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에어컨 사업을 제 2의 딤채로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김치냉장고 유명한 대유위니아가 에어컨 시장에 돌풍을 일으키겠다는 포부다. 김혁표 대유위니아 대표는 “에어컨과 공기청정기 등 에어가전의 매출 비중을 높이는데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대유위니아는 25일 서울 송파구 롯데하이마트 월드타워점에서 2019년형 위니아 에어컨 신제품을 공개했다. 이번 신제품은 인공지능 기술과 공기청정기능을 탑재해 ‘제 2의 딤채’로 만들겠다는 목표다.
2019년형 위니아 에어컨 '둘레바람'은 지난해 처음 선보인 둘레바람 모드에 새 기능 ‘슬라이딩 도어’를 도입했다. 또 SK텔레콤의 ‘스마트홈’ 어플과 스마트 스피커 ‘누구(NUGU)’와 연동해 음성으로 기기를 제어할 수 있는 기술도 더해졌다.

가장 큰 특징은 ‘간접풍’이다. 바람이 정면에서 나오는 일반 모델과 달리 둘레바람 모드에서는 측면 슬라이딩 도어에서 바람이 나온다. 이 바람은 사용자의 피부에 직접 닿지 않아 찬공기를 직접 쐴 때 생기는 불쾌감이 적다. 대신 바람이 벽을 타고 방안을 둘러가며 냉기를 공급한다.
공기청정기능도 있다. 생활먼지를 걸러주는 ‘극세사 필터’와 냄새 제거용 ‘탈취필터’·초미세먼지를 잡는 ‘IFD필터’·‘이오나이저’ 등 4단계 시스템을 갖췄다. 대유위니아는 “IFD 필터로 초미세먼지를 99%까지 제거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번 신제품에는 SK텔레콤과 제휴로 사물인터넷 기반 스마트 제어 환경도 제공된다. 위니아 에어컨 스마트홈 앱에서 전원 동작과 모든 기능을 조작할 수 있다. SK텔레콤 스마트 스피커 누구(NUGU)로 에어컨을 켜고 끄는 등 음성 제어가 가능하다.
스마트홈 기능은 스탠드형 모델에 적용된다. 다만 음성제어 외에 인공지능 콘텐츠는 아직 준비되지 않았다. 대유위니아는 “사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등 음성으로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유위니아는 이 제품을 시작으로 에어컨·공기청정기·제습기 등 ‘에어가전’ 사업에 집중할 계획이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김혁표 대유위니아 대표는 ”에어컨 사업을 주력으로 육성하려 한다”며 ”50년 역사의 에어컨 명가를 공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2019년형 위니아 에어컨은 웨이브·둘레바람·둘레바람i 등 스탠드형 42개 모델과 벽걸이형 30개 모델 등 총 72개 모델로 출시됐다. 스탠드형 출하가는 189만~292만원이며 벽걸이형은 63만~147만원이다.
김 대표는 ”작년 최악의 폭염을 경험하면서 올해는 더 강력한 냉방을 지원하고 건강에 좋은 간접풍에 대한 소비자 니즈가 커 이를 강화한 제품을 선보인다”며 “공기 청정 기능과 스마트 제어로 활용성을 대폭 향상해 쾌적한 실내 환경을 경험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