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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A] 권봉석 사장 “‘롤러블’로 하드웨어 혁신 완성...다음은 인공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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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06, 2019, 14:03:44

롤러블 TV 한국·미국·유럽 하반기 출시 예정..가격은 유통업체와 협상 중
아시아·중남미 프리미엄 시장 개척..“전체 매출의 25% 수준 증가 목표”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권봉석 LG전자 MC·HE사업본부장 사장은 프리미엄 TV에 대한 자신감이 넘쳤다.

 

6일 서울 강서구 LG사이언스파크에서 진행된 2019년형 LG TV 신제품 기자간담회에서 권봉석 사장은 “올해 LG TV가 1단계 하드웨어 혁신을 완성하고, 롤러블 TV로 디스플레이으 새로운 기술을 발견했다“며 “2단계로 인공지능 중심 소프트웨어 혁신을 만들어가겠다“고 강조했다.

 

LG전자는 지난 1월 CES 2019에서 롤러블 TV를 공개했다. 올해 하반기 출시를 앞두고 있으며, 한국과 유럽, 미국을 중심으로 시장을 선정하고 있다. 다만, TV 가격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권 사장은 “가격이 4000만원이라는 (최근)보도는 사실이 아니고, 유통업체와 협의 중이다”고 말했다. 

 

LG전자는 올해 프리미엄 TV시장을 기존 미국과 유럽 중심에서 중남미와 아시아 지역까지 넓힌다는 계획이다. 다음은 권봉석 사장의 일문일답이다.

 

 

▲ 올해 올레드 TV 신제품의 목표 매출 비중은?

 

- 올레드 TV는 2015년 이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지난해 LG전자 전체 TV 매출에서 올레드 TV가 20%를 약간 상회하는 점유율을 보였다. 전체 매출 4분의 1일 수준으로 늘리는 게 올해 목표다. 성장을 가속화할 수 있는 사업을 전개하겠다.

 

▲ LG전자의 목표는 TV 부문 세계 1위인가 아니면 수익성에 기반한 안정적 사업 유지인가?

 

- LG전자 TV 사업은 올레드 TV를 바탕으로 프리미엄 시장에서 굳건한 지위를 확보하는 것이다. 이 밖에 올해부터 나노셀 기술 기반 프리미엄 LCD TV시장도 공격적인 마케팅에 나선다. 8K 해상도에 나노셀 기술이 최적화된 기술이라고 판단했다.

 

▲ 삼성전자가 주도하는 ‘8K 협의체’에 참여할 의사가 있나? 8K 시장 전략은?

 

- 아직 8K 시장은 표준 규격 등 결정되지 않는 부분이 많다. 이런 이슈들이 확정되면 협의체 참여 여부를 판단할 것이다. 

 

8K는 TV 출시뿐 아니라 고객들에게 어떤 가치를 줄 수 있을지 세밀한 검토가 필요하다. 8K TV로 즐길 수 있는 콘텐츠가 존재하는지 혹은 기존 콘텐츠를 8K TV로 재생할 수 있는지 좀 더 지켜봐야한다. 우선 올해 하반기 출시되는 8K 규격 제품으로 초기 대응 할 것이다.

 

▲ LG전자 TV는 프리미엄 제품 위주 고수익 전략을 유지해 왔다. 이외에 (중저가 제품 등)다른 전략이 있나?

 

- (저가 전략보다는)우선 프리미엄 시장에서 지위 확보가 중요하다고 본다. 현재 중국 업체들이 격차를 줄이며 추격해오는 분야는 풀 HD와 40인치 이하 부문으로 보인다. 올레드 TV로 지금보다 더욱 공고히 주도권을 유지할 것이다.

 

▲ 초고화질 TV시장에서 경쟁사 LCD 디스플레이와의 차이는 무엇인가?

 

- LCD는 백라이트로 빛을 내는 반면 올레드는 픽셀이 스스로 발광하는 방식이다. 그래서 LCD는 백라이트를 차단하는 방식으로 검은색을 낸다. 완벽한 블랙을 나타낼 수 없다. 올레드는 퍼펙트 블랙을 보여준다. 올레드와 LCD는 화질을 나타내는 구조가 전혀 다른 기술이다.

 

▲ LG전자가 그리는 TV의 미래상은 무엇인가?

 

- 올레드는 얇은 TV를 벽에 붙이는 수준에서 현재의 롤러블으로 발전했다. 이처럼 LG전자는 우선 공간과 하나가 되는 디자인을 추구한다. 다음으로 인공지능 중심 소프트웨어적 고객 가치를 더하는 방향으로 TV가 나아가리라 본다.

 

▲ 올해 신제품에 탑재된 ‘2세대 인공지능 알파 9’는 1세대보다 얼마나 개선됐는가? 반도체는 자체 생산하는지 혹은 다른 업체로부터 공급받는지?

 

- 2세대 인공지능 알파 9은 1세대 대비 인공지능 학습 기능이 대폭 강화됐다. 1세대가 하드웨어 연산 중심이었다면 2세대는 미리 학습된 데이터가 들어가 있다. 화질을 개선하는 과정도 1세대가 2번 사이클을 거쳤다면 2세대는 4번 이상 사이클을 거치며 더욱 정교한 화질을 구현한다.

 

알파 9 칩은 LG전자가 자체적으로 개발해 설계한 기술이다. 다만 생산은 외부 팹에서 담당한다. 파운드리는 너무 유명한 업체라 말하지 않아도 알 것이다.

 

▲ 신제품에 인공지능 기능을 강조했는데 TV가 허브 역할을 하는 홈 IoT 환경을 구상한 것인가?

 

- 인공지능 기술이 보편화되면서 허브 기기를 차지하려는 경쟁이 치열하다. 구글이나 아마존도 스마트 스피커로 경쟁을 이끌고 있다. 스피커와 달리 TV는 화면을 보며 통제할 수 있으며 거실을 지키는 가전으로서 허브 역할을 할 수 있다.

 

국내에 출시되는 TV에는 구글의 ‘구글 어시스턴트’가 탑재되고 해외 시장에는 아마존의 ‘알렉사’나 애플의 ‘시리’같은 인공지능을 지원하는 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LG전자 제품은 구글·아마존·애플의 인공지능을 모두 재생할 수 있는 유일한 TV가 될 것이다.

 

또한 OCF(Open Connectivity Foundation) 연동을 지원하는 기기라면 제조사에 상관없이 LG전자 TV와 연결할 수 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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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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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시에 스며든 대선공약 기대감…허니문 랠리 수혜주는?

증시에 스며든 대선공약 기대감…허니문 랠리 수혜주는?

2025.05.30 11:32:02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제21대 대통령선거가 지난 29일 사전투표 시작과 함께 본격적인 막을 올렸습니다. 대선은 증시에서도 시장 방향성을 좌우할 수 있는 중요한 이벤트로 꼽히는데 이번에도 각 후보 간 공약에 따라 관련주들이 들썩이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증권가에서도 후보별 공통 공약에서 투자 기회를 엿볼 수 있을 것으로 진단하고 있습니다. 특히 인공지능(AI) 육성, 내수 진작, 재건축 규제 완화 등과 같은 이슈에서 의견이 모이고 있어 선거 후에도 단기 상승 모멘텀을 제공할 여지가 크다는 분석입니다. 30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증권주들은 전날 일제히 52주 신고가를 새로 썼습니다. 시가총액 9조원을 자랑하는 미래에셋증권 주가는 23% 이상 급등했고 NH투자증권, 한국금융지주, 삼성증권, 키움증권 등 대형 증권사들이 이 대열에 합류했습니다. 소형주로 분류되는 상상인증권은 상한가를 기록한 가운데 이날도 급등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발언이 증권주들을 끌어올렸습니다. 지난 28일 'K-이니셔TV 1400만 개미와 한 배 탔어요' 유튜브 생방송에 출연한 이 후보는 "보수 정권에서는 산업·경제 정책도 전무하고 시장 불공정·불투명, 기업·경영 지배권 남용이 일상이라 주가가 오를 수 없었다"며 "이런 것만 개선돼도 (코스피지수가) 최소 200~300포인트는 가뿐히 오른다"고 말했습니다. 이는 대선 국면에 접어들면서 각 후보의 공약과 연관된 섹터를 중심으로 정책 수혜 기대감이 일부 종목에 선반영되고 있는 상황으로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대선 결과를 예단할 수 없는만큼 주요 후보들의 공약 일치성 여부가 투자 판단 기준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세부적으로는 건설, 소매유통, 반도체 등이 주요 정책 수혜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건설업종의 경우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모두 주택 공급 확대를 위해 재개발·재건축 규제 완화를 공약으로 내세우고 있어 관련 기대감이 반영되고 있습니다. 이 같은 정책 기대에 힘입어 삼성물산, 현대건설, GS건설, 대우건설, DL이앤씨 등 주요 건설주의 주가가 최근 일제히 상승하며 우상향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양당 후보 모두 내수 진작을 위한 추경카드를 꺼내든 만큼 그 온기가 소매유통 섹터로 전달될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이미 지난 2월 35조원 규모 추가경정예산(추경)을 제안한 바 있고 김문수 국민의힘 후보도 30조원 규모의 민생 추경안 편성 등을 공약한 바 있습니다. 현대백화점을 포함해 이마트, 롯데쇼핑 등에 내수 활성화 기대감이 주가 반등 모멘텀으로 작용하고 있는 가운데 BGF리테일, GS리테일 뿐아니라 기업·소비자간거래(B2C)를 주요 수익 모델로 두고 있는 소매유통업 상장사들이 선택지가 될 수 있다는 의견입니다. 강현기 DB증권 연구원은 "현재 건설과 소매유통업종 밸류에이션은 역사적 최저 주가순자산비율(PBR) 부근에 머물고 있다"며 "이와 같은 상황에서 부양책이 실행돼 부동산 가격을 자극할 경우 건설 업종 주가는 긍정적인 흐름을 나타낼 수 있고 부동산 가격 상승으로 나타나는 파생적 소비 역시 관련주들의 주가 상승을 부추길 수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여기에 양당 모두 AI산업 육성 및 발전을 주요 공약으로 발표한 만큼 반도체 섹터 역시 대선 이후에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는 시각이 형성되고 있습니다. 김병연 NH투자증권 연구원은 "대선 결과에 따른 영향보다 정치공백 해소 및 산업 지원책 시행이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산업지원책 중 근로조건 완화에 대한 입장이 상이하나 이외 양당이 공유하는 지원책은 시설투자와 국산화 확대로 연계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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