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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umn 칼럼

‘기레기’ 될까 겁나지 않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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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28, 2014, 14:04:16

[언론고시특강] ㉒언론인으로서의 비전

언론계 입문을 위한 지상 특강. 국내 유일, 국내 최다 12만명의 회원수를 자랑하는 <언론고시카페-아랑>의 운영진의 협조를 받아 <인더뉴스>의 청춘 독자들께 촌철살인 언론사 취업팁을 전합니다. [편집자주]

 

[아랑카페 운영자] 세월호 참사를 겪으면서, ‘기레기라는 말이 널리 퍼졌다. 이는 직업병에 매몰돼 취재원에 대한 배려나 보호를 하지 않고 선정적인 보도를 일삼는 기자들을 비하하는 말이다. ‘기자+쓰레기가 어원이라고 하니 말 다했다. 현직 언론인으로, 또 언론인 지망생 카페의 운영자로 너무나도 가슴 아픈 일이기도 하다.

 

단원고의 한 고교생은 이번 일을 겪으면서 기자가 되겠다는 꿈을 버렸다. “인간이 지녀야 할 기본적 양심과 신념을 뒤로 한 채 죽을 만큼 힘든 유가족들과 실종자 가족들, 애타게 기다리는 전국민을 대상으로 큰 실망과 분노를 안겨줬기 때문이라고 했다.

 

나 역시 사회부에서 활동하던 시기 많은 참사를 겪으면서 사람들의 아픔을 취재해 왔다. 하지만 취재가 그리 달갑지 않은 사람들의 멘트를 따고, 사연을 취재해야 했다. ‘알 권리라는 이름으로 말이다. 어찌 보면 호랑이 같은 선배가 취재를 해오라고 하니 열심히 취재를 했던 탓도 있을 거다. 씁쓸한 현실이다. 우리 언론도 이제 무리한 취재를 무용담으로 여기는 시대를 끝내야 할 때가 왔다.

 

언론인이 되려는 수험생들에게 이번 세월호 참사는 한국 재난보도의 현재와 미래, 문제점과 대안 등에 대하여 생각해 볼 기회다. 현직 기자들은 당장 바뀌지 않을 것이다. 자성의 목소리와 반성의 움직임이야 있겠지만, 당장 다른 재난이 발생한다면 상황은 그리 다르지 않을 거다. 게다가 속보 매체들이 점차 늘어나는 추세임을 감안한다면 더욱 그렇다.

 

수험생들의 마지막 관문인 최종 면접에서는 재난보도에 대한 소신 또는 의견을 물어볼 가능성이 높다. 최대한 냉정하게, 비판할 것은 비판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 좋다. 여기서 빼먹지 말아야 할 것은 해당 회사에서 잘 한 것이 있으면 과감히 잘했다고 칭찬을 해주는 일이다. 그렇지 않고 한국 언론은 무조건 쓰레기라거나 미국 언론의 사례만 우수하다고 칭찬하는 것은 그리 좋은 방법은 아니다. “그러면 CNN으로 가게라고 면접관이 변죽을 듣기 십상이다.

 

왜 기자를 하려고 하느냐’ ‘PD를 하려고 하느냐같은 질문이 나올 가능성도 생각해 볼 수 있다. 기자가 이렇게 지탄을 받는 직업인데 굳이 왜 하려고 하느냐는 질문이 나온다면 어떻게 답할 것인가. “마땅히 할 게 없어서요라고 할 것인가? 아니면 알 권리는 중요합니다라고 앵무새처럼 말할 것인가.

 

아나운서직의 경우 재난이 발생한 지역 주민을 위한 프로그램을 기획하려고 하는데 본인의 생각을 말해보라든가 슬픈 일이 발생하면 앵커멘트를 어떻게 할 수 있을까같은 질문도 생각해 볼 수 있다. 실제로 앵커의 한 마디에 방송국이 설화 사건을 겪는 것은 다반사다. 언론사들은 앵커의 소양에서 리스크라는 분야의 검증을 강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네가 아는 것이 정말 기자 생활일까

 

기자라는 직업을 피상적으로 생각했던 학생들은 기자들이 하는 업무의 영역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개인적인 친분이 있는 몇몇 현직 기자들은 고고한 영역에서의 취재만 꿈꿨다. 이 때문에 자신이 생각하던 영역과 다소 거리가 있는 부서에 배정되면 힘들어 하거나, 인사담당자에게 호소를 하기도 했다.

 

기자 인생의 전부를 자신이 원하는 부서에서 할 수는 없다. 3분의 1정도는 자신이 원하지 않는 부서에서 일할 수도 있다. 60세 정년 시대를 가정하면, 30세부터 한다고 해도 10년 정도는 자신이 원하지 않는 분야에서 취재를 해야 한다. 당신이 원하는 기자 생활은 어떤 것인가. 원하지 않는 기자 생활을 할 자신이 있을까?

 

다른 직종 역시 마찬가지다. 실제로 작은 방송국이나 신생 매체의 아나운서들은 업무에 대한 회의 또는 스트레스를 많이 느낀다. <아랑 카페>에 많은 사례가 들어온다. 아나운서로 입사했는데 작가부터 기자까지 모든 일을 해야 하거나, 아나운서인데 방송보다는 사내 행사에만 집중 투입되는 경우가 그렇다. 신입으로 들어갔는데 업무에 대한 지식이나 경험을 쌓을 기회는 없이 행사만 하는 경우도 있다.

 

PD는 아예 대형 방송국에서 일하지 않는 이상 처우의 문제와 일하면서 생기는 갈등이 꽤 있다. 이에 대해 평소 현직 선배들이나 선생들과 어느 정도 상담을 하면서 준비를 해야 낭패를 보지 않는다.

 

기자나 PD, 아나운서라는 직업. 겉은 번드르르해 보여도 실상을 들여다보면 녹록지 않다. 이 분야 직업이 어떤지 먼저 빡쎄게 취재를 해 보시라. 그러고도 꼭 해야겠다 싶으면 어쩔 수(?) 없다. 현장에서 보게 되면 반갑게 인사를 해 드리겠다


지옥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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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랑카페 운영자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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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2025.10.23 10:09:4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파트너십 확대를 위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SDVerse)'에 합류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에스디버스는 GM, 마그나, 위프로 등이 주도해 설립한 업계 최초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오픈마켓 플랫폼입니다. 완성차 업체(OEM)와 부품사,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모두 참여하고 있어 자동차 업계 전반에서 소프트웨어 혁신을 가속화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는 에스디버스에서 품질기준 적용 여부 등을 확인하고 맞는 소프트웨어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의 판매 담당자와 손쉽게 연락도 가능합니다. 판매자의 경우 글로벌 탑티어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들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둘 수 있고 실제로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들만 집중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LG전자는 이번 에스디버스 합류를 통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생태계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전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VS사업본부는 에스디버스에 SDV를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LG 알파웨어' 등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 LG전자는 에스디버스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고객 및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는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통합·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안정성 및 보안 향상, 운전자 경험 혁신 등 업계의 핵심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SDV 분야에서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ACP) 등 인포테인먼트 영역뿐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인캐빈 센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텔레매틱스 등 SDV 토탈 솔루션을 갖추는 중입니다. LG전자는 올해 4월 GM으로부터 '혁신적인 전장부품 솔루션 공급을 통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와 연결성을 새롭게 정의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 크리에이티비티 팀'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글로벌 자동차 미디어 '모터트렌드'가 SDV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온 기업에 수여하는 '2025 SDV 이노베이터 어워즈'도 수상했습니다. 지난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5'에서는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의 영상, 게임, 화상회의 등 콘텐츠 생태계 전략을 소개하며 차량을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사용자 경험 중심의 '바퀴 달린 생활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은 "LG전자는 다가오는 SDV 시대에 맞춰 검증된 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와 파트너사의 혁신 속도를 높이고 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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