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남양유업이 아기용 주스 곰팡이 논란에 대해 사과하고, 재발 방지를 위한 노력을 약속했다.
남양유업은 어제(16일) 홈페이지 사과문을 통해 “고객님들께 심려를 끼쳐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자사의 어린이용 주스 ‘아이꼬야’ 레드비트와 사과맛에서 곰팡이가 발견됐다는 클레임이 발생한지 3일 만이다.
이어 남양유업은 “내·외부 전문기관 조사결과에 따르면 택배로 배송되는 운송 과정 중 충격에 의한 미세한 구멍이 생겨 곰팡이가 발생된 것”이라며 제조과정이 아닌 배송상의 문제라고 설명했다.

또한 “해당 제품은 아기전문 제품인 만큼, 배송상의 재포장 과정을 추가로 보완해 재발을 방지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이꼬야’는 작년 8월 남양유업이 새롭게 선보인 유아용 브랜드 제품이다. 아이들이 먹는 제품임을 고려해, 안전하고 깨끗한 ‘카토캔(종이캔)’ 포장으로 선보여 화제가 됐다. 당시 남양유업은 가볍고, 재활용이 쉬운 친환경 종이 소재라고 어필한 바 있다.
하지만 종이캔이다 보니 외부 충격에 취약한편이다. 일부 네티즌은 “환경도 좋은데 안전성이 우선 돼야할 듯”, “(환경·안전 둘 다 추구할 수 있는)보완책을 찾길 바란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한편, 남양유업 곰팡이 주스 논란은 지난 14일 한 네티즌이 온라인 커뮤니티에 관련 글을 올리며 알려졌다. 지난 10월 구입한 ‘아이꼬야’ 제품을 아이에게 먹이는데, 빨대 색깔이 이상해 확인해 보니 곰팡이 덩어리가 있었다는 내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