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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가계대출신용위험↑·주택담보대출 문턱은 깐깐” 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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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05, 2018, 18:07:25

한국은행,은행기관 199개 대상 ‘3분기 국내은행 대출 태도’ 서베이 보고서 발표

 

[인더뉴스 문혜원 기자] 올해 3분기, 시중은행이 주택담보대출은 더 깐깐해지고, 일반신용대출 위험은 기업과 가계 대비 높아질 것으로 분석됐다.

 

5일 ‘금융기관 대출행태서베이 결과’에 따르면 올해 3분기 국내은행 대출태도지수는 6을 기록했다. 대출태도지수가 플러스(+)면 기업과 가계에 대한 대출 심사를 완화하겠다는 뜻이다. 지난1분기 국내은행 대출태도지수는 -7이었고, 2분기는 -3이었다.

 

또  차주별 대출태도지수를 보면, 가계주택은 -3이고 대기업은 0, 가계일반 7, 중소기업 13으로 조사됐다. 주택담보대출은 정부 규제 영향으로 대출심사 강화 기조가 이어지겠지만, 2분기 실적이 -20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정도가 전보다 약화할 것으로 전망됐다.

 

한은은 이에 따라 가계 주택담보대출이 앞으로 더 깐깐해질 것으로 분석했다. 반면 중소기업 및 가계 일반대출은 완화되고, 대기업 대출은 전분기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했다.

 

주택담보대출 문턱이 높아질 것으로 보는 이유는 신DTI(총부채상환비율),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등 정부의 규제 영향으로 강화 기조가 이어질 거라는 분석이다. 하지만 전분기 비해서는 다소 낮다고 해석했다.

 

반면 일반신용대출은 대부분 전분기 수준을 유지하겠으나 일부 은행들의 중소기업대출은 소폭 위축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유는 대출금리, 대출심사, 과도한 부동산 담보요구 등과 관련 확대 애로사항 영향이 있기 때문인 것으로 조사됐다.

 

한은 관계자는 “올해 1분기부터 중소기업 대출심사가 강화된 데에 따른 기업들의 투자 심리가 다소 위축됐다고 볼 수 있다”며 “인건비와 금리, 원자재 등 기업의 운전자금 부담도 작용됐다”고 설명했다.

 

3분기 기업 신용위험도는 높은 수준으로 조사됐다. 대기업의 경우 보호무역주의 강화 움직임에 따른 수출 둔화 영향 가능성이 크고, 중소기업의 경우에는 대기업 협력업체 실적 부진, 대출금리 상승으로 인한 채무상환 부담 증가, 지방 지역의 부동산 경기 악화 등으로 위험도는 높게 분석됐다.

 

이밖에, 대출 수요는 대기업이 전분기 수준을 유지하는 가운데 중소기업은 운전자금 수요, 대내외 불확실성 증대에 따른 여유자금 확보 필요성 등으로 늘어날 전망했다. 주택담보대출 수요는 부동산 보유세 개편 논의 등으로 인한 주택 가격 불확실성 탓에 전분기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내다봤다.

 

비은행금융기관의 대출태도는 모든 업권에서 신용위험이 급증할 것으로 전망했다. 상호금융조합의 경우 DSR 도입과 오는 23일부터 시행되는 개인사업자대출 여신심사 가이드라인 등으로 대출 태도가 강화될 전망다.

 

신용카드 회사의 대출태도 역시 다중 채무자 등 고위험 차주에 대한 리스크 관리가 강화되면서 다소 엄격해질 것으로 예측했다. 대출 수요는 상호저축은행, 신용카드회사의 경우 다소 증가하며 상호금융조합에서는 소폭 줄어들 전망이다.

 

김주현 한국은행 금융안정국 은행분석팀 팀장은 “2015년 3분기 이래 3년 만에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지만 전분기보다 크게 다를 게 없는 수준”이라며 “지수가 플러스면 전분기에 비해 대출심사 완화 혹은 신용위험 증가라고 응답한 기관수가 더 많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대출행태서베이는 대출 태도 동향과 전망을 수치로 표현한 보고서다. 전망치가 마이너스면 대출심사를 강화하겠다는 금융기관이 완화하겠다고 밝힌 곳보다 많다는 의미다.

 

이번 보고서는 지난 5월 25일부터 6월 8일까지 진행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실시됐다. 조사에 참가한 곳은 국내은행 15개, 상호저축은행 16개, 신용카드회사 8개, 생명보험회사 10개 등 총 199개 금융기관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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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혜원 기자 maya4you@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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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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