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대형마트 가맹점 신용카드 수수료 인상을 두고 한국체인스토어협회가 합리적인 근거를 달라는 입장을 보였다. 일방적인 통보식 수수료 인상으로 기업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이유 때문이다.
19일 한국체인스토어협회에 따르면 신용카드사들에게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근거를 통해 투명한 수수료 협상에 임해줄 것을 촉구했다. 현재 신용카드사들은 대형마트 등에 가맹점 수수료를 0.1~0.3%p 인상해달라고 통보한 뒤 3월 1일부터 적용 중이다.
한국체인스토어협회는 롯데마트·이마트·홈플러스·GS리테일·코스트코·농협하나로유통을 비롯한 주요 대형마트 등을 회원사로 둔 사단법인 유통단체다. 협회는 가맹점 수수료 인상이 어려운 주요 이유를 제시하며, 수수료 인상을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보였다
가맹점 수수료 인상을 받아들이기 어려운 첫 번째 이유로 카드사가 영업기밀을 이유로 이번 인상을 일방적으로 통보한 점을 들었다.
수수료 산정기준과 구체적인 인상 근거 없이 일방적으로 수수료를 인상해 가맹점은 카드수납 관련 비용을 명확히 파악할 수 없다는 것이다. 또 협회는 관련 비용을 합리적으로 예측할 수 없어 기업 경영에 어려움이 있다는 입장이다.
여기에 물가상승 등으로 신용카드사의 수익과 이익이 늘어난다는 점이다. 가맹점에 비해 월등히 높은 이익 구조와 조달금리, 연체채권 비용절감 등 카드사의 수수료 인하요인이 충분하다고 주장했다.
또 경영환경 변화와 경쟁 심화로 가맹점들의 매출·이익이 급감해 많은 경비를 줄이는 자구노력을 진행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같은 상황에서 수백억원에 달하는 수수료 인상을 감당할 수 있는 여력이 없다고 설명했다.
가맹점이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신용카드사의 매출·이익은 그 동안 꾸준히 증가세를 유지한다는 점도 근거로 들었다. 한국체인스토어협회 입장문에 따르면 카드시장 규모는 지난 2008년 이후 연평균 약 10%씩 꾸준히 성장해 가맹점보다 월등히 높은 이익을 달성하고 있다.
끝으로 신용카드사간 경쟁으로 인한 마케팅 비용 부담을 일방적으로 가맹점에게 전가한다고 지적했다.
한국체인스토어협회는 고객들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원만한 수수료 협의를 위해 성실히 노력하겠다는 입장이다. 다만 협회는 “가맹점들이 신용카드사의 일방적인 수수료 적용으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에 카드사들이 진정성 있게 협상에 임해줄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어 협회는 “무점포소매업과의 치열한 경쟁과 중소유통과의 상생을 위한 월 2회 의무휴업 등으로 7년 연속 마이너스 성장을 하고 있다”며 “카드사들이 진정성 있는 협상자세를 보여줄 것과 가맹점이 잘 돼야 신용카드사도 잘 된다는 인식의 전환을 해줄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