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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이마트·홈플러스 등 대형마트 “카드 수수료 인상 수용 어려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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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19, 2019, 15:03:09

신용카드 수수료 인상 두고 GS리테일·코스트코 등도 가입한 ‘한국체인스토어협회’ 입장 발표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대형마트 가맹점 신용카드 수수료 인상을 두고 한국체인스토어협회가 합리적인 근거를 달라는 입장을 보였다. 일방적인 통보식 수수료 인상으로 기업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이유 때문이다. 

 

19일 한국체인스토어협회에 따르면 신용카드사들에게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근거를 통해 투명한 수수료 협상에 임해줄 것을 촉구했다. 현재 신용카드사들은 대형마트 등에 가맹점 수수료를 0.1~0.3%p 인상해달라고 통보한 뒤 3월 1일부터 적용 중이다.

 

한국체인스토어협회는 롯데마트·이마트·홈플러스·GS리테일·코스트코·농협하나로유통을 비롯한 주요 대형마트 등을 회원사로 둔 사단법인 유통단체다. 협회는 가맹점 수수료 인상이 어려운 주요 이유를 제시하며, 수수료 인상을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보였다

 

가맹점 수수료 인상을 받아들이기 어려운 첫 번째 이유로 카드사가 영업기밀을 이유로 이번 인상을 일방적으로 통보한 점을 들었다.

 

수수료 산정기준과 구체적인 인상 근거 없이 일방적으로 수수료를 인상해 가맹점은 카드수납 관련 비용을 명확히 파악할 수 없다는 것이다. 또 협회는 관련 비용을 합리적으로 예측할 수 없어 기업 경영에 어려움이 있다는 입장이다.

 

여기에 물가상승 등으로 신용카드사의 수익과 이익이 늘어난다는 점이다. 가맹점에 비해 월등히 높은 이익 구조와 조달금리, 연체채권 비용절감 등 카드사의 수수료 인하요인이 충분하다고 주장했다. 

 

또 경영환경 변화와 경쟁 심화로 가맹점들의 매출·이익이 급감해 많은 경비를 줄이는 자구노력을 진행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같은 상황에서 수백억원에 달하는 수수료 인상을 감당할 수 있는 여력이 없다고 설명했다.

 

가맹점이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신용카드사의 매출·이익은 그 동안 꾸준히 증가세를 유지한다는 점도 근거로 들었다. 한국체인스토어협회 입장문에 따르면 카드시장 규모는 지난 2008년 이후 연평균 약 10%씩 꾸준히 성장해 가맹점보다 월등히 높은 이익을 달성하고 있다.

 

끝으로 신용카드사간 경쟁으로 인한 마케팅 비용 부담을 일방적으로 가맹점에게 전가한다고 지적했다.

 

한국체인스토어협회는 고객들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원만한 수수료 협의를 위해 성실히 노력하겠다는 입장이다. 다만 협회는 “가맹점들이 신용카드사의 일방적인 수수료 적용으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에 카드사들이 진정성 있게 협상에 임해줄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어 협회는 “무점포소매업과의 치열한 경쟁과 중소유통과의 상생을 위한 월 2회 의무휴업 등으로 7년 연속 마이너스 성장을 하고 있다”며 “카드사들이 진정성 있는 협상자세를 보여줄 것과 가맹점이 잘 돼야 신용카드사도 잘 된다는 인식의 전환을 해줄 것”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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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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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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