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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 볼 땐 액자 또는 돌돌 말아서’...LG ·삼성 꺼진 TV 활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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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19, 2019, 11:03:50

가전제품과 집안의 조화 중시하는 트렌드..화질 뿐만 아니라 공간 활용도 중시
벽지 그대로 화면에 띄우는 삼성전자..안 볼 땐 화면 사라지게 만드는 LG전자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이거 액자야? TV야?’

 

앞으로 ‘블랙홀’처럼 시커먼 TV 화면을 좀처럼 보기 어려울 전망이다. 국내 TV제조사들이 기존엔 켜진 상태의 화질에 집중했지만, 이젠 꺼진 화면을 내세운 신상품을 잇따라 공개하고 있다. 

 

예컨대, 과거엔 TV를 벽장에 숨기거나 가구처럼 꾸몄지만 요즘 나오는 신제품엔 화면을 말아서 보이지 않게 만들거나 투명화시키는 기술을 접목시켰다. 가전제품과 집안의 어우러짐을 중시하는 최근 ‘라이프스타일 가전’ 트렌드에 따라 이런 움직임은 더 가속화될 전망이다. 

 

◇ TV 안 볼 땐 투명하게...꺼진 화면 활용하는 삼성전자

 

삼성전자는 해외 아티스트들과 협업을 통해 ‘QLED TV’의 ‘매직 스크린’ 전용 콘텐츠를 더 확대할 것이라고 19일 밝혔다. 지난해 모델에 처음 적용된 매직 스크린은 TV 주변 패턴과 질감을 그대로 화면에 띄워 마치 투명해진 것처럼 보이게 하는 기능이다. 

 

여기에 액자처럼 날씨와 뉴스 등 정보·사진 등 콘텐츠를 띄울 수 있다. 이번 협업으로 스페셜 에디션·아트·배경테마 콘텐츠가 새롭게 추가된다. 영국 모델 겸 화가  ‘탈리 레녹스(Tali Lennox)’와 네덜란드 디자이너 ‘스홀턴과 바잉스(Scholten & Baijings)’의 예술작품을 TV로 전시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매직 스크린으로 집을 좀 더 편안한 공간으로 만들고자 했다”고 말했다. QLED TV에는 조도 센서가 달려있어 시간대와 날씨에 따라 화면 색감과 밝기가 달라진다. 새소리와 귀뚜라미 소리 등 분위기에 맞는 음향도 흘러나온다.

 

사용자가 TV에서 멀어지거나 모든 조명이 꺼진 암전 상태에서는 자동으로 TV가 꺼진다. 제품 수명을 늘리고 소비전력을 효율화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IFA 2018’ 기간에 ‘매직 스크린 공모전’을 개최해 콘텐츠 아이디어를 모았다. 추종석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부사장은 “앞으로도 아티스트와 협업을 통해 라이프스타일 콘텐츠를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 TV가 있는지 모르게...꺼진 화면 숨기는 LG전자

 

LG전자는 지난 6일 서울 강서구 LG사이언스파크에서 2019년 LG TV 신제품 기자간담회를 열고 ‘말리는 TV’로 주목받고 있는 ‘올레드 TV R’의 올해 하반기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올레드 TV R은 65인치 크기에 올레드 화질을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시청하지 않을 때는 스피커 역할을 하는 본체 속으로 화면을 말아 넣을 수 있다. 혁신성을 인정받아 지난 1월 ‘CES 2019’에서는 ‘최고 TV’로 선정됐다. 

 

권봉석 LG전자 MC·HE 사업본부장 사장은 “올레드 기술이 점차 발전해 얇은 TV를 벽에 붙이는 수준에서 롤러블로 발전했다”며 “공간과 하나가 되는 디자인을 추구한 결과”라고 말했다.

 

올레드 TV 진영을 이끄는 LG전자는 롤러블 기술로 삼성전자와의 차별화를 노렸다는 평가다. 올레드는 LCD나 QLED와 달리 백라이트 기판이 없어도 독립적으로 빛을 낼 수 있어 돌돌 말리는 화면을 만들 수 있다.

 

TV 화면의 활용성에 중점을 둔 삼성전자는 롤러블에 시큰둥한 반응이다. CES 2019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한종희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 사장은 “스크린은 가정의 중심에 있어야 한다. (화면을 숨기는데)아직까지 공감이 가지 않는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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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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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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