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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고객이 가장 선호하는 상품은 레드 립스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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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12, 2019, 18:03:08

신세계면세점 ‘취향AI음성 검색 서비스’..레드 립스틱 검색량 1위
브랜드·가격 검색하는 경우 보다 개인 취향 파악 쉬워..만족도↑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중국인 몰을 대상으로 AI음성 검색 서비스를 도입해 본 결과, 보다 더 유의미한 메이크업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12일, 신세계면세점이 자사 애플리케이션 ‘취향 AI 음성 검색 서비스’를 통해 수집된 중국인 관광객들의 소비 성향을 분석·발표 했다.

 

작년부터 신세계면세점이 모바일 앱을 통해 선보이고 있는 ‘AI 음성 검색 Beta서비스’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인 고객들은 ‘대중에게 검증된 인기있는(1520회)’, ‘추천할 만한(1452회)’, ‘가성비 있는(977회)’ 상품을 주로 음성 검색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고객들의 검색 데이터 취합 결과, 제품 중에는 디올의 레드 컬러 립스틱에 대한 검색량이 약 1500회로 가장 많았다. 국내 고객들은 주로 핑크·오렌지·코랄 등 자연스러운 톤의 립 컬러를 선호한 반면, 중국인 고객들은 색감이 진하고 분명한 칠리·웜톤 계열의 컬러 검색 비율이 높았다.  

 

또한 블랙·브라운 등 기본 컬러를 주로 검색하는 내국인과 달리 중국인 고객들은 퍼플·그린·블루 등 이색 컬러에 대한 니즈가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오전에는 ‘워터프루프’, ‘건성피부에 좋은’ 등 화장품의 기능에 대한 검색이 많았던 반면, 오후에는 립스틱·섀도 등 색조 화장품에 대한 검색량이 높았다. 흔히 중국인 고객들이 느끼는 가성비의 기준은 약 13달러 내외에 이르는 것으로도 조사됐다.

 

신세계면세점측은 “발렌타인데이·화이트데이 등을 비롯해 졸업·입학 시즌이 겹쳐, 선물로 뷰티상품을 고려하는 고객들이 많아졌다”며 “또한 브랜드마다 다양한 스페셜 에디션까지 출시하고 있어, 실제 뷰티상품 판매량이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종영한 드라마 ‘남자친구’에 등장했던 설화수·라네즈 브랜드가 재조명 받으면서, 중국인 고객 중 해당 색조 제품을 구매하는 비율은 각 브랜드별로 각각 12.7%, 75.3%를 차지했다. 

 

내국인 고객의 각 브랜드 구매 비중이 각각 6.3%, 32.6%인 점을 고려하면, 국내 브랜드의 색조 제품 선호도는 중국인 고객에게서 더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된다. 

 

신세계면세점 관계자는 “중국인 몰을 대상으로 AI음성 검색 서비스를 도입해 본 결과, 브랜드·가격 등의 단순 키워드 검색 시보다 훨씬 더 유의미한 메이크업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오전과 오후에 주로 검색되는 콘텐츠, 선호하는 기능 혹은 취향 등 고객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는 구체적 데이터를 선별해 브랜드별 마케팅에도 적극 활용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취향 AI 음성 검색 서비스’는 신세계면세점과 인공지능 스타트업 기업 마이셀럽스가 협업으로 개발했다. 마이셀럽스는 ‘MATS’(Mycelebs AI Transformation Suite)를 보유하고 있는 AI 스타트업이다. 

 

MATS는  대중들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머신러닝·시각화·자동 운영·업데이트하는 기능을 통합적으로 수행한다. 방송·여행·리테일 등 산업별 선두업체들과 제휴해 인공지능 기반의 새로운 솔루션을 제시하고 있다.

 

한편, 신세계면세점은 올 3월부터 국내 고객들을 대상으로도 ‘취향 AI 음성 검색 beta 서비스’를 도입했다. 향후 오프라인 매장과 연계해 각 매장별 안내 서비스도 추가 도입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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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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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디지털손보사 ‘캐롯’ 역사속으로…한화손보 흡수합병

최초 디지털손보사 ‘캐롯’ 역사속으로…한화손보 흡수합병

2025.05.03 15:44:5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한화손해보험(대표이사 나채범)이 자회사 캐롯손해보험을 흡수합병합니다. 보험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겠다며 2019년 5월 국내 최초 디지털 손해보험사로 야심차게 출범한 캐롯손해보험은 이로써 6년 여정을 끝으로 해산하게 됐습니다. 한화손해보험은 2일 여의도 본사에서 제6차 이사회를 열어 캐롯손해보험 합병계약 체결 안건에 대해 원안대로 승인가결했다고 공시했습니다. 합병비율은 한화손해보험과 캐롯손해보험이 1대 0.2973564 입니다. 합병비율의 기준이 되는 주당평가액은 합병법인(한화손해보험) 1만7053원, 피합병법인(캐롯손해보험) 5071원으로 산정됐습니다. 상법에 명시된 소규모·간이합병 절차에 따라 이번 합병에 대한 승인은 각사 이사회 결의로 주주총회 승인을 갈음합니다. 합병승인을 위한 이사회는 오는 6월4일 개최 예정입니다. 합병기일은 9월10일로 잡았습니다. 앞서 한화손해보험은 지난 4월말 티맵모빌리티·현대자동차 등 다른 주주로부터 2056억원에 지분을 추가취득하면서 캐롯손해보험 지분율을 98.3%로 높였습니다. 이번 합병 작업이 마무리되면 한화손해보험은 존속회사로 남고 캐롯손해보험은 합병후 해산하게 됩니다. 캐롯손해보험은 고객의 필요에 따라 보장을 개시할 수 있는 'Smart On 보험시리즈'와 고객이 주행한 거리만큼 보험료를 지불하는 '퍼마일 자동차보험'등 차별화된 서비스로 주목받았습니다. 지난해 4월 기준 퍼마일 자동차보험 누적 가입건수는 185만건에 달하고 재가입률은 90.7%로 집계됐습니다. 하지만 출범 이후 적자를 면치 못했고 6년간 누적 적자는 3000억원이 넘습니다. 보험사가 가입자에게 보험금을 제때 지급할 수 있는지 가늠할 수 있는 재무건전성 평가지표 지급여력비율(K-ICS)은 작년말 기준 156.24%로 전분기 대비 33.2%p 떨어졌습니다. 금융감독원 권고기준(150%)의 턱걸이 수준입니다. 한화손해보험은 캐롯손해보험 흡수합병을 통한 시너지 극대화로 경쟁력이 강화되고 경영효율성도 제고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양사 상품 라인업·서비스 결합으로 고객에 최적의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는 동시에 사물인터넷(IoT)·빅데이터 분야에서 캐롯손해보험이 축적한 노하우와 한화손해보험의 AI 인프라를 결합해 혁신적인 사업모델을 도출한다는 목표입니다. 또 합병을 통한 중복비용 제거로 사업비율 개선 및 운영비 절감 등 경영효율화를 이루고 디지털전문보험사 캐롯손해보험의 플랫폼을 활용한 장기보험 추가창출 등 외형·수익 증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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