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CJ제일제당이 작년 해외 인수업체의 사업 안정화에 접어들고, 가정간편식 시장이 커지면서 전년보다 매출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CJ제일제당에 따르면 지난해 매출이 전년비 13.3% 성장한 18조 6701억원을, 영업이익은 8327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해외 인수업체의 사업이 안정화되면서 바이오 부문 매출이 크게 늘었다. CJ제일제당은 바이오 사업 핵심 제품인 사료용 아미노산과 식품 조미소재의 판매를 확대하고, 브라질 CJ셀렉타(CJ Selecta) 등 해외 기업을 인수했다.

식품 부문의 가정간편식(HMR)도 성장을 견인했다. 간편식 주력 제품의 판매 호조와 글로벌 식품사업 고성장으로 가공식품 매출이 크게 늘면서 외형 성장에 힘을 보탰다.
그린 바이오와 생물자원을 아우르는 바이오사업부문 매출은 전년 보다 14.2% 증가한 4조 8889억 원을 달성했다. 영업이익은 1941억원을 기록해 전년 보다 42% 증가했다.
특히 라이신을 비롯한 사료용 아미노산의 판매가 원활하고, 식품 조미소재 핵산의 독보적 시장 지배력 강화가 더해졌다. 여기에 글로벌 시황 개선 효과가 더해져 매출이 25.3% 증가한 그린 바이오 사업이 성장을 견인했다는 분석이다.
생물자원 사업도 글로벌 사료 판가 및 베트남·인니 축산가 상승으로 3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 바이오 부문 전체 수익성이 지난해에 비해 크게 개선됐다.
식품사업부문의 매출은 5조 2718억 원을 기록했다. 햇반컵반, 비비고, 고메 등 주요 HMR 제품은 물론 죽, 냉동면 등 대형 카테고리 출시를 통해 매출이 전년비 47% 성장하며 고 성장세를 지속했다.
또한 김치가 전년비 43%, 햇반이 전년비 21% 성장하는 등 주력 제품군 역시 가공식품 분야에서 확고하게 성장했다. 글로벌 식품 매출은 만두류와 스프링롤류 제품의 판매 호조와 독일 마인프로스트社, 미국 카히키사 인수 효과로 전년비 33% 늘어나는 성과도 거뒀다.
CJ제일제당은 올해 만두, 햇반 등 HMR 주력 제품의 성장 극대화를 통한 확고한 1위 지위를 유진한다는 방침이다. 또 진천 식품통합생산기지 가동을 통해 생산 효율성 제고에도 주력할 계획이다.
미국 슈완스社 인수를 통한 메인스트림 시장 진입과 만두 및 냉동레디밀 대형화, 중국 냉동 사업 확대, 베트남 생산성 향상 등을 통해 수익성 제고와 글로벌 성장 가속화에 주력해 미래 성장 기반을 확보할 방침이다.
바이오부문은 R&D 기반의 차별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수요 확대와 신규 시장 개척으로 시장 지배력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생물자원 부문은 수익성 제고에 매진해 양적 성장과 질적 성장 모두 달성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