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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기의 평생 건강은 ‘생애 첫 1000일’에 달렸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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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October 19, 2018, 18:10:37

정지아 매일유업 매일아시아모유연구소 소장, ‘생애 첫 천일 의미’ 학술 발표
임신 270일+출생 후 만 2세 되는 730일..성장·학습능력·성인기 건강에 영향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모유 수유’를 하는 경우라면 ‘생애 첫 1000일’은 엄마와 아기 모두에게 중요하다.”

 

흔히들 영·유아 시기엔 충분한 영양 섭취가 제일 중요하다고 말한다. 하지만 왜·어떤 것을·어느정도·얼마나 오래 섭취해야 하는지에 대해선 잘 알려져 있지 않다.

 

영양학적으로 엄마의 모유가 가장 좋다고 꼽히는데, 모유 공급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는 어떻게 해야 할까? 

 

정지아 매일유업의 매일아시아모유연구소 소장은 19일 ‘생애 첫 천일의 의미 및 한국의 현황’이라는 주제로 학술 발표를 했다. 이날 발표는 강원도 평창에서 열린 ‘2018 한국영양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진행됐다. 

 

정 소장은 모유 관련 책을 낼 정도로 소아소화기영양 관련 전문가다. 1993년 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해 석·박사를 거쳐 이대목동병원 소아소화기영양 전임의로 일했다. 2009년 6월 매일유업에 입사한 후 현재까지 매일아이사모유연구소장으로 활동 중이다. 

 

학술 대회에서 모유 전문가 정지아 소장은 '생애 첫 1000일'에 대해 강조했다. 임신(270일)부터 출생 후 만 2세가 되는 시기(730일)까지 약 1000일에 이르는 시간을 의미한다.

 

정 소장은 “이 기간은 특히 엄마와 아기의 영양 섭취가 중요하며, 이 때 형성된 기초 건강이 아기의 성장과 학습 능력, 성인기의 건강까지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고 설명했다. 

 

특히 엄마의 영양, 모유수유, 이유식, 영∙유아기 영양에서 모든 영양소가 골고루 섭취돼야 한다는 것. 여기에 단백질, DHA등 불포화지방산과 비타민, 미네랄 등이 주요 영양소로 강조된다. 

 

이 기간에는 아기의 두뇌 형성이 급격히 이뤄진다. 정 소장은 “ DHA는 두뇌를 구성하는 지방 중 15~20%를 차지하고 있다”며  “불포화지방산 비율로 보면 최대 97%로, 신경전달의 역할을 하는 뇌세포막의 중요한 구성 성분이기 때문에 충분한 섭취가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실제 WHO와 유니세프는 DHA·루테인·면역 성분 등 아기의 성장과 면역에 필수 영양을 제공하는 모유 수유를 만2세까지 권장하고 있다. 하지만 2016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한국의 완전모유수유율은 평균 26.8%, 모유수유기간은 평균 9.6개월에 그친다.

 

모유와 조제분유를 혼합하는 시기는 평균 생후 9주부터 시작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만 1~2세 중 영양소 별 섭취기준 미만 섭취자가 지방 31.7%, 칼슘 56.4%, 비타민A 42.6%, 비타민C 42.2%로 나타났다.

 

우리나라는 국가 보건복지 정책의 일환으로 영양위험요인 보유자에게 영양교육과 필수 영양소를 식품 형태로 지원하는 ‘영양플러스’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임산부, 출산수유부, 영유아 등이 대상자다. 

 

하지만 생애 첫 1000일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 확대가 더 필요한 상황이다. 전문가들은 여러 이유로 완전모유수유가 어렵거나 아기에게 적절한 영양 공급이 어려울 때 시판 조제분유를 지속적으로 섭취하는 것을 권장한다. 

 

정 소장은 “임신기간부터 출생 후 2세까지 1000일 간 급격하게 일어나는 변화와 적절한 영양 섭취가 평생 건강과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이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에는 모유와 조제분유를 혼합수유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며 “영양 관리가 쉽지 않은 워킹맘이 많은 만큼 임신부터 특히 출생 이후 천일까지 엄마와 아기에게 부족한 영양 성분과 영양소의 함량을 상세하고 살펴보고 식품과 조제분유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정 소장이 몸담고 있는 매일아시아모유연구소는 두뇌, 시력, 성장, 방어능력, 소화흡수 5가지 핵심 항목을 연구하고 아기의 성장에 필요한 영양성분을 과학적으로 설계한다.

 

특히 DHA와 ARA(아라키돈산), 3대 영양소(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함량과 비율을 모유에 가깝게 설계한다. 모유에 들어있는 DHA 평균 함량은 100ml 기준 14.5mg으로, 앱솔루트는 DHA 15mg을 제품에 반영했다.

 

이렇게 탄생한 제품이 바로 매일유업의 유아식 전문브랜드 ‘앱솔루트’다. 앱솔루트 ‘명작’과 ‘유기농 궁’은 망막 구성 성분인 루테인과 칼슘 흡수 및 지방 대사를 돕는 소화흡수 성분인 우유 유래 OPO(베타팔미틴산)를 첨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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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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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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