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오리온그룹, 작년 영업익 2822억원...한국·베트남서 사상 최대 실적

URL복사

Thursday, February 14, 2019, 17:02:12

전년比 매출 10%·영업이익 77% ↑..한국법인 영업익 922억원
회사 “올해 음료·건기식 신사업 성공적으로 안착시킬 것”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오리온그룹이 작년 재무성과를 공개했다. 한국 법인이 역대 최대 영업이익을 올린 것은 물론, 중국·베트남 법인 등에서도 실적 호조를 이어가고 있다.

 

오리온그룹은 오리온이 작년 연결기준 매출액 1조 9269억원, 영업이익 2822억원을 기록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는 2017년 대비 각각 10%, 77% 성장한 수치다. 

 

오리온 한국 법인의 영업이익은 922억원으로, 창사 이래 최대 수치를 기록했다. 오리온은 작년 7월 론칭한 간편대용식 ‘마켓오 네이처’ 제품이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하고, ‘꼬북칩’, ‘태양의 맛 썬’, ‘생크림파이’, ‘마이구미’ 등 기존 제품과 신제품의 매출이 함께 오른것을 원인으로 꼽았다. 

 

마켓오 네이처는 국산 콩, 과일 등 원물을 그대로 가공한 ‘오!그래놀라’, ‘오!그래놀라바’와 원물요리간식 ‘파스타칩’으로 간편대용식 시장을 성공적으로 공략해 출시 5개월 만에 100억원에 달하는 매출을 기록한 바 있다. 

 

‘꼬북칩’은 작년 12월 한·중 합산 누적판매량 1억봉을 돌파하며 오리온의 성장을 지속 견인하고 있고, ‘마이구미’도 복숭아·오렌지 등 새로운 맛을 선보이며 전년 대비 2배가 넘는 매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작년 4월 소비자 요청으로 2년 만에 재출시 된 ‘태양의 맛 썬’은 매월 20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며 제2의 전성기를 맞았고, 같은 달 출시된 ‘생크림파이’ 역시 프리미엄 디저트 파이 시장을 새롭게 개척하며 8개월 만에 누적판매량 5000만개를 돌파했다. 

 

오리온은 “올해에도 스낵·파이·젤리 등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해 시장점유율을 높이는 한편, 간편대용식·디저트사업을 강화하고 음료·건강기능식품 등 신규사업을 본격화해 새로운 성장의 모멘텀을 마련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음료사업의 경우 올해 하반기 제주도에 공장이 완공돼, 프리미엄 기능성 물 제품을 출시될 예정이다. 오리온은 이를 통해 국내뿐 아니라 중국 등 해외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또한 ‘초코파이 하우스’는 KTX역사를 중심으로 매장을 확대하고, 판매 제품도 다양화해 디저트 시장 공략을 강화할 예정이다.

 

마켓오 네이처는 올해 1월 착한포장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오!그래놀라’ 3종을 가격변동 없이 10% 증량한 바 있다. 오리온그룹은 해당 프로젝트가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만큼, 신규 라인업을 확대해 간편대용식 시장 공략에 매진한다는 전략이다. 

 

오리온 중국 법인은 ▲신제품 출시 성공 ▲소매점 매대 점유율 회복 기조 ▲온라인 채널 확대 등에 힘입어 매출이 현지화 기준 18% 성장했다.

 

영업이익은 ▲비용 효율화와 판매 채널 개선 ▲영업·물류 등 사업 구조 혁신 효과로 7배 이상 크게 늘어 1400억원을 넘어섰고, 영업이익률도 사드 이슈 발생 전 2016년도 수준인15%대로 회복됐다. 

 

오리온은 “향후 중국 매출 성장이 가속화되면, 비용 구조 효율화로 인해 영업이익의 성장폭이 더 커질 것으로 전망한다”고 설명했다.오리온은 작년 중국에서 브랜드 파워지수, 고객 추천지수, 고객 만족지수, 종합 브랜드가치 경영대상 등 4관왕을 달성한 바 있다.

 

새롭게 선보인 ‘랑리거랑(꼬북칩)’, ‘혼다칩’, ‘디엔디엔짱(감자엔 소스닷)’, ‘초코파이 딸기맛’, ‘큐티파이 레드벨벳’ 등 스낵류와 파이류가 모두 20% 이상 성장하며 매출 회복을 주도했다. 

 

오리온은 “올해 역시 중국에서 적극적으로 신제품을 출시해 성장세를 이어가는 한편, 지속적인 영업 구조 개선과 관리력 강화로 매출과 수익성 극대화를 도모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오리온 베트남 법인은 현지화 기준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11%, 19% 두 자릿수 고성장을 지속하며,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특히 ‘초코파이’, ‘마린보이(고래밥)’, ‘오스타(포카칩)’가 모두 20% 이상 크게 성장하며, 현지 제과 시장을 선도했다. 

 

편의점·체인스토어 등 신규 유통 채널에 대한 적극적인 점포 확대 등도 호실적을 뒷받침했다는 분석이다. 이에 오리온 베트남 법인은 올해 현재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쌀을 함유한 스낵과 크래커 제품 출시하고, 양산빵 시장에도 진출하는 등 사업영역을 지속 확대하며 고성장세를 이어갈 계획이다. 

 

오리온 러시아 법인은 현지화 기준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역성장했다. 수익성 개선을 위한 영업망 재구축 과정에서 일시적 매출 감소가 있었으나 4분기 매출이 현지화 기준으로 17% 성장하며 반등에 성공했다.    

 

오리온측은 올해에는 신제품 ‘초코파이 다크’와 ‘초코칩 초코파이’를 통해 러시아 현지 시장 내 초코파이의 리더십을 공고히 하는 한편 비스킷·스낵 등 제품 다각화를 통한 브랜드 라인업 강화로 성장세를 이어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뜨베리주 신공장 투자를 병행해 유럽시장 공략을 위한 토대를 다질 방침이다.

 

오리온 관계자는 “2018년은 국내외에서 공격적인 신제품 출시와 사업 구조 혁신·효율화를 통해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크게 성장한 한 해였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에는 음료·건기식 등 신사업을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고, 제품·영업력 등 핵심경쟁력 강화와 효율성 중심의 경영을 통해 견고한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배너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