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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고객이 가장 선호하는 상품은 레드 립스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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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12, 2019, 18:03:08

신세계면세점 ‘취향AI음성 검색 서비스’..레드 립스틱 검색량 1위
브랜드·가격 검색하는 경우 보다 개인 취향 파악 쉬워..만족도↑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중국인 몰을 대상으로 AI음성 검색 서비스를 도입해 본 결과, 보다 더 유의미한 메이크업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12일, 신세계면세점이 자사 애플리케이션 ‘취향 AI 음성 검색 서비스’를 통해 수집된 중국인 관광객들의 소비 성향을 분석·발표 했다.

 

작년부터 신세계면세점이 모바일 앱을 통해 선보이고 있는 ‘AI 음성 검색 Beta서비스’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인 고객들은 ‘대중에게 검증된 인기있는(1520회)’, ‘추천할 만한(1452회)’, ‘가성비 있는(977회)’ 상품을 주로 음성 검색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고객들의 검색 데이터 취합 결과, 제품 중에는 디올의 레드 컬러 립스틱에 대한 검색량이 약 1500회로 가장 많았다. 국내 고객들은 주로 핑크·오렌지·코랄 등 자연스러운 톤의 립 컬러를 선호한 반면, 중국인 고객들은 색감이 진하고 분명한 칠리·웜톤 계열의 컬러 검색 비율이 높았다.  

 

또한 블랙·브라운 등 기본 컬러를 주로 검색하는 내국인과 달리 중국인 고객들은 퍼플·그린·블루 등 이색 컬러에 대한 니즈가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오전에는 ‘워터프루프’, ‘건성피부에 좋은’ 등 화장품의 기능에 대한 검색이 많았던 반면, 오후에는 립스틱·섀도 등 색조 화장품에 대한 검색량이 높았다. 흔히 중국인 고객들이 느끼는 가성비의 기준은 약 13달러 내외에 이르는 것으로도 조사됐다.

 

신세계면세점측은 “발렌타인데이·화이트데이 등을 비롯해 졸업·입학 시즌이 겹쳐, 선물로 뷰티상품을 고려하는 고객들이 많아졌다”며 “또한 브랜드마다 다양한 스페셜 에디션까지 출시하고 있어, 실제 뷰티상품 판매량이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종영한 드라마 ‘남자친구’에 등장했던 설화수·라네즈 브랜드가 재조명 받으면서, 중국인 고객 중 해당 색조 제품을 구매하는 비율은 각 브랜드별로 각각 12.7%, 75.3%를 차지했다. 

 

내국인 고객의 각 브랜드 구매 비중이 각각 6.3%, 32.6%인 점을 고려하면, 국내 브랜드의 색조 제품 선호도는 중국인 고객에게서 더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된다. 

 

신세계면세점 관계자는 “중국인 몰을 대상으로 AI음성 검색 서비스를 도입해 본 결과, 브랜드·가격 등의 단순 키워드 검색 시보다 훨씬 더 유의미한 메이크업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오전과 오후에 주로 검색되는 콘텐츠, 선호하는 기능 혹은 취향 등 고객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는 구체적 데이터를 선별해 브랜드별 마케팅에도 적극 활용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취향 AI 음성 검색 서비스’는 신세계면세점과 인공지능 스타트업 기업 마이셀럽스가 협업으로 개발했다. 마이셀럽스는 ‘MATS’(Mycelebs AI Transformation Suite)를 보유하고 있는 AI 스타트업이다. 

 

MATS는  대중들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머신러닝·시각화·자동 운영·업데이트하는 기능을 통합적으로 수행한다. 방송·여행·리테일 등 산업별 선두업체들과 제휴해 인공지능 기반의 새로운 솔루션을 제시하고 있다.

 

한편, 신세계면세점은 올 3월부터 국내 고객들을 대상으로도 ‘취향 AI 음성 검색 beta 서비스’를 도입했다. 향후 오프라인 매장과 연계해 각 매장별 안내 서비스도 추가 도입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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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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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백화점 본점 폭파” 협박 글에 4000명 긴급 대피

“신세계백화점 본점 폭파” 협박 글에 4000명 긴급 대피

2025.08.05 17:03:1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서울 중구 소공로에 위치한 신세계백화점 본점에 폭발물이 설치됐다는 신고가 접수돼 수천여명의 이용객과 손님이 긴급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으나 곧 허위로 밝혀졌습니다. 5일 업계에 따르면 이날 오후 12시 36분께 온라인 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 내 '합성 갤러리'에 '신세계백화점 폭파 안내'라는 제목으로 폭발물을 설치했다는 주장과 함께 테러를 암시하는 글이 올라왔습니다. 게시글의 작성자는 "오늘 신세계백화점 절대로 가지 마라"며 "내가 어제 여기에 진짜로 폭약 1층에 설치했다. 오늘 오후 3시에 폭파된다"고 적었습니다. 이에 남대문경찰서는 1시간여 뒤인 오후 1시43분께 신고를 접수하고 서장의 현장 지휘 아래 매장 직원과 고객 모두를 백화점 밖으로 내보내고 현장을 통제했습니다. 경찰특공대와 소방 당국이 함께 실제 폭발물 설치 여부를 수색한 결과 해당 주장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신세계백화점 측은 "해당 게시글은 경찰조사 결과 허위로 확인됐다. 당사는 해당상황을 전파 받은 즉시 고객과 직원의 대피를 실시했으며 현재 영업 현장은 안전하게 정상 운영 중"이라며 "허위 사실로 사회적 불안을 조성하고 고객의 안전을 위협한 행위에 대해서는 법적 대응을 포함한 강력한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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