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News Plus 뉴스+

오픈 6일 만에 20만명...트레이더스 월계점의 ‘초격차 전략’

URL복사

Thursday, March 21, 2019, 08:03:40

목표 매출 216% 달성, 트레이더스 개점 이래 ‘최대 매출·최다 객수’
7.2L 대용량 에어프라이어, 골든 구스 등 초격차 상품 고객 몰려 완판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얼마 전 서울 첫 점포를 오픈한 트레이더스 월계점이 개점 이래 최단 기간, 최대 매출·최다 객수를 동시에 기록했다. 트레이더스는 이마트의 창고형 할인 매장이다. 이곳의 초반 성공비결은 무엇일까? 

 

21일 이마트는 지난 14일 오픈한 트레이더스 월계점의 매출 분석 결과를 공개했다. 월계점은 오픈 첫 날인 14일부터 19일까지 6일간 누적매출 약 75억원을 달성하며, 목표대비 2배가 넘는 매출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구매 고객 수는 7만 5000명, 방문고객 수는 20만명 가량으로 추정되며, 이는 2010년 트레이더스 개점 이래 ‘최대 매출’이자 ‘최다 방문’ 기록이다.

 

 

트레이더스 월계점은 동일 상권 내 20여개의 유통매장이 경합하고 있는 매장임에도 불구하고, 오픈과 동시에 새로운 기록을 세우고 있다. 이마트측은 “서울 동북권의 핵심 유통 매장으로 도약 했다”고 자평했다. 

 

실제 트레이더스 월계점은 오픈 첫날 13억 5000만원의 매출 실적을 기록하며, 지난 14년 트레이더스 수원점 오픈 당시 수립된 트레이더스 오픈일 최대 매출 기록을 5년만에 갈아치웠다.

 

오픈 당일 월계점 구매 객수도 1만 4000여명을 기록해, 복합쇼핑몰 내에 입점한 하남점과 고양점을 앞서며 전체 트레이더스 중 오픈 당일 최대 객수를 기록했다. 뿐만 아니라 오픈 후 첫 주말인 지난 토요일(16일) 하루 동안 18억원의 매출을 달성하며 트레이더스 역대 최대 일(日) 매출 실적을 냈다. 

 

이마트는 트레이더스 월계점이 ‘최고 매출, 최다 객수’를 기록할 수 있던 요인으로 원거리 고객 증가를 꼽았다. 3km 이내의 핵심 상권뿐만 아니라 상대적으로 원거리 고객인 전략(3~5km)·광역상권(~7km )고객 방문이 크게 증가 했다는 것. 

 

실제로 오픈 첫날 방문 고객의 60% 이상이 도보·자전거 등으로 이용 가능한 3km 이내의 핵심상권 고객이었던 것과 비교해 첫 주말의 경우 원거리 고객이 증가하면서 전략상권·광역상권 고객이 절반에 육박했다. 

 

이마트는 “정확한 상권분석을 바탕으로 트레이더스만의 상품 경쟁력을 강화하고, 경쟁업체가 따라오기 어려운 초격차를 구현한 덕”이라고 말했다. 

 

트레이더스 월계점은 오픈 전부터 ‘초격차 MD’ 전략으로 상품 경쟁력 강화에 나섰다. ‘초격차 MD’란 가격·품질 경쟁력을 동시에 갖춘 상품이다. 즉, 경쟁업체에서 도저히 따라올 수 없는, 차별화된 자체 상품을 선보이겠다는 전략이다.

 

트레이더스의 간판 상품인 ‘에어프라이어’가 대표적 예다. 고객 니즈를 반영해, 대용량이지만 저렴하게 출시해 고객들의 호응이 컸다. 이번 트레이더스 월계점에서도 ‘에어프라이어’는 입고 이후 조기 완판을 기록했다.

 

기존 5.2L에서 용량을 7.2L로 늘린 신제품 ‘트레이더스 에어프라이어 X(7.2L)’는 오픈 당일 1시간 만에 준비물량 500대가 소진됐다. ‘트레이더스 에어프라이어 플러스(5.2L)’ 역시 최초 준비한 1000대가 이틀 만에 전량 판매돼 1500대를 추가 공수해 운영 중이다. 

 

특히, 한국형 장보기에 초점을 맞춘 축산 대표품목과 델리(즉석조리) 코너의 경우 트레이더스 개점 이래 지난 주말 월계점에서 역대 트레이더스 최고 매출을 기록하기도 했다.  

 

월계점 오픈 특가 상품으로 준비한 ‘양념토시살’은 월계점에서만 누적 매출로 10톤 가량 판매됐다. 평소라면 트레이더스 10개 매장에서 판매될 물량에 월계점 한 곳에서 판매된 것이다. 

 

트레이더스의 간판 상품이자 트레이더스의 상품 개발력을 집약한 에어프라이어 역시입고 이후 조기에 완판됐다. 기존 5.2L에서 용량을 7.2L로 늘린 신제품 ‘트레이더스 에어프라이어 X(7.2L)’는 오픈 당일 1시간 만에 준비물량 500대가 소진됐다. 

 

기존 인기 상품인 ‘트레이더스 에어프라이어 플러스(5.2L)’ 역시 최초 준비한 1000대가 이틀 만에 전량 판매돼 1500대를 추가 공수해 운영 중이다. 

 

이밖에 병행수입으로 가격을 대폭 낮춘 프리미엄 스니커즈 ‘골든 구스’는 시중 가격의 절반 수준의 가격이 입소문을 타고 불과 4일 만에 2주 행사물량이 완판됐다. 이후 추가로 공수한 물량 역시 입고 반나절 만에 절반 이상 판매되며 쾌조를 보였다. 

 

심지어 300만원 이상을 호가하는 까르띠에 시계도 주말 사이 판매되며, 다양한 가격대의 해외 상품들이 폭 넓은 인기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비회원제의 열린 창고형 할인점으로 시장 내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온 것 역시 트레이더스 성공의 또 다른 요인이라는 분석이다. 

 

한편, 트레이더스 월계점은 이마트 월계점과의 시너지 효과도 관측됐다. 트레이더스 월계점 오픈 이후 이마트 월계점을 방문하는 고객들이 늘어나며 구매 객수는 오히려 1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트레이더스 월계점은 구름다리를 통해 이마트 월계점과 연결돼 있다. 이마트는 “소비자가 서로 다른 콘셉트의 쇼핑 환경을 선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오히려 경쟁력이 강화됐다”고 설명했다. 

 

향후 트레이더스는 이마트와 트레이더스 동시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사은행사를 꾸준히 진행해 공동마케팅을 통한 시너지를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민영선 트레이더스 본부장(부사장)은 “트레이더스 월계점의 성공적인 서울 입성을 통해 국내 최고의 창고형 할인점 도약을 위한 가능성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고 말했다. 

 

이어 “가격과 품질 등에서 경쟁점을 압도하는 트레이더스만의 초격차 상품과 프로모션을 더해 고객들이 계속 찾고 싶은 지역 내 최고 창고형 할인점이 될 수 있도록 노력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배너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