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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연휴 전날, 교통사고 45% 증가...“안전운전 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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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September 20, 2018, 12:09:00

보험개발원·손보협회, 연휴 기간 안전운전 유의사항 안내
교통법규 준수·추돌사고 조심·‘T맵’ 통해 2차사고 예방 등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추석연휴 기간 중에 교통사고 발생 건수와 부상자가 급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번 추석연휴는 평소보다 기간이 길어 차량운행과 여행객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운전자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보험개발원(원장 성대규)과 손해보험협회(회장 김용덕)는 장거리 차량운행이 늘어나는 추석 연휴기간 안전운전을 위한 유의사항을 20일 안내했다.

 

◇ 교통법규는 반드시 준수

 

보험개발원에 따르면, 최근 3개년(2015년~2017년) 추석 연휴기간 내 음주·무면허운전으로 인한 사고 피해자는 평상시 대비 각각 18%, 46.1%로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앙선침범도 6.4% 증가했다.

 

 

보험개발원 관계자는 “추석연휴 기간에는 안전운전 준수의식이 해이해짐에 따라 음주·무면허운전이 증가하며, 목적지에 빨리 도착하기 위해 중앙선침범도 늘어난다”며 “이는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운전자의 자발적인 교통법규 준수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음주운전을 기술적으로 방지하기 위해 ‘음주운전 시동잠금장치(IID, Ignition Interlocking Device)’를 의무화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미국·프랑스 등에서는 음주운전 적발 경력이 있는 자를 대상으로 해당 장치 부착을 의무화하고 있다.

 

◇ 추석 당일 교통사고 조심

 

귀성이 시작되는 추석연휴 전날과 귀경이 시작되는 추석 당일에 평상시보다 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상시 교통사고 건수는 2979건 수준인데, 추석연휴 전날에는 44.8%(1336건) 증가한 4315건이 발생했다. 추석 당일에도 1.9%(58건) 늘어난 3037건이 발생했다.

 

교통사고 사망자의 경우 추석 연휴 첫날 많이 발생해 평상시보다 13.4% 증가한 9.7명으로 나타났다. 부상자는 추석 당일에 많이 발생하며, 평상시 대비 67.6% 증가한 7586명으로 집계됐다.

 

◇ 여유있는 운전으로 추돌사고 예방

 

자동차 추돌로 인한 사고는 가장 많이 발생하는 사고유형 중 하나인데, 추석연휴 기간 중 추돌사고의 비중이 평상시 비중에 비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3년간 연평균 추돌사고 건수는 93만 1000건으로 전체 사고에서 비중은 22.4%를 차지했다. 추석기간 중에는 추돌사고가 연평균 약 1만 3000건 발생하는데, 이는 전체 사고 중 25%로 평상시 비중보다 2.6%가량 더 높다.

 

추돌사고의 경우 대부분 장시간 운전에 따른 졸음운전 등으로 전방 주시자세가 약해져 발생한다. 고속도로에서 대형사고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차량운행 전에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등 졸음운전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 신속한 사고처리로 ‘2차 사고’ 방지

 

손보협회는 안전하고 신속한 사고처리를 위해 내비게이션 ‘T맵’을 통해 교통사고 대응요령을 안내하고 있다. T맵 초기화면에서 ‘교통사고 대응요령’ 배너를 클릭하면 편리하게 이용 가능하다.

 

손보협회에 따르면 2차 교통사고는 일반사고에 비해 치사율이 5.6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안전한 사고처리를 위해서는 평소 교통사고 대응요령을 숙지할 필요가 있다는 게 손보협회 측의 설명이다.

 

손보협회 관계자는 “교통사고 발생 때 사고처리 방법을 몰라 당황한 운전자로 인해 2차 교통사고 및 불필요한 과실비율 분쟁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며 “이런 경우 T맵을 통해 교통사고 대응요령을 활용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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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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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스페인 최대 C2C 플랫폼 ‘왈라팝’ 인수…3억7700만유로 투입

네이버, 스페인 최대 C2C 플랫폼 ‘왈라팝’ 인수…3억7700만유로 투입

2025.08.05 17:1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는 유럽 내 사업 전개 거점이 될 수 있는 전략적 플랫폼 및 이용자 기반 확보를 위해 스페인 최대 C2C 업체인 왈라팝을 인수하기로 결정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네이버는 3억7700만유로(한화 약 6045억원)를 투입해 왈라팝 지분 약 70.5%을 추가 확보합니다. 왈라팝은 1900만명이 넘는 MAU를 보유한 스페인 최대의 C2C(소비자 간 거래) 업체로 일상 생활용품에서 전자기기, 자동차까지 전 영역을 아우르는 개인 간 거래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친환경, 순환 경제에 높은 관심을 기반으로 C2C 서비스의 사용성도 꾸준히 성장 중입니다. 그중에서도 왈라팝은 창업 이후, 사용자 친화적인 서비스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록하며 스페인의 대표적인 C2C 서비스로 자리 잡았고 이후 이탈리아, 포르투갈 등 남유럽 시장으로 사업 무대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초기부터 왈라팝의 성장 가능성에 주목해 2021년(1억1500만유로)과 2023년(7500만유로)에 걸쳐 약 29.5%의 지분을 확보하며 기술 적용 등 협업을 모색해 왔습니다. 하지만 양사는 보다 본격적인 협업과 시너지 창출을 위해서 더욱 강력한 연계가 필요하다고 판단, 네이버가 왈라팝의 경영권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파트너십을 강화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네이버는 2016년부터 프랑스 전 디지털경제부 장관인 플뢰르 펠르랭 대표가 설립한 투자사인 코렐리아캐피탈에 펀드 출연 등을 통한 간접 투자 방식으로 유럽 사업을 전개해 왔으나 이번 인수를 계기로 왈라팝에 네이버의 검색, 광고, 결제, AI 등 기술과 사업 노하우를 적용하며 유럽 시장에서 보다 본격적으로 사업을 펼쳐나갈 계획입니다. 특히, C2C는 일상과 밀접한 상품군과 경험들이 공유되는 롱테일 커머스 생태계로 데이터의 다양성이 경쟁력이 되는 AI 생태계에서도 그 중요도가 높습니다. 네이버는 C2C 영역에서의 데이터와 사용자를 AI 기술과 접목하며 새로운 사용 경험을 만들어간다는 방침입니다. 한편, 이번 인수를 통해 네이버는 포시마크, 크림, 소다 등 북미, 한국, 일본 등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C2C 사업을 유럽까지 더욱 확대하며 C2C 영역에서의 글로벌 성장세를 이어나갈 계획입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네이버는 지난 10여년 동안 유럽 시장에 투자를 진행하며, 본격적인 파트너십을 가져갈 대상을 지속 물색해 왔다"라며 "왈라팝은 글로벌 빅테크가 전 세계 시장을 위협하는 상황에서 스페인의 C2C 시장의 대표자로 자리 잡은 강자이며 네이버는 왈라팝에 기술과 사업 노하우 등을 접목해 새로운 사용성을 부가하며 왈라팝의 성장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다양한 상품 구색과 스토리가 풍부한 C2C 기업인 왈라팝 인수를 통해 스페인, 유럽 사용자들의 사용성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갈 수 있을 뿐 아니라 데이터의 다양성이 경쟁력이 되는 AI 생태계에서 네이버의 경쟁력 또한 한층 더 높이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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