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키움증권이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365일 24시간 업무 상담이 가능한 챗봇서비스를 출시했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유선 또는 채팅상담을 통해 직원과 처리해야 했던 다양한 업무를 AI 업무상담 챗봇으로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게 됐습니다. 단순 업무를 비롯해 복잡한 조건 검색이나 수식이 포함된 문의 등을 언제 어디서나 즉시 해결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이용방법은 키움증권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인 ‘영웅문S#’ 일반모드 왼쪽 상단 챗봇 아이콘을 선택하면 바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앱을 실행해 ‘키움증권’ 및 ’키움금융센터’ 채널을 추가해도 챗봇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AI 업무상담 챗봇은 단순 자동응답을 넘어 생성형 AI를 활용해 복잡한 고객문의도 대응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는 설명입니다. 기존 상담 답변 시나리오를 활용해 단순 문의는 신속하게 응대하고, 복잡한 문의는 생성형 AI가 내부 자료를 실시간으로 검토해 최대한 적확한 답변을 내놓는 겁니다.
생성형 AI 답변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엔 곧바로 전문 상담원과 채팅상담을 이어가도록 했습니다. 기존 상담 답변과 상담원 유기적 연계로 업무처리 완결성과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한편 키움증권은 내부 직원용 AI 지식검색 시스템과 AI게시판도 구축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응대의 정확성과 업무 효율성도 높이고 자동응답서비스와 직원 지원체계를 고도화해 고객중심의 디지털 상담 환경을 강화했습니다.
키움증권 관계자는“이번에 선보이는 챗봇은 단순 자동 응답을 넘어 생성형 AI를 활용해 복잡한 문의에도 대응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며 “챗봇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끊김 없이 신뢰할 수 있는 상담이 가능하다”고 말했습니다.
키움증권은 향후 챗봇 서비스를 고객 접점 전반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