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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IBK기업銀, 자회사 통해 용역근로자 정규직 전환...노동자들 ‘반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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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16, 2018, 15:11:22

15일, 홈페이지에 IBK서비스 채용 공고 게시...‘고용승계 대상’·‘제한경쟁 대상’ 나뉘어
제한경쟁 대상자는 서류심사 후 면접..채용인원 청소 742명‧경비 616명 등 총 1605명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IBK기업은행이 은행 내 청소‧경비 등 용역근로자들에 대한 정규직 전환 작업에 본격 착수했다. 다만, 이번 정규직 전환은 은행 본사의 직접 채용이 아닌 자회사를 통한 간접 채용이라는 점에서 관련 노동자들의 거센 반발이 예상된다.

 

16일 은행권에 따르면 IBK기업은행(은행장 김도진)은 지난 15일 회사 홈페이지에 ‘(주)IBK서비스 채용공고(IBK기업은행 용역근로자의 정규직 전환)’라는 제목의 게시물을 올렸다.

 

IBK서비스는 용역근로자들을 정규직으로 채용하게 될 IBK기업은행의 자회사다. 현재 비정규직으로 채용된 용역근로자 중 정규직 전환을 원할 경우 지원하면 된다. 

 

채용인원은 총 1605명으로 ▲청소 742명 ▲영업점경비 616명 ▲사무보조 119명 ▲조리 106명 ▲안내 4명(충주연수원 안내업무) ▲주차관리 18명 등이다. 다만, 은행측 사정에 따라 인력 규모는 채용과정에서 일부 변경될 수 있다.

 

지원자격은 ‘고용승계 대상’과 ‘제한경쟁 대상’으로 나뉜다. 고용승계 대상자는 2017년 7월 20일 이전에 입사해 2018년 10월 24일까지 1년 3개월 이상 근무한 용역근로자다. IBK기업은행에 따르면 고용승계 대상자는 전체 1605명 중 1505명 가량된다. 

 

제한경쟁 대상자는 지난해 7월 20일 이후 입사한 근로자 중 계약만료에 따른 퇴직자, 퇴직발생에 따른 대체자(자발적 퇴직 제외)로 고용돼 올해 10월 24일까지 근무한 사람(100명)이 대상이다. 고용승계 대상과 달리, 제한경쟁 대상자는 서류심사 후 면접 전형(외부업체 위탁)이 추가된다.

 

근무조건의 경우, 정년은 청소직군이 68세+2년유예, 경비‧조리직군 65세+3년유예, 그 외 직종 60세+3년유예 등이다. 급여 수준은 ‘노‧사 전문가 협의기구’에서 정한 바에 따르게 된다.

 

국책은행인 IBK기업은행은 문재인 정부의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정책’에 따라 작년 말부터 은행에서 일하는 비정규직 직원들의 정규직 전환 작업을 추진해 왔다. 이를 위해 은행‧노동자‧외부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노‧사 전문가 협의기구’가 구성됐다.

 

하지만, 협상 과정에서 잡음이 끊이지 않았다. 은행 측이 본사의 직접고용이 아닌 자회사를 통한 간접고용 방식을 추진하면서 노동자들이 반발하기 시작한 것이다. 특히, 협의기구에 들어간 노동자 대표가 대다수 노동자들의 의견을 대변하지 않는다는 지적도 강하게 제기됐다.

 

배재환 공공연대 서울경기지부 IBK기업은행지회장은 지난달 자회사 전환 반대 집회에서 “사실상 은행이 용역들에게 직접 업무 지시를 내리면서도 책임지지 않으려 한다”며 “만약, 새로운 자회사가 설립되면 이러한 부당한 현실이 전혀 개선되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IBK기업은행 관계자는 “(은행은)정부가 제시한 가이드라인에 따라 노사 대표가 참가하는 협의기구를 구성해 운영하는 등 절차를 지켜왔다”며 “일부 반대 의견이 있는 것은 알고 있지만, 모든 의견을 다 아우를 수 없는 점은 아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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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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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현장 FP들에게 전한 메시지는?

[C-레벨 터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현장 FP들에게 전한 메시지는?

2025.05.18 21:39:25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은 최근 "작지만 강력하게 타오르며 주변을 밝히고 어떤 어려움에도 흔들리지 않는 존재, 고객을 위해 진심을 다해 발로 뛰는 FP(재무설계사)가 바로 한화생명금융서비스의 불꽃"이라고 말했습니다. 18일 한화생명에 따르면 김승연 회장은 지난 한해 우수한 영업실적을 낸 FP와 영업관리자를 위한 '한화생명금융서비스 2025 연도대상' 시상식에서 이같은 격려의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지난 16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연도대상 시상식에는 가장 높은 업적을 달성한 '연도대상 챔피언' 13명을 포함해 전국 각지에서 170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김승연 회장은 축하 메시지를 통해 "3만명 넘는 인재로 구성된 최고의 영업경쟁력, 시장을 선도하는 인기상품, 아시아에서 안정적 성장을 넘어 세계 최대 금융시장 미국으로 영토확장까지 우리는 금융산업의 '판을 뒤흔드는 혁신'으로 더 큰 가치를 만들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한화생명과 한화생명금융서비스가 그 길을 이끌어갈 주인공"이라며 "불꽃처럼 더욱 뜨겁게 한화만의 열정으로 함께 도약하자"고 당부했습니다. 한화생명금융서비스는 2021년 4월 생명보험업 판도를 바꾼 이른바 '제판분리(제조·판매 조직분리)'를 통해 한화생명 판매자회사로 출범했습니다. 이후 2년6개월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하며 독보적인 GA(법인보험대리점) 업계 1위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지난해에는 당기순이익 1525억원을 기록해 전년(689억원) 대비 무려 121% 큰폭 증가하며 2년연속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조직 경쟁력은 압도적이라는 평가를 받습니다. 한화생명과 한화생명금융서비스 GA자회사를 모두 합한 설계사 규모는 총 3만4419명으로 제판분리 당시 1만8535명에서 2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이를 토대로 한화생명은 2023년 새회계제도 도입 이후 매년 신계약 CSM(보험계약마진) 2조원 이상을 확보하면서 안정적인 매출과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제판분리로 본업경쟁력을 강화한 한화생명은 글로벌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국내 보험사 최초로 인도네시아 은행업 진출을 선언한데 이어 베트남법인은 6년연속 흑자를 기록하며 아시아 시장에서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1월에는 미국 현지 증권사를 인수하는 것으로 선진 금융시장에서 글로벌 사업 거점을 확보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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