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성대규 보험개발원 원장이 어려운 국면에 처한 우리나라 경제상황 속에서 보험산업의 새로운 성장동력과 신시장 개척의 필요성을 피력했다. 이에 따라 보험개발원은 인슈어테크 활용 상품개발 지원, 보험회사 컨설팅 지원 등을 강화하겠다는 입장이다.
성대규 보험개발원 원장은 23일 ‘2019년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우리나라가 처한 ‘3저(저금리·저성장·저출산) 1고(고령화)’의 어려운 경제 상황에 의해 보험산업은 수익성 저하 우려까지 커지고 있다”며 “새로운 성장 동력과 신시장 개척을 위해 보험개발원은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성 원장은 “INNO-HAPPY(이노해피), 즉 혁신으로 행복하자”라는 모토를 제시했다. 보험모집·상품개발·언더라이팅 등 보험산업 전반에 첨단 ICT기술을 접목한 혁신 서비스를 개발·제공해 보험산업을 발전시키고 국민의 삶을 개선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담았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우선, 보험산업의 인슈어테크 혁신을 선도할 계획이다. 올해부터 머신러닝기법을 통해 구축한 의료비 예측모델로 유병자 건강보험 신상품 개발을 지원한다.
또, 지난해부터 구축중인 AI를 활용한 요율확인시스템(AIRS)은 올해들어 2단계 개발을 추진한다. 2단계에서는 보험료와 책임준비금 확인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인공지는 기술을 접목한 자동차 수리비 견적시스템(AOS알파)도 개발을 앞두고 있다. 올해는 1단계로 사진 견적 시스템과 모바일앱을 개발할 계획이다.
성 원장은 “이 기술로 보상직원의 손해사정 업무시간이 일평균 인당 30분~50분, 현장출동관련 업무시간도 연간 약 6000시간이 단축되는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소비자에게는 보험처리 여부를 빠르게 판단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보험개발원은 IFRS 보험경영 컨설턴트로서의 역량도 강화하겠다는 입장이다. 신회계·감독제도 도입에 따라 계리·리스크·상품 등에서 보험사의 컨설팅 수요가 지속적으로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이다.
성 원장은 “신 회계·감독제도 변화로 손익중심에서 가치중심으로 보험경영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며 “계리·리스크·경영 등 각 분야별로 개별 화사의 특수성을 고려한 보험사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개발이 완료된 IFRS17 통합시스템(ARK)는 오는 2월부터 4월까지 10개 보험사에 시스템을 순차적으로 이전한다. 더불어 보험개발원 자체 계리·경제적 모델링 기법을 개발해 보험사에 양질의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일반손해보험의 퍼플오션 창출을 위해 보험사·동물병원·전자차트업체 등과 연계한 ‘반려동물 원스탑 진료비 청구시스템(POS)’을 상반기에 구축할 예정이다.
‘퍼플오션’은 치열한 경쟁 시장인 ‘레드오션(Red Ocean)’과 경쟁자가 없는 시장인 ‘블루오션(Blue Ocean)’을 조합한 말이다. 기존의 레드오션에서 발상의 전환을 통해 새로운 가치의 시장을 만드는 전략으로, 레드와 블루를 혼합하면 나오는 색인 퍼플을 차용했다.
이밖에 지난해부터 기업성 물건 위험평가 정보를 조회할 수 있는 기업성보험 위험평가 정보시스템(CLIP)의 2단계 개발을 추진한다. 또, 정보유출로 인한 소비자 피해구제 참조순보험요율을 산출, 자동차 성능·상태점검 책임보험 정보시스템 구축 등을 통해 업계의 상품개발을 지원한다.
성 원장은 “이제 금융보험업은 인지(人紙)산업이 아니라 인술(人術)산업으로 진화하고 있다”며 “보험개발원은 기술 회사(InsurTech)를 지향해서 보험산업의 퍼플오션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보험개발원이 제공하는 보험서비스의 가치는 보험을 바꿀 수 있고 감동을 줄 수 있어야 한다”며 “단순히 상품, 위험 정보를 제공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우리 정보를 이용하는 것이 정부·보험사·국민 모두에게 새로운 경험을 전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