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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원F&B ‘양반죽’, 즉석죽 시장서 18년째 1위 유지 비결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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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24, 2018, 17:10:47

‘양반죽’..국내 최초이자 現 시장점유율 1위 즉석죽..작년 3000만 개 팔려
올해 신규 설비투자..신기술∙신제품으로 내년 5000만 개 이상 판매 계획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즉석죽은 데워 먹지 않아도 맛있는 원조 HMR(가정간편식)이죠."

 

24일 동원F&B에 따르면 올해 광주공장에 약 3000평 규모의 양반죽 생산라인을 준공하며 제 2의 도약기를 준비하고 있다. 단순 준공을 넘어 기존 제조공정 대비 맛과 품질 향상을 위해 새로운 기술·설비를 도입한 것이라고 관계자는 덧붙였다.

 

동원측에 따르면 가장 큰 변화는 쌀의 변화다. 죽을 만들 때 가장 중요한 원재료가 되는 쌀을 기존 일반미에서 ‘신동진쌀’이라는 고급 제품으로 바꿨다. 기존 쌀 대비 쌀알이 커 식감이 좋으며, 당도가 높아 맛도 우수하다. 

 

◇ 신규 설비 도입으로 품질개선..맛·품질 향상

 

또한 싸래기(깨진쌀)가 죽에 들어가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선별설비와 투입설비를 개선했다. 새로 도입한 선별설비를 통해 우선적으로 싸래기를 거르고, 다시 투입설비를 통해 쌀이 깨지는 현상을 방지한다.

 

육수도 업그레이드 됐다. 동원의 전공인 참치를 활용, 참치 진액을 더해 풍미를 더했다. 함께 들어가는 전복·야채 등 주요 원료를 보다 큼직한 형태로 담아 식감도 살렸다.

 

많은 것을 바꿨지만 만드는 방식은 전통방식 그대로를 유지한다. 재료를 한 번에 담아 오랜 시간 저으면서 끓여낸다. 이렇게 하면 보다 깊은 맛을 낼 수 있다는 것이 동원측의 설명이다.

 

동원은 자동화 설비 증설을 통해 연간 최대 5000만 개가 넘는 제품 생산이 가능하도록 했다. 이는 제품 품질의 균일도를 강화하는 효과를 낳았다. 더불어 국제 기준에 맞춘 설비·제품개선으로 미국 등 해외 판매 또한 가능하게 됐다. 

 

동원F&B 관계자는 “‘죽’은 맛이 담백하고 먹기 편해 외국인들의 입맛에도 맞을 것으로 기대가 되는 만큼, 적극적으로 수출을 확대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또한 “조만간 시장에 없는 새로운 카테고리의 죽, ‘시니어들을 위한 죽’을 선보일 계획”이라며 “고령화 사회에서 섭취와 소화가 쉬운 ‘죽’은 최적의 식품이다. 즉석죽에 건강성과 영양학적 요소를 강화한 시니어 죽으로 시장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고 덧붙였다.

 

동원F&B는 시중 죽 전문점보다 고급재료 함량이 높은 프리미엄죽과 서양식 죽이라 할 수 있는 스프도 시중에 선보일 계획이다.

 

동원F&B가 양반죽에 본격 투자하게 된 이유는 국내 즉석 죽 시장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약 40% 이상, 올해 역시 20% 이상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회사측은 즉석죽이 간편한데 소화가 잘되며 칼로리도 적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했다.

 

동원F&B 관계자는 “수차례 진행한 소비자 대상 블라인드 테스트 결과, 새롭게 진화한 양반죽이 프랜차이즈 죽 전문점 상품보다 높은 선호도를 보였다”며 “간편하고 맛있는 즉석죽은 원조 HMR인 셈이다. 계속 시장을 선도해 내년 5000만 캔 판매로 1인 1양반죽 시대를 열 것”이라고 말했다.

 

◇ 1992년 국내 최초 출시..2001년 이후 시장 점유율 1위

 

‘양반 참치죽’은 국내 최초로 출시된 즉석죽이다. 처음부터 즉석죽을 만들 목적으로 만들어진 제품은 아니었다. 참치캔으로 유명한 동원F&B(당시 동원산업)는 참치를 활용한 다양한 가공식품들을 개발하던 중 참치와 쌀의 조화에 착안, 참치죽을 국내 최초로 발매했다.

 

처음 참치죽을 출시했을 때만해도 양반죽은 그저 참치를 활용한 죽 제품이라는 인식이 강했다. 실적 또한 20억 원대에 머물면서 주목 받지 못했다. 하지만 동원은 차차 웰빙 식품으로서 즉석죽의 시장 가능성이 높아 질 것으로 판단, 전복죽을 추가 개발했다.

 

고급화 전략과 공격적인 영업 전략으로 전복죽은 히트 상품이 됐다. 이를 시작으로 해물죽·밤단팥죽 등 다양한 제품을 연달아 출시하면서 지난 2001년 시장점유율 1위에 올랐다. 현재 양반죽은 즉석죽 시장점유율 70%가량을 차지하며 18년째 업계 1등을 유지중이다.

 

동원 관계자에 따르면 ‘데워서 먹는 제품’이라는 인식이 강했던 즉석죽 제품에 '바로 먹어도 맛있는 죽'이라는 컨셉을 가미했던 것이 또 다른 성공 요인이었다. ‘죽은 꼭 데워먹어야 한다’는 기존의 불편한 인식을 개선한 계기라고 관계자는 덧붙였다.

 

한편, 동원F&B는 2009년부터 ‘양반죽과 함께하는 아침밥먹기 캠페인’을 시작해 직장인 등을 대상으로 양반죽 무료 체험 이벤트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 양반죽, 신선한 재료와 전통적인 죽 조리법으로 완성

 

양반죽은 100% 국산 찹쌀만을 사용 할 뿐만 아니라 전통 죽 고유의 맛을 재현하기 위해 업계에선 최초이자 유일하게 모든 원료를 함께 넣고 끓이는 조리법을 사용하고 있다.

 

맛을 내는 부재료 역시 풍부하게 사용한다. 전복죽의 경우 다른 간편죽 제품들에 비해 전복 함량이 2배가량 높다. 또한 제품별로 참기름·김 등의 소스를 별첨해 기호에 따라 소스 양을 가감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차별점을 뒀다.

 

‘전통 죽 조리법’(모든 원료를 함께 넣고 끊이는 조리법)을 사용할 수 있는 데에는 ‘죽 용기’의 차별화가 있었기 때문이다. 타사 죽의 경우 이미 끓인 흰죽을 담아 밀봉하고 다시한번 열에 살균을 하는 과정을 거친다.

 

이런 경우 두 번씩 열을 가해져 죽에 들어있는 쌀의 모양이 깨지거나 부서진다. 맛과 식감이 떨어지게 되는 것이다. 이에 동원F&B는 죽 전용 용기와 살균기를 도입해 모든 재료(물· 찹쌀·부재료 등)를 한 번에 넣은 채로 한번만 끓일 수 있게 만들었다.

 

죽 전용 용기는 한 번에 끓여도 재료가 용기 단면에 잘 눌어붙지 않게 만들어졌다. 또한 흔들어 주는 살균기를 도입해, 죽을 끓이면서 국자로 죽을 저어주는 효과를 볼 수 있게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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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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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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