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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저임금만 문제?...편의점 업계 “임대료·출점 제한도 손봐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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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17, 2018, 16:07:50

최근 2년 편의점 성장 둔화 본격화...업계, 5인 미만 사업장 최저임금 차등적용 주장
장기적으로 높은 임대료·가맹 수수료·과도한 출점도 개선必...국회에 관련법 통과 촉구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지난 주말 정부가 내년 최저임금 인상률을 10.9%로 결정하면서 편의점 업계가 인건비 문제를 두고 진통 중이다. 편의점주들은 본사 가맹 수수료, 카드 수수료, 임대료 등 부담이 큰데 인건비까지 오르면 내년부터 당장 손에 쥘 수입이 크게 줄어든다며 반발하고 있다. 

 

당장 내년부터 임금이 오르기 때문에 편의점주들의 수입 하락의 가장 큰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하지만, 장기적으론 높은 임대료와 편의점 출점 제한, 가맹 수수료 인하 등 문제가 개선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17일 전국편의점협회와 업계에 따르면 지난 2017년 편의점 점포 수는 전년 대비 16.7%로 급증했지만, 같은 기간 매출 성장은 10.9%에 그쳤다. 특히 편의점 매출 성장은 지난 2016년(18.1%)과 비교하면 8% 가량 감소했다. 

 

국내 편의점 시장은 최근 5년 간 급성장했다. 1인 가구 증가로 소비 트렌드가 바뀌면서 편의점 수요가 크게 늘었다. 여기에 각 사별로 특색있는 도시락과 간편식, PB제품, 수입맥주, 생활편의서비스 등을 선보이면서 매출 증가를 기록했다. 

 

실제 지난 2011년 편의점 수는 약 1만 2000개로 집계됐는데, 2016년 3만개를 훌쩍 넘겼다. 현재 같은 브랜드는 신규 출점에 250m 거리 제한이 있지만, 다른 브랜드 편의점엔 해당되지 않는다. GS25 옆에 CU, 세븐일레븐이 나란히 운영되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는 이유다.

 

점포수가 2배 이상으로 늘어나면서 편의점 매출 성장도 급증했다. 편의점 업계 관계자는 “지난 4년 편의점 호황기로 매년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했다”며 “최근 편의점이 많이 생기면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지만, 여전히 두 자릿수 성장을 보인다”고 말했다. 

 

앞으로가 문제다. 편의점의 과도한 출점으로 인해 성장이 둔화된 데다 최저 임금 이슈가 터지면서 점주들의 부담이 더 커졌기 때문이다. 앞서 전국편의점협회는 지역별, 업종별로 최저임금을 차등 적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계상혁 편의점협회 회장은 “가맹점주들의 지불능력을 우선 검토하지 않은채 2년 간 급격히 오른최저임금이 가장 큰 문제다”면서 “가맹점주들이 최저임금을 지급할 수 있도록 5인 이하 사업장에 차등적용과 가맹본부의 로열티 인하 등 대책안을 찾아달라”고 요구했다. 

 

편의점협회에 따르면 편의점 운영에서 가장 큰 지출 항목(판매 대금 제외)은 본사 로열티, 인건비, 임대료 세 가지다. 지역 또는 매장 매출에 따라 로열티와 인건비가 지출 1순위를 엎치락뒤치락하고 있다. 협회는 현재 가맹본부에 로열티 인하도 요구한 상태다.  

 

장기적으론 임대료 인상과 과도한 점포 수 확장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현행 상가임대차보호법은 임차인 권리 보호를 위해 5년 간 영업권을 보호하고, 임대료도 5% 이상 올리지 못하도록 했다. 현재 5년을 10년으로 늘리는 등 임대차보호법 개정안이 국회에 계류 중이다.

 

업계도 국회에서 임대차보호법 개정안을 조속히 통과시킬 것을 촉구할 계획이다. 계상혁 회장은 “정부가 건물주들이 임대료를 못올리게 하겠다고 한지 2년이 넘었는데, 아직도 통과가 안됐다”며 “이후 건물주들이 불안하니까 자꾸 임대료를 올리고 있다”고 토로했다. 

 

편의점 출점 거리 제한도 손봐야 한다는 의견이다. 같은 편의점 브랜드의 경우 점포끼리 250m 거리 제한이 있는데, 다른 브랜드와는 별도의 거리 제한이 없다. 이 때문에 한 건물에 두 개의 편의점이 운영되는 경우가 많아 결국 제 살 깎아 먹기 구조인 셈이다. 

 

작년 이현재 의원과 이언주 의원 등은 소상공인에게 적합한 생계형 업종을 지정하고, 이 분야에 대한 대기업·프랜차이즈의 점포 확장을 제한하는 내용의 법안을 발의했다. 

 

편의점 한 가맹점주는 “편의점 성장을 방해하는 요소는 인건비 상승을 포함해 점포별 경쟁 심화, 높은 가맹수수료 등 여러가지다”면서 “점포 경쟁력이 떨어지다보니 인건비 부담이 커져 야간 운영 자율화 목소리도 조금씩 나오는 상황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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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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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LG 씽큐 온’으로 AI 홈 시대 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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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0.22 10:16: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가 AI 홈 허브 'LG 씽큐 온(ThinQ ON)'을 본격 출시합니다. LG전자[066570]는 22일 온라인브랜드샵(LGE.COM)을 시작으로 온·오프라인 채널에서 LG 씽큐 온과 'LG IoT 디바이스'를 국내에 순차 판매한다고 밝혔습니다. LG 씽큐 온의 출하가는 24만6000원, LG IoT 디바이스는 4만~51만3000원입니다. IoT 기기 연결이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씽큐 온 구매 시 전문기사 설치를 선택하면 전문 설치 엔지니어가 방문해 고객이 원하는 대로 맞춤형 AI 홈을 구성해 줍니다. 또, 집 안의 AI 가전, IoT 기기 등과 씽큐 온의 연결은 물론, 음성/원격 제어 및 가전 업그레이드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류재철 LG전자 HS사업본부장은 "'LG 씽큐 온'은 일상 대화를 통해 마치 친구처럼 공감하며 소통하는 AI 홈의 핵심 허브"라며 "생성형 AI로 가전을 제어하고 고객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안하는 차별화된 AI 홈 고객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LG 씽큐 온은 고객과의 일상 대화를 통해 맥락을 이해하고 생활 패턴을 학습·예측합니다. 집 안 가전과 IoT 기기를 24시간 연결 상태로 유지하며 최적의 환경을 조성하는 LG AI 홈의 핵심 기기입니다. LG 씽큐 온은 생성형 AI가 탑재돼 고객과 일상 언어로 대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객이 외출 시 "하이 엘지, 에어컨 끄고 로봇 청소기 돌려줘. 그리고 한 시간 후에 제습기 틀어줘"라고 복잡한 명령을 내려도 기억하고 실행합니다. 또 여러 가전을 한 번에 켜고 끄거나 "하이 엘지, 침실에 있는 조명 모두 꺼줘" 등 공간별로 기기를 제어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LG전자는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씽큐 온과 IoT 기기로 구성한 AI 홈 패키지도 선보입니다. 최적의 맞춤 수면 환경을 조성하고 싶은 고객은 씽큐 온과 스마트 조명 스위치, 스마트 전구 등으로 구성된 웰슬리핑(Well-Sleeping) 패키지가 추천됩니다. 전용 앱을 통해 설정된 취침 시간에 맞춰 조명이 서서히 어두워지는 동시에 에어컨, 공기청정기는 저소음 모드로 동작하고 연결된 IoT 블라인드는 자동으로 닫히는 등 기능을 탑재했습니다. ▲스마트 버튼 ▲공기질 센서 ▲온/습도 센서 ▲도어 센서 ▲모션/조도 센서 ▲스마트 플러그 ▲스마트 조명 스위치 ▲스마트 도어락 등 다양한 LG IoT 디바이스를 포함한 '스마트스타트(Smart Start)' 패키지를 구매하면 집 안 전체를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AI 홈으로 조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습기에 취약한 베란다, 드레스룸에 온습도 센서를 설치하면 습도가 높아졌을 때 씽큐 온이 연결된 에어컨이나 제습기를 자동으로 가동합니다. 공부방, 주방 등에 공기질 센서를 설치하면 미세먼지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고 모션·조도 센서, 도어 센서 등으로 공간의 상태를 분석해 가전제품과 IoT 기기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기능이 없는 가전도 씽큐 온과 IoT 기기를 활용하면 원격 제어가 가능합니다. 스마트 플러그를 헤어드라이어나 선풍기 등에 연결하면 외출 시에도 씽큐 앱으로 전원을 차단할 수 있고 스마트 조명 스위치를 설치하면 조명을 음성이나 원격으로 켜고 끌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씽큐 온과 연동된 AI 가전 및 IoT 기기의 안전한 연결과 데이터 보호를 위해 자체 보안 시스템인 'LG 쉴드'를 적용했습니다. LG 쉴드는 제품 개발 단계부터 분석, 설계, 구현, 검증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취약점을 제거하고 보안 검증을 통과한 제품에 부여되는 LG전자의 보안 시스템입니다. 개인정보 등 민감 정보를 암호화하고 암호화 키(Key)를 분리된 공간에 저장해 정보 유출을 방지하는 한편, 외부에서 작동 코드나 데이터를 변조할 수 없도록 보호합니다. 또, 최신 암호 기법을 적용해 데이터를 보호하고 위협‧침입을 실시간 탐지해 차단합니다. LG 씽큐 온은 개방형 스마트홈 연동 표준인 매터(Matter) 인증을 받았습니다. 와이파이(Wi-Fi), 쓰레드(Thread) 등 연결 방식을 지원해 다양한 국내외 가전 및 IoT 기기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또, LG 씽큐 앱의 통합 허브 앱스토어 '씽큐 플레이'를 활용하면 씽큐 온과 연동되는 ▲캘린더 ▲택시 예약 ▲음악 스트리밍 ▲날씨 등 약 800개의 앱 서비스는 물론, 다양한 제조사의 스마트 IoT 기기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모듈러 주택 '스마트코티지', 모빌리티 공간 솔루션 '슈필라움', 씽큐 '아파트 단지 연결 서비스' 등 AI 공간 솔루션을 통해 고객과 지속적인 관계를 맺고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한다는 계획입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인사이트에이스 애널리틱스'는 AI 기반 글로벌 스마트홈 시장이 올해부터 연평균 21.3%씩 성장해 오는 2034년에는 1041억달러(한화 약 149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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