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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G손보 인수, 롯데로 가닥?..노조 "협상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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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10, 2014, 18:06:14

KB금융은 내부문제로 인수전서 힘 빠져..업계 "실리적인 선택 필요" 제언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 LIG손해보험 매각과 관련, KB금융그룹의 인수의지가 한 풀 꺾이는 양상을 보이면서 롯데그룹이 단독으로 물망에 오르고 있다. 이에 따라 롯데그룹에 인수되는 것을 줄기차게 반대해 왔던 LIG손보 노조의 경계심도 커지고 있다.

 

10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LIG손해보험 노동조합지부는 본입찰 이후 KB금융그룹 내부문제가 붉어지면서 롯데그룹으로 인수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에 대한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이에 노조는 롯데그룹에 대한 투쟁은 지속할 것이란 입장이다.

 

박석현 노조 부위원장은 롯데그룹 인수로 흐를까봐 내부에서도 우려가 많다만약 그렇게 될 경우를 대비해 앞으로 어떻게 투쟁할 것인가를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 업계에서는 롯데그룹의 LIG손보 인수 가능성에 무게추가 기울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KB금융그룹이 롯데 못지않게 LIG손보를 인수하겠다는 의지가 강했지만, 카드사 고객정보 유출을 비롯해 일본 도쿄지점 부당대출과 비자금 조성의혹 등의 문제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

 

여기에 금융당국의 징계가 예고돼 있어 더욱 난감한 처지다. 지난달 19일 마감한 본입찰 이후 금융당국은 KB금융에 경징계를 사전 통보했고, 임영록 KB금융그룹 회장과 이건호 국민은행장에게 중징계를 통보했다. 징계여부는 오는 26일에 결정된다.

 

금융권에서는 KB금융그룹에 대해 금융당국의 경징계 예고와는 달리 '기관경고'가 내려질 것이란 의견이 지배적이다. 이 경우, 신규 인수부분의 직접적인 제약도 피할 수 없을 것이란 전망이다또한 LIG손보에 대한 KB금융그룹의 인수의지가 위축될 수 있다는 점과 인수가격을 결정하는데 영향이 있을 것이라는 의견이다.

 

롯데쪽으로 피인수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LIG손보 노조의 경계심도 증폭되고 있다. 박석현 LIG손해보험 노조 부위원장은 노조는 남영우 LIG그룹 사장을 통해 대주주에게 롯데인수반대 의견을 계속해서 표명하고 있다고 말했다.

 

노조는 오늘(10) 있는 외부 회의에서도 롯데그룹 인수와 관련 대처방안과 계획을 논의할 예정이다. 박 부위원장은 롯데와 협상할 의지가 없는 것은 확실하다매각 과정을 지켜보면서 시간을 갖고 투쟁여부를 결정할 것이다고 설명했다.

 

강경 일변도의 태도를 보이고 있는 노조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매각 자체를 무산시킬 의도가 있지 않은 이상 롯데그룹과의 협상을 준비하는 것이 보다 실리적인 선택일 수 있다는 견해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노조가 롯데를 반대하는 입장은 충분히 이해가 되는 측면이 있다면서도 현재 시점에서 롯데그룹 인수가능성이 커진 만큼 무조건 반대하는 것보다는 협상카드를 제시하는 게 더 현명하지 않겠나고 말했다.

 

이와 관련, 박 부위원장은 현재는 롯데그룹과 협상할 의지가 없다협상을 한다 하더라도 얻을 수 있는 결과에 대해서도 매우 회의적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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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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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2025.10.01 10:21:1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필수 핵심 기능과 간소화한 요금제로 통신 미니멀리즘을 구현하고 포인트 혜택을 더한 디지털 통신 브랜드 '에어(air)'를 론칭한다고 1일 밝혔습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한 유심·이심 단독 가입 서비스를 제공하며 가입 및 개통은 13일부터 가능합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을 사용 중인 2030 고객들의 니즈 분석을 바탕으로 설계됐습니다. 브랜드명 '에어'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핵심 서비스와 혜택만 담아 복잡함은 없애고 공기처럼 가벼운 통신 생활을 가능하게 한다는 의미입니다. 에어의 특징은 크게 ▲데이터 중심의 단순한 요금제 ▲활용도 높은 포인트 ▲완결적 처리가 가능한 셀프 개통 ▲365일 운영하는 고객센터 ▲핵심만 추린 부가서비스(로밍, 통신편의, 보안) 등입니다. 자급제 단말 고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단말은 판매하지 않습니다. 에어의 요금제는 고객 선호가 가장 높은 5G 핵심 데이터 구간 6개로 구성됩니다. 필수적인 데이터와 음성 통화, 문자 서비스를 제공하고 부가 혜택을 없애 월정액 요금을 낮췄습니다. 2만9000원(7GB)부터 최대 5만8000원(무제한)으로 구성되며 적립한 포인트를 사용해 더 낮출 수 있습니다. 모든 요금제는 기본제공 데이터를 모두 사용한 후에도 지정된 속도로 추가 요금 없이 데이터를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30GB 이하 요금제는 기본 제공 데이터 모두 테더링으로도 사용 가능하며 71GB 이상은 최대 50GB까지 테더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에어 앱에서 여러 미션을 수행해 쌓을 수 있는 '에어 포인트'는 모바일상품권 구매와 요금 납부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미션으로는 걸을수록 포인트가 쌓이는 '만보기', 밸런스 게임에 참여하고 포인트를 받는 '오늘의 픽' 등입니다. 에어 포인트는 회선 가입과 무관하게 에어 앱 가입만 하면 적립할 수 있으며 포인트 사용은 회선 가입 후 가능합니다. 요금 납부에는 매월 최대 5000포인트까지 적용할 수 있고 잔여 포인트는 포인트샵에서 쓸 수 있습니다. 에어의 포인트샵에서는 네이버페이포인트, 편의점·백화점·올리브영 상품권 등 1000여종의 인기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에어 앱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 앱 하나로 모든 것을 쉽고 편리하고, 직관적인 고객 경험을 구현하는데 방점을 두고 있다고 SKT는 강조했습니다. 에어 서비스는 회원가입부터 개통, 해지, 고객상담, 부가서비스 가입 등 모든 서비스를 앱을 통해 고객이 셀프로 처리 가능합니다. 특히, 회선 가입 과정을 쉽고 빠르게 바꿨습니다. 고객이 직접 입력해야 하는 단계를 최소화하고 ▲즉시 개통이 가능한 이심(eSIM) 우선 지원 ▲신청 후 당일 수령 가능한 유심 배송 ▲해피콜 없는 자동 유심 개통으로 빠른 셀프 개통을 지원합니다. 또한, 주말, 밤 등 즉시 개통이 불가능한 시간대에는 예약 가입 기능을 통해 예약하면 개통 가능한 날 오전 9시에 자동 개통됩니다. 에어 고객센터는 365일 24시간 운영되며 에어 서비스 전문 상담원을 통해 실시간 1:1 채팅 상담을 제공합니다. 향후에는 AI기반 챗봇 상담을 도입해 고객 상담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부가서비스는 로밍 서비스를 포함해 ▲컬러링, 콜키퍼와 같은 통화 편의 ▲문자스팸 필터링, 유심보호서비스와 같은 보안상품 등으로 구성되며 고객이 필요한 부가서비스는 앱에서 직접 선택해 가입하고 해지도 앱에서 클릭 한 번으로 할 수 있습니다. SKT는 향후 프로세스 고도화 및 AI 접목으로 에어의 편의성을 높이는 동시에 다양한 제휴사와의 협력을 통해 고객의 디지털 통신 경험 혁신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SKT는 1일부터 12일까지 12일 동안 에어 출시 사전 알림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에어' 이벤트 페이지에서 진행되는 얼음 깨기 게임에 참가하면 최대 3만원의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지급합니다. 이용하는 통신사에 관계없이 이벤트에 참가할 수 있으며 이벤트 후 에어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면 13일에 출시 안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에어는 2030 고객들이 기존 통신 서비스에서 느끼는 불편함을 꼼꼼히 살펴가며 개통부터 해지까지 모든 통신 경험을 새롭게 구성한 서비스"라며 "디지털 세대의 특화된 요구를 충족시키는 틈새 전략과 다양한 혁신적 시도를 통해 기존 통신 서비스와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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