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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원F&B ‘양반죽’, 즉석죽 시장서 18년째 1위 유지 비결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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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24, 2018, 17:10:47

‘양반죽’..국내 최초이자 現 시장점유율 1위 즉석죽..작년 3000만 개 팔려
올해 신규 설비투자..신기술∙신제품으로 내년 5000만 개 이상 판매 계획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즉석죽은 데워 먹지 않아도 맛있는 원조 HMR(가정간편식)이죠."

 

24일 동원F&B에 따르면 올해 광주공장에 약 3000평 규모의 양반죽 생산라인을 준공하며 제 2의 도약기를 준비하고 있다. 단순 준공을 넘어 기존 제조공정 대비 맛과 품질 향상을 위해 새로운 기술·설비를 도입한 것이라고 관계자는 덧붙였다.

 

동원측에 따르면 가장 큰 변화는 쌀의 변화다. 죽을 만들 때 가장 중요한 원재료가 되는 쌀을 기존 일반미에서 ‘신동진쌀’이라는 고급 제품으로 바꿨다. 기존 쌀 대비 쌀알이 커 식감이 좋으며, 당도가 높아 맛도 우수하다. 

 

◇ 신규 설비 도입으로 품질개선..맛·품질 향상

 

또한 싸래기(깨진쌀)가 죽에 들어가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선별설비와 투입설비를 개선했다. 새로 도입한 선별설비를 통해 우선적으로 싸래기를 거르고, 다시 투입설비를 통해 쌀이 깨지는 현상을 방지한다.

 

육수도 업그레이드 됐다. 동원의 전공인 참치를 활용, 참치 진액을 더해 풍미를 더했다. 함께 들어가는 전복·야채 등 주요 원료를 보다 큼직한 형태로 담아 식감도 살렸다.

 

많은 것을 바꿨지만 만드는 방식은 전통방식 그대로를 유지한다. 재료를 한 번에 담아 오랜 시간 저으면서 끓여낸다. 이렇게 하면 보다 깊은 맛을 낼 수 있다는 것이 동원측의 설명이다.

 

동원은 자동화 설비 증설을 통해 연간 최대 5000만 개가 넘는 제품 생산이 가능하도록 했다. 이는 제품 품질의 균일도를 강화하는 효과를 낳았다. 더불어 국제 기준에 맞춘 설비·제품개선으로 미국 등 해외 판매 또한 가능하게 됐다. 

 

동원F&B 관계자는 “‘죽’은 맛이 담백하고 먹기 편해 외국인들의 입맛에도 맞을 것으로 기대가 되는 만큼, 적극적으로 수출을 확대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또한 “조만간 시장에 없는 새로운 카테고리의 죽, ‘시니어들을 위한 죽’을 선보일 계획”이라며 “고령화 사회에서 섭취와 소화가 쉬운 ‘죽’은 최적의 식품이다. 즉석죽에 건강성과 영양학적 요소를 강화한 시니어 죽으로 시장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고 덧붙였다.

 

동원F&B는 시중 죽 전문점보다 고급재료 함량이 높은 프리미엄죽과 서양식 죽이라 할 수 있는 스프도 시중에 선보일 계획이다.

 

동원F&B가 양반죽에 본격 투자하게 된 이유는 국내 즉석 죽 시장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약 40% 이상, 올해 역시 20% 이상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회사측은 즉석죽이 간편한데 소화가 잘되며 칼로리도 적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했다.

 

동원F&B 관계자는 “수차례 진행한 소비자 대상 블라인드 테스트 결과, 새롭게 진화한 양반죽이 프랜차이즈 죽 전문점 상품보다 높은 선호도를 보였다”며 “간편하고 맛있는 즉석죽은 원조 HMR인 셈이다. 계속 시장을 선도해 내년 5000만 캔 판매로 1인 1양반죽 시대를 열 것”이라고 말했다.

 

◇ 1992년 국내 최초 출시..2001년 이후 시장 점유율 1위

 

‘양반 참치죽’은 국내 최초로 출시된 즉석죽이다. 처음부터 즉석죽을 만들 목적으로 만들어진 제품은 아니었다. 참치캔으로 유명한 동원F&B(당시 동원산업)는 참치를 활용한 다양한 가공식품들을 개발하던 중 참치와 쌀의 조화에 착안, 참치죽을 국내 최초로 발매했다.

 

처음 참치죽을 출시했을 때만해도 양반죽은 그저 참치를 활용한 죽 제품이라는 인식이 강했다. 실적 또한 20억 원대에 머물면서 주목 받지 못했다. 하지만 동원은 차차 웰빙 식품으로서 즉석죽의 시장 가능성이 높아 질 것으로 판단, 전복죽을 추가 개발했다.

 

고급화 전략과 공격적인 영업 전략으로 전복죽은 히트 상품이 됐다. 이를 시작으로 해물죽·밤단팥죽 등 다양한 제품을 연달아 출시하면서 지난 2001년 시장점유율 1위에 올랐다. 현재 양반죽은 즉석죽 시장점유율 70%가량을 차지하며 18년째 업계 1등을 유지중이다.

 

동원 관계자에 따르면 ‘데워서 먹는 제품’이라는 인식이 강했던 즉석죽 제품에 '바로 먹어도 맛있는 죽'이라는 컨셉을 가미했던 것이 또 다른 성공 요인이었다. ‘죽은 꼭 데워먹어야 한다’는 기존의 불편한 인식을 개선한 계기라고 관계자는 덧붙였다.

 

한편, 동원F&B는 2009년부터 ‘양반죽과 함께하는 아침밥먹기 캠페인’을 시작해 직장인 등을 대상으로 양반죽 무료 체험 이벤트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 양반죽, 신선한 재료와 전통적인 죽 조리법으로 완성

 

양반죽은 100% 국산 찹쌀만을 사용 할 뿐만 아니라 전통 죽 고유의 맛을 재현하기 위해 업계에선 최초이자 유일하게 모든 원료를 함께 넣고 끓이는 조리법을 사용하고 있다.

 

맛을 내는 부재료 역시 풍부하게 사용한다. 전복죽의 경우 다른 간편죽 제품들에 비해 전복 함량이 2배가량 높다. 또한 제품별로 참기름·김 등의 소스를 별첨해 기호에 따라 소스 양을 가감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차별점을 뒀다.

 

‘전통 죽 조리법’(모든 원료를 함께 넣고 끊이는 조리법)을 사용할 수 있는 데에는 ‘죽 용기’의 차별화가 있었기 때문이다. 타사 죽의 경우 이미 끓인 흰죽을 담아 밀봉하고 다시한번 열에 살균을 하는 과정을 거친다.

 

이런 경우 두 번씩 열을 가해져 죽에 들어있는 쌀의 모양이 깨지거나 부서진다. 맛과 식감이 떨어지게 되는 것이다. 이에 동원F&B는 죽 전용 용기와 살균기를 도입해 모든 재료(물· 찹쌀·부재료 등)를 한 번에 넣은 채로 한번만 끓일 수 있게 만들었다.

 

죽 전용 용기는 한 번에 끓여도 재료가 용기 단면에 잘 눌어붙지 않게 만들어졌다. 또한 흔들어 주는 살균기를 도입해, 죽을 끓이면서 국자로 죽을 저어주는 효과를 볼 수 있게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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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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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아파트 공급실적 27.7 ‘저조’…지역별 성적은?

전국 아파트 공급실적 27.7% ‘저조’…지역별 성적은?

2024.05.15 09:48:52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상반기 중 전국 아파트 분양 공급실적이 저조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자잿값 인상과 지방 미분양 물량 증가, PF(프로젝트파이낸싱) 대출 우려 등으로 분양시장 분위기가 저하되며 저조한 공급실적으로 이어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14일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 조사에 따르면, 지난 5월 9일 기준 전국 아파트 분양물량의 계획 대비 공급실적(분양진도율)은 27.7%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초에 계획된 분양물량의 경우 33만5822가구였으나 9만2954가구만 분양되며 저조한 분양진도율을 기록했습니다. 지역별로 살펴볼 경우 광주를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분양진도율이 절반을 넘기지 못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광주의 경우 분양물량으로 계획했던 2만811가구 중 1만1889가구가 기분양되며 분양진도율 57.1%로 전국에서 계획물량 대비 공급실적이 좋은 지역으로 파악됐습니다. 제주(49.4%), 전북(45.6%), 강원(44.1%)은 분양진도율 40%를 넘기며 비교적 분양속도가 원만한 편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울산(39.5%), 인천(34.8%), 전남(33.1%), 대전(31.6%), 충남(31.1%), 경북(28.3%)은 전국 평균을 상회한 수치를 올렸습니다. 경기(26.3%), 경남(22.7%), 충북(21.1%), 부산(16.9%), 서울(13.6%), 대구(12.7%), 세종(0%)은 분양진도율이 전국 평균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분양진도율이 낮은 지역은 지역 내 미분양 적체 현상이 장기화 하는 등 공급과잉 우려가 있거나 기분양한 사업지의 청약경쟁률 저조, 지역내 청약대기 수요는 잔존하나 정비사업지별 시행∙시공자 간 공사비 갈등이 커지는 요인 등으로 공급시기 조율이 쉽지 않은 지역들이라고 우리은행 자산관리센터는 전했습니다. 실제 대구와 경기는 지난 3월 기준으로 미분양이 각각 9814가구와 8340가구 적체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서울은 올해 들어 1순위 청약경쟁률이 124.85대 1을 기록할 만큼 청약수요가 풍부하나 분양가 책정을 놓고 갈등하는 정비사업지가 많아 분양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함영진 우리은행 부동산리서치랩장은 "고금리, PF 대출 냉각, 원자재 가격 인상, 미분양 적체 등 여러 요인이 고분양가, 지역별 청약 양극화, 아파트 분양(공급)진도율 저조 문제를 낳고 있다"며 "조만간 여름 분양 비수기가 도래할 예정이라 지역내 청약 대기수요가 상당하더라도 이런저런 요인으로 시원스런 아파트 공급을 단기 기대하기 제한적인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함 랩장은 "가을 분양 성수기가 도래하기 전까지 청약통장을 손에 들고 분양시장을 바라보는 수분양자의 청약 선택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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