 국산 맥주 공장 출고가를 인상하기로 했다. 업계에선 매각을 앞두고 실적을 높이기 위해 내린 결정이라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그동안 국산 맥주가 어려움을 겪어 수익성을 보전하기 위해서라는 분석도 있다.

 

오비맥주(대표 고동우)는 4월 4일부터 주요 맥주의 공장 출고가를 평균 5.3% 올린다. 지난 2016년 11월 이후 약 2년 5개월 만에 이뤄진 오비맥주 출고가 인상이다. 인기 상품인 카스 병맥주(500㎖)는 출고가가 1147.00원에서 1203.22원으로 56.22원(4.9%) 오른다.

 

가격이 오르는 제품은 카스 레몬·레트·라이트·후레쉬, 프리미어OB, 카프리 등 오비맥주에서 생산하는 국산 맥주일 것으로 보인다. 버드와이저 등 수입 맥주는 가격을 올리지 않기로 했다.

 

오비맥주는 이번 인상 이유로 전반적인 경영여건을 꼽았다. 주요 원부자재 가격과 제반 관리비용 상승 등으로 가격 조정을 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오비맥주는 “원가 압박이 가중되고 있으나 소비자 부담을 고려해 인상폭을 최소화했다”는 뜻도 함께 밝혔다.

 

오비맥주 관계자는 “캔맥주 알루미늄 등 용기 소재 가격과 맥아 등 맥주 재료가 함께 올라 인상하게 됐다”고 말했다. 하지만 업계에선 오비맥주가 카스 브랜드 매각을 앞두고 출고가를 인상했을 것이라는 추측도 나오고 있다.

 

오비맥주 글로벌 본사인 AB인베브(안호이저-부시 인베브)가 카스 브랜드 매각을 앞두고 수익률과 실적을 올리기 위해 일부 맥주 제품군의 가격을 높였다는 분석이다. 이에 오비맥주 관계자는 “인수는 근거가 없는 이야기”라고 말했다.

 

그는 “전부터 오비맥주를 신세계가 인수 한다는 이야기가 나왔지만, 작년 9월 브루노 코센티노 오비맥주 사장이 이메일로 매각설이 사실이 아니라고 공식 입장을 밝혔다”며 “인수는 (근거가) 없는 이야기”라고 덧붙였다.

 

출고가 인상이 주류법 개정을 앞두고 내린 결정이라는 분석도 있다. 다음 달 정부의 주세법 개정안 발표를 한 달 앞두고 미리 맥주 가격을 올렸을 것이라는 추측이다.

 

기존 주류세는 제품 가격을 기준으로 과세하는 ‘종가세’로 수입 맥주와 비교했을 때 국산 맥주를 역차별한다는 논란이 제기됐다. 원재료비·이윤·마케팅·판매관리비 등을 모두 포함해 과세 받는 국산맥주와 달리 수입맥주는 수입가격을 낮게 신고해 세금을 덜 낸다는 것이다.

 

이에 주류의 용량·알코올 함량 등을 기준으로 과세하는 ‘종량세’가 도입될 전망이다. 이 경우 맥주에 과세 되는 세금이 줄어 출고가격을 낮출 수도 있지만, 그간 국산 맥주업계가 어려움을 겪으면서 낮아진 수익성을 보전하기 위해 출고가를 높였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한편 오비맥주 관계자는 출고가를 인상한 카스에 종량세를 적용한 가격과 인상 전 카스 가격 중 어느 쪽이 저렴한지에 대해 “종량세 진행 여부만 이야기되는 중이고 구체적으로 어떤 기준을 통해 얼마나 과세할지 정해지지 않아 예측하기 어렵다”며 “아직 알 수 없다”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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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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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터치] 신창재 교보생명 의장 “100년 영속기업…생명보험의 이웃사랑 바르게 실천”

[C-레벨터치] 신창재 교보생명 의장 “100년 영속기업…생명보험의 이웃사랑 바르게 실천”

2025.08.07 17:16:54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대산(大山) 신용호 창립자가 1958년 '보험은 믿음을 주는 수단'이라며 설립한 '대한교육보험'을 모태로 한 교보생명이 창립 67주년을 맞았습니다. 선친의 유지를 이어 교보생명을 이끌고 있는 신창재 대표이사 겸 이사회 의장은 '지속가능한 100년 영속기업'을 위한 여정에서 '고객중심경영' 의지를 분명히 했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7일 광화문 교보생명빌딩에서 열린 '창립 67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시장에서 생존하고 지속성장하기 위해서는 더욱 더 고객중심의 회사로 변화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시장에서 고객의 선택을 받지 못한 기업은 결코 생존할 수 없다"며 '고객의소리(VOC·Voice of Customer)'를 경영활동 전반에 적극 활용하는 'VOC경영'에 속도를 내자고 임직원에 당부했습니다. 교보생명은 고객요청사항을 체계적이고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해 2021년 12월 VOC경영지원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고객불만이나 의견접수부터 처리까지 전 과정을 자동화한 게 특징입니다. 데이터 기반 분석툴로 문제를 빠르게 파악하고 해결합니다. 교보생명 VOC경영지원시스템은 고객의 소리가 업무혁신으로 이어지게 하는 핵심기반이 되고 있습니다. 단순히 민원을 처리하는데 그치지 않고 고객에 차별화한 경험을 제공하는 모범사례를 만들어내고 있는 것입니다. 또 교보생명 소비자보호센터는 VOC경영지원시스템에 접수된 의견을 면밀히 검토합니다. 필요에 따라 부서간 협의를 거쳐 신속히 해결하며 주요사안은 소비자보호실무협의회와 소비자보호위원회를 거쳐 경영층 의사결정까지 이어집니다. 신창재 의장은 임직원의 AI 문해력 강화도 주문했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AI 기술 활용역량은 보험산업 핵심경쟁력이 됐다"며 "비즈니스 전 프로세스에 AI 기술을 접목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과 가치를 제공하는 AI-DX(디지털전환) 선도회사를 만들자"고 힘주어 말했습니다. 보험산업에 닥친 위기와 업계의 과열경쟁에 대해선 우려를 표하기도 했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창립 67주년 기념사에서 "보험산업은 저성장·저출생·고령화라는 구조적 문제에 경기침체, 금리인하 추세, 재무건전성 규제강화가 겹치며 성장성·수익성·건전성이 더욱 악화되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런 위기상황을 타개하고자 보험업계는 신계약마진(CSM) 확보를 위한 과열경쟁을 벌이는 가운데 시장은 더 혼탁해지고 있다"며 "업계간 과열경쟁으로 발생한 피해는 오롯이 선량한 고객의 몫이 되고 있어서 안타깝다"고 부연했습니다. 최근 금융감독원 현장검사에서 드러난 것처럼 올 1분기에만 1000억원 넘는 법인보험대리점(GA) 설계사 스카우트 비용이 지출될 정도로 보험업계의 과도한 스카우트 경쟁에 따라 승환계약이나 불완전가입 등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것을 우려한 발언으로 여겨집니다. 승환은 기존 계약을 해지하고 보장내용이 비슷한 새로운 보험계약을 체결하는 것을 말합니다. 보험시장이 포화되면서 기존 고객이 가입한 상품의 보장범위를 바꿔 동일상품에 재가입시키는 '업셀링' 사례가 늘고 이는 곧 기존 계약 중도소멸로 인한 금전적 손실, 보험료 상승 등 소비자 피해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임직원을 향해 "보험시장이 혼탁해져도 교보생명만은 고객역경 보장이라는 생명보험의 숭고한 정신을 고객·시장에 바르게 알리며 영업·마케팅을 실천하자"고 거듭 당부했습니다. 그간 신창재 의장은 각종 대내외 행사에서 줄곧 "생명보험이야말로 고난을 겪는 사람들을 다른 이들이 이웃사랑 마음으로 도와주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사회제도"라며 "보험영업은 다른 사람에게서 무언가를 얻어내려는 노력이 아니라 기꺼이 베푸는 노력"이라는 지론을 설파해왔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이날 창립 67주년 기념식에서 "앞으로도 교보생명은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탁월한 경영성과를 창출하며 여러 이해관계자와 공동발전을 추구하는 지속가능한 100년 영속기업에 도전할 것"이라고 강한 의지를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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