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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주 종량세 환영”...수입맥주 4캔→6캔 1만원 시대 오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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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ly 13, 2018, 07:07:00

정부, 맥주 세금 종가세→종량세 개편안 검토..수입맥주 세금 낮아져 할인폭 커질듯
국산맥주도 가격 경쟁력 높아져..수제맥주협회 “종량세 도입해 수제맥주 활성화해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 평소 혼술을 즐기는 이경희 씨는 퇴근 후 편의점에서 맥주를 구매한다. 주로 수입맥주 묶음 상품을 사는데, 종류도 점점 다양해 골라 마시는 재미에 푹 빠졌다. 주말에 대형마트에 들를 경우도 할인 행사를 하는 맥주 위주로 고른다. 이 씨는 “요즘엔 4캔에 1만원 행사에 포함된 맥주 종류도 참 다양하다”고 말했다. 

 

최근 세븐일레븐에서 스페인산 필스너 500mL를 '4캔에 5000원'에 판매하면서 화제를 모았다. 이 맥주는 한 캔당 1250원이다. 그동안 가성비가 좋다고 여겨왔던 '수입 맥주=4캔에 1만원'이라는 공식의 절반 가격이 등장한 것이다. 반대로 같은 사이즈 국산 맥주는 3500원에 판매된다. 

 

수입 맥주의 가격은 점점 싸지는데, 국산 맥주 가격은 그대로다. 이런 가운데, 정부가 최근 맥주 주세 개편안을 만지작 거리고 있다. 맥주에 붙는 세금을 '종가세(출고가 기준 산정)'에서 '종량세(알코올 도수나 전체 양 기준)'로 전환하는 방안이 유력히 검토 중이다. 

 

13일 주류업계 따르면 과세체계를 종량세로 개편할 경우 국산·수입 맥주의 가격이 지금보다 낮아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특히 수입 맥주의 경우 프리미엄 맥주에 붙는 세금은 낮아져 현재 4캔의 1만원 정책보다 할인폭이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맥주에 붙은 세율은 국산 맥주와 수입 맥주 모두 72%다. 하지만, 세금을 붙이는 원가를 계산하는 방식은 국산과 수입 맥주에 차이가 있다. 국산 맥주는 국내 영업이나 마케팅 비용까지 모두 더한 가격을 제조 원가로 보고 이 가격을 기준으로 72%의 세금을 부과한다. 

 

수입 맥주는 수입한 가격을 기준으로 72%의 세금을 계산한다. 마케팅이나 영업비용은 책정하지 않기 때문에 실제 세금은 국산 맥주보다 낮은 구조다. 대형마트나 편의점에서 '수입맥주 4캔에 1만원' 정책이 가능했던 것도 낮은 세금 정책이 뒷받침했기 때문이다. 

 

여기에 미국과 유럽산 맥주의 관세가 면제되면서 수입 맥주의 시장 확장에 속도가 붙었다. 동시에 국산 맥주 역차별 논란이 지속돼 왔다. 급기야 국내 맥주시장 1위인 오비맥주가 자체 브랜드 '카스'를 수입해서 저렴한 가격에 선보이는 일도 생겼다. 

 

2018 러시아 월드컵 한정판 카스 제품을 미국에서 생산해 국내로 역수입한 것이다. 미국에서 만든 제품이기 때문에 수입 맥주로 취급해 세금을 적게 냈고, 가격도 저렴하게 내놨다. 국산 맥주 역차별 논란이 거세지자, 최근 정부가 맥주 주세 개편안 추진에 나섰다. 

 

지난 10일  한국조세재정연구원은 '맥주 과세체계 개선방안'을 주제로 공청회를 열고, 종량세로 전환 방안을 제시했다. 종량세는 과세 대상의 알코올 함량이나 술의 부피·용량을 기준으로 세율을 책정하는 방식이다. 현재 리터당(용량) 세금이 붙는 구조가 유력하게 검토 중이다.

 

종량세로 바뀌면 국산·수입맥주의 세금이 지금보다 떨어질 것으로 업계는 관측하고 있다. 이 경우 수입맥주 가격 경쟁력은 더 커진다. 현재 수입맥주는 리터당 주세 범위가 900~1400원대다. 종량세로 개편되면 리터당 평균 840원~850원으로 줄어든다. 

 

특히 업계는 프리미엄 수입 맥주의 세제 혜택이 클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국내에서 판매되는 수입 맥주의 상당수는 '고급' 맥주다. 예컨대, 흑맥주 기네스의 경우 종량세를 적용하면 세금이 기존 1400원대에서 40%가량 줄어든다. 세금이 줄면 할인 확대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국산 맥주도 종량세로 전환되면 가격 경쟁력이 생긴다. 다만, 수입 맥주의 세금도 똑같이 떨어질 전망이어서 이같은 정책이 국산 맥주에 유리할지는 미지수다. 이 때문에 국내 주류업체는 종량세 개편을 환영하면서도 판매 정책에 대한 고민이 깊은 상태다. 

 

한 업계 관계자는 “종량세 개편을 가정해 반영하면 수입맥주의 경우 지금보다 더 세금 혜택을 보게 된다”며 “국산맥주 역시 리터당 세금 부과방식이면 세금이 감소해 예전보다 가격 경쟁력을 갖출 확률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편, 국내 수제 맥주 업계는 종량세 개편을 환영하고 있다. 한국수제맥주협회는 “현재 국내 맥주 시장은 시장 상황을 반영하지 못하는 주세법 체계로 기형적인 구조가 생겨나고 있다”며 “종량세를 도입해 수제 맥주를 활성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협회는 지금의 종가세 체계는 품질이 좋은 맥주를 만들면 이익을 보기 어려운 구조라고 지적했다. 맥주를 만드는데 사용되는 비싼 재료나 인건비 등에 주세가 연동돼 가격 경쟁력이 없어지게 된다는 이야기다. 

 

수제맥주협회는 “좋은 맥주를 만들기 위해 연구개발을 하는 비용까지 주세에 포함돼 기업의 입장에서는 더욱 소극적으로 대응할 수밖에 없다“며 “맥주 시장에서 1% 정도 점유율을 보이는 수제맥주업체가 종량세 도입되면 주세 부담 완화로 고용 창출이 가속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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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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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2025.09.29 13:13: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개발한 GPT-4o 기반 한국적 AI 모델 'SOTA K built on GPT-4o(이하 SOTA K)'를 출시했다고 29일 밝혔습니다. 기존 거대언어모델(LLM)은 영어권 중심 데이터로 학습돼 한국어와 한국의 독특한 사회·문화적 맥락 반영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KT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품질 한국 특화 데이터를 대규모로 확보하고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력을 통해 GPT-4o를 한국 사회에 최적화된 모델로 발전시켰다고 설명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의 4대 핵심 철학인 ▲데이터 주권 보호 ▲한국 문화 이해 ▲모델 선택권 보장 ▲안전하고 책임감 있는 AI를 구현합니다. 한국어 경어법·방언은 물론 법률·금융·역사 등 국내 특정 산업군 내에서 사용하는 전문 용어까지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생성할 수 있습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KT는 한국적 AI 지표를 새롭게 정의하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자체 데이터셋을 구축해 정량 평가와 정성 평가를 진행했습니다. KT에 따르면 SOTA K는 한국어 이해·생성·추론·사회·문화·한국 전문지식 등 주요 지표에서 GPT-4o 대비 우위를 보였습니다. 특히 한국사·한국어·한국 법령 등 고난도 한국적 지식을 요구하는 대한민국 공무원 시험과 귀화 시험에서 GPT-4o 모델을 능가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실제 고객 사례의 경우, 메리츠화재에서는 보험 업계에 특화된 약관의 자동 요약 리포트 생성과 상담원 스크립트 생성에서 SOTA K가 우수한 결과물을 보여줬습니다. EBS와의 협력에서는 초중고 난이도별 교과 문항을 생성하여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는 측면에서 SOTA K의 활용 가능성이 확인됐습니다. 또 연세의료원에서는 영어와 한국어가 혼합된 의료 데이터를 환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국적인 표현으로 자연스럽게 안내했으며 날짜 표기법 등의 영역까지 한국인의 생활 방식과 문화를 이해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KT는 평가했습니다. 또 한국전력공사에서는 질의에 대해 간결하면서도 명확한 답변을 신속하게 받을 수 있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내부 시스템과의 연동이 가능하다면 활용 범위가 더 넓어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 평가의 Responsible AI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AI 응답 및 법률과 권리 준수, 사회 및 경제 영향도의 안전성, AI 모델의 강건성의 우수성을 입증했습니다. 또 악의적 사용자에 의한 AI 모델 탈옥 공격에 대해서도 강력한 방어 능력을 보유한 모델임을 확인했습니다. KT는 SOTA K를 물리적으로 대한민국 내 존재하는 클라우드 리전에서 운영하며 자체 개발한 벡터 모델 기반 한국적 검색증강생성(RAG) 기술과 결합해 기업별 맞춤형 지식 기반을 구축할 수 있는 서비스 환경도 제공합니다. 이에 고객사는 고유 데이터를 활용해 더 정확하고 특화된 AI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KT는 우선 자사 B2C 사업에 SOTA K를 적용해 자체 및 협업 모델 라인업을 검증한 뒤 파트너사에 서비스를 확대 제공할 방침입니다. 윤경아 KT Agentic AI Lab장(상무)은 "SOTA K는 글로벌 수준의 기술력과 한국적 AI 특화를 동시에 실현한 혁신적 모델로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업을 통해 축적한 기술적 노하우는 향후 KT의 다양한 AI 모델 개발에 확산 적용될 것"이라며 "국내 AI 생태계 활성화는 물론 공공과 민간 전반에서 AI를 활용한 혁신을 주도하며 국가 AI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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