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Health 건강

타미플루 부작용 발생률 0.4%...“자연치유 의존이 더 위험”

URL복사

Friday, January 04, 2019, 06:01:00

조상헌 서울대병원 교수, 7045명 서울대병원 타미플루 처방 환자 이력 분석해 결과 발표
환각·환청 부작용 소아·청소년에 발생..“복용 주의 필요하지만 사용 안하는 건 더 위험해”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타미플루(Tamiflu)가 위험할거란 생각에 무조건 자연치유하려 하면 안됩니다. 감염이 폐렴으로 이어져 중환자실에 가거나, 심한 경우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얼마전 타미플루(Oseltamivir 제제) 복약 후 나타난 환각으로 10대 청소년이 추락하는 사건이 발생하면서 타미플루의 안전성에 대한 논란이 제기됐다. 국내에서 타미플루의 부작용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 결과, 환각이 나타난 발생한 경우는 주로 어린이와 청소년이었다. 

 

타미플루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감염 치료제다. 지난 2009년 이른바 '신종 플루'라고 불렸던 인플루엔자 A형 H1N1이 세계적으로 유행하면서 치료제인 타미플루의 수요도 급증했다. 

 

3일, 조상헌 서울대학교병원 알레르기내과 교수(약물유해반응관리 센터장)는 최근 제기된 타미플루 부작용에 대한 연구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조 교수는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출신으로, 10권 이상의 관련분야 저서를 펴낸 알레르기 분야 권위자다. 

 

조 교수에 따르면 최근 붉어진 타미플루의 환각·환청 등 신경학적 이상 반응 보고는 이미 10년 전부터 제기됐다. 미국과 일본을 포함해 국내에서도 최근 5년 간 환각 부작용 사례가 12건 가량 신고됐다. 

 

이와 관련 조 교수는 최근 5년 동안 서울대병원에서 타미플루를 처방받은 환자 7045명에 대한 '약물유해반응 발생자료'를 분석했다.

 

이들 중  총 29명의 부작용 사례를 확인했는데, 이 가운데 약물부작용 발생률은 0.41%로 확인됐다. 타미플루 복용자 100명 중 0.4명이 약물 복용의 부작용이 발생한다는 의미다. 

 

부작용 발생 증상으로는 오심·구토·설사 등 위장관계 증상(0.20%)로 가장 많았다. 이어 간독성(0.09%), 가려움·두드러기 등의 피부증상(0.07%), 경련(0.01%)순이었다. 앞서 문제가 됐던 환각·환청 등의 부작용은 한 건도 확인되지 않았다.

 

조 교수가 연구 범위를 넓혀 외부 의료기관의 타미플루 사용 유해사례까지 추가 분석한 결과는 약간 달랐다. 2건의 확각 발생 의심 사례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 이들 모두 10세 미만의 어린 환자들인 것으로 나타났다. 

 

타미플루에 의한 부작용 발생률이 낮지만, 환각·환청 부작용이 주로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발생한 것. 이는 연령층이 낮을 수록(해당 연령대에서)타미플루 사용이 많기 때문에 부작용 사례가 많은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조 교수가 분석한 서울대병원의 처방자료에서도 타미플루를 사용한 전체 환자들 중 20세 미만의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46%의 비중을 차지했다. 타미플루 사용자의 절반가량이 연령층이 낮은 어린 환자들인 것이다. 

 

조 교수는 "타미플루 부작용의 90%가 어린 환자들에게서 발생했고, 나머지 10%는 60세 이상의 노인 환자들에게서 발생했다"면서도 "다만, 노인 환자들에게서는 심각한 부작용 사례가 없었다"고 말했다.

 

의학계에서 아직까지 타미플루 환각을 일으키는 기전이나, 연령에 의한 영향이 명확하게 밝혀지진 않았다. 하지만, 조 교수는 최근 드러난 몇몇의 사례를 고려할 때 타미플루 복용으로 인한 환각·환청 등의 부작용이 어린이·청소년이 많았던 점을 고려해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성인의 경우 타미플루 사용을 따로 제한할 필요가 없다고 설명했다. 조 교수는 "성인들에겐 1~2일 내 없어지는 위장관계 부작용이 주로 발생기 때문에 신경학적 부작용 발생을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타미플루 복용을 무조건적으로 거부하는 것은 위험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자연치유에 의존하는 것은)인플루엔자 감염이 폐렴으로 이어져 중환자실 치료가 필요하거나,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이어 "타미플루의 치료 효과와 부작용 간의 득실을 비교해 약을 사용해야 한다"면서도 "부작용을 우려해 정상 진료와 처방에 제한이 생기면 더 큰 국민건강 위해를 초래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그는 "인플루엔자가 의심되면 충분한 의학적 근거에 따라 치료하고, 혹시 모를 약물부작용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의사·약사·환자가 함께 공유해야 한다"며 "발생가능한 부작용에 현명하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타미플루는 1996년 미국 제약사인 길리어드(Gilead)가 처음 개발했다. 이후 스위스 제약사인 로슈홀딩(Roche Holding)이 특허권을 사들여 독점 생산했고, 국내엔 한국로슈가 수입 판매중이다.

 

이후 2016년 로슈홀딩의 타미플루 특허권이 만료되면서, 한미약품의 '한미플루' 등 복제약들이 출시됐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배너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