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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5G 서비스 첫 가입자는 로봇...요금은 10GB당 4만95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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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December 03, 2018, 09:12:33

지난 1일 5G 전국 상용망 개통...커버리지 범위 넓힐 것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KT가 5G 전파 송출과 자사 5G 서비스 첫 가입자가 탄생했다고 발표했다. 이동통신사들이 5G 서비스를 B2B 서비스로만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KT 1호 가입자는 사람이 아닌 인공지능 로봇이다.

 

KT는(회장 황창규) 자사 5G 서비스 1호 가입자가 인공지능 로봇 ‘로타’라고 지난 1일 밝혔다. 로타는 잠실 롯데월드타워에서 AI 안내와 5G 체험을 제공하는 로봇이다.

 

첫 5G 고객이 사람이 아닌 로봇인 데에 KT는 “(5G 상용은) 이동통신 세대의 교체를 넘어 생활·산업 전반을 혁신하는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했다.

 

KT는 이번 1호 머신 가입자를 시작으로 2호·3호 머신, B2B 파일럿 가입자로 새로운 영역을 확장할 예정이다.

 

5G 서비스에서 처음 선보이는 5G MHS(Mobile Hot Spot) 단말은 전용 요금제인 4만9500원이다. 10GB 상품으로 가입할 수 있다. 1호 가입자인 ‘로타’에게도 해당 요금제를 적용할 예정이다.

 

앞서 KT는 1일 과천 네트워크관제센터에서 5G 상용 전파 첫 송출을 기념하는 행사를 진행했다. 황창규 회장·오성목 사장·구현모 사장·김인회 사장·이동면 사장·부사장·전홍범 부사장을 비롯한 KT 주요 임직원들이 참석했다.

 

기념행사에서 KT는 11월까지 5G 인프라 구축의 1단계를 마무리하겠다고 했다. 1단계란, 수도권·전국 6대 광역시 주요 인파 밀집 지역·제주도·울릉도·독도를 포함한 도서 지역까지 커버하는 5G 상용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을 말한다.

 

또 전국 주요 24개 시와 고속도로·지하철·KTX 등 주요 이동 경로에 5G 네트워크를 추가 구축할 계획이다. 이어 초기 트래픽 집중이 예상되는 대학교·주변 상권에도 추가 구축 예정이다,

 

오성목 KT 사장은 “KT는 도심 지역뿐만 아니라 도서 산간 지역까지 전국 곳곳을 커버하는 5G 네트워크 커버리지를 구축하고, 지속적인 네트워크 차별화 기술 개발을 통해 고객들에게 고품질의 5G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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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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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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