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Stock 증권 Insurance 보험

보험硏 “베트남 보험시장 성장잠재력 커...투자 늘려야”

URL복사

Monday, July 02, 2018, 16:07:00

청장년층 인구 비중↑‧고속 경제성장률 등...연평균 보험료 성장률 10% 이상 기록 중
건전성규제‧IFRS17 도입 등 투자 여력 한계...“자본확충 수단 마련해 해외 직접투자↑”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베트남 보험시장의 성장잠재력이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지만, 국내 보험사들의 진출 성과는 여전히 지지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적극적인 투자가 필요한 상황인데, IFRS17 도입 등 자본확충 문제로 인해 투자 여력이 부족한 점이 한계로 지목된다.

 

보험연구원(원장 한기정)은 2일 오후 보험연구원 콘퍼런스 룸에서 ‘우리나라 보험회사의 베트남 진출전략’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베트남 보험산업 현황과 문화, 해외 보험사의 진출 사례를 살펴보고, 베트남 진출에 대한 불확실성을 줄이기 위해 마련됐다.

 

◇ 베트남 보험시장, 성장잠재력 매우 크다

 

주제 발표를 맡은 조용운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베트남 보험시장의 성장잠재력이 매우 큰 것으로 평가했다. 청장년층의 인구 비중이 높고, 세계 경제 대비 국내 경제성장률도 높다는 것.

 

조 연구위원은 “베트남은 인구가 1억명에 달하며, 특히 15~64세 인구 비중(2015년 70.2%)이 증가 추세라는 점에서 경제 성장에 유리하다”며 “시장 개방 정책 이후 외국인 투자 증가, 내수시장 규모 확대 등으로 전세계 경제성장률을 초과하며 지속적인 고성장을 기록 중”이라고 말했다.

 

 

베트남 보험산업 현황을 살펴보면, 2016년 기준 보험밀도(국민 1인당 보험료 지출)는 38.4달러(생보 21.8달러‧손보 16.6달러)였고, 보험침투도(GDP 대비 총수입보험료 비중)는 1.8%(생보 1.0%‧손보 0.8%)를 나타냈다. 선진국 평균(보험밀도 약 4000달러‧침투도 8%대)에 비해 낮았다.

 

시장 규모는 생명보험시장과 손해보험시장이 각각 우리나라의 2.0%, 2.4%에 불과했다. 하지만, 연평균 보험료 실질성장률(2013~2016년)이 15.0%와 7.3%로 매우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어 성장 가능성은 무궁무진한 것으로 평가된다.

 

◇ 베트남 진출 국내 보험사 성과 부진..“투자 더 늘려야”

 

한편, 국내 보험사의 경우 지난 1997년 KB손해보험을 시작으로 DB손보(1998년), 삼성화재(2002년), 한화생명(2008년), 미래에셋생명(2018년) 등이 진출해 있다. 대부분 합작 형태로 진출한 가운데, 한화생명만 유일하게 100% 지분을 보유 중이다.

 

미래에셋생명을 제외하면 모두 진출한 지 10년 이상이지만, 시장에서의 존재감은 미미한 실정이다. DB손보가 시장점유율 8.4%(4위)를 기록 중이지만, 전략적 제휴(지분 37% 보유)라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

 

이와 대조적으로 일본 다이이치생명(시장점유율 4위)은 2007년에 현지 국영법인을 100% 지분 인수한 이후 공격적 마케팅을 통해 매년 100% 이상 성장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1999년에 진출한 푸르덴셜생명과 메뉴라이프는 각각 생명보험 시장점유율 1위와 3위에 올라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조 연구위원은 국내 보험사들이 베트남 진출에서 뚜렷한 경영 성과를 창출하지 못 하고 있는 요인으로 ‘투자 부족’을 지적했다. 해외사업 초기에는 기반 확립에 따른 비용이 소요돼 경영 성과가 나쁠 수밖에 없는데, 이러한 상황을 견뎌내면 비용이 줄고 편익이 늘어난다는 것이다.

 

조 연구위원은 “해외사업 비중이 매출액 기준으로 18%를 초과해야 해외사업에서 순이익을 창출한다는 내용의 해외 연구 결과가 있다”며 “이를 고려하면, 우리나라 보험사들의 베트남 경영 성과는 미약한 것으로 추론할 수 있다”고 말했다.

 

국내 보험사들이 베트남을 비롯한 해외사업 투자에 적극 나설 필요가 있지만, 그러지 못 하는 사정은 있다. 2015년부터 적용된 ‘연결지급여력제도’로 인해 해외 금융사에 투자할 경우 요구자본이 증가하고, 오는 2021년 IFRS17 도입으로 자본 확충이 시급하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조 연구위원은 “해외 직접투자를 통해 성장성을 강화하면서 재무건전성을 훼손하지 않기 위해 후순위채 발행 등 다양한 자본확충 수단 마련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배너

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2025.10.01 10:21:1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필수 핵심 기능과 간소화한 요금제로 통신 미니멀리즘을 구현하고 포인트 혜택을 더한 디지털 통신 브랜드 '에어(air)'를 론칭한다고 1일 밝혔습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한 유심·이심 단독 가입 서비스를 제공하며 가입 및 개통은 13일부터 가능합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을 사용 중인 2030 고객들의 니즈 분석을 바탕으로 설계됐습니다. 브랜드명 '에어'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핵심 서비스와 혜택만 담아 복잡함은 없애고 공기처럼 가벼운 통신 생활을 가능하게 한다는 의미입니다. 에어의 특징은 크게 ▲데이터 중심의 단순한 요금제 ▲활용도 높은 포인트 ▲완결적 처리가 가능한 셀프 개통 ▲365일 운영하는 고객센터 ▲핵심만 추린 부가서비스(로밍, 통신편의, 보안) 등입니다. 자급제 단말 고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단말은 판매하지 않습니다. 에어의 요금제는 고객 선호가 가장 높은 5G 핵심 데이터 구간 6개로 구성됩니다. 필수적인 데이터와 음성 통화, 문자 서비스를 제공하고 부가 혜택을 없애 월정액 요금을 낮췄습니다. 2만9000원(7GB)부터 최대 5만8000원(무제한)으로 구성되며 적립한 포인트를 사용해 더 낮출 수 있습니다. 모든 요금제는 기본제공 데이터를 모두 사용한 후에도 지정된 속도로 추가 요금 없이 데이터를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30GB 이하 요금제는 기본 제공 데이터 모두 테더링으로도 사용 가능하며 71GB 이상은 최대 50GB까지 테더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에어 앱에서 여러 미션을 수행해 쌓을 수 있는 '에어 포인트'는 모바일상품권 구매와 요금 납부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미션으로는 걸을수록 포인트가 쌓이는 '만보기', 밸런스 게임에 참여하고 포인트를 받는 '오늘의 픽' 등입니다. 에어 포인트는 회선 가입과 무관하게 에어 앱 가입만 하면 적립할 수 있으며 포인트 사용은 회선 가입 후 가능합니다. 요금 납부에는 매월 최대 5000포인트까지 적용할 수 있고 잔여 포인트는 포인트샵에서 쓸 수 있습니다. 에어의 포인트샵에서는 네이버페이포인트, 편의점·백화점·올리브영 상품권 등 1000여종의 인기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에어 앱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 앱 하나로 모든 것을 쉽고 편리하고, 직관적인 고객 경험을 구현하는데 방점을 두고 있다고 SKT는 강조했습니다. 에어 서비스는 회원가입부터 개통, 해지, 고객상담, 부가서비스 가입 등 모든 서비스를 앱을 통해 고객이 셀프로 처리 가능합니다. 특히, 회선 가입 과정을 쉽고 빠르게 바꿨습니다. 고객이 직접 입력해야 하는 단계를 최소화하고 ▲즉시 개통이 가능한 이심(eSIM) 우선 지원 ▲신청 후 당일 수령 가능한 유심 배송 ▲해피콜 없는 자동 유심 개통으로 빠른 셀프 개통을 지원합니다. 또한, 주말, 밤 등 즉시 개통이 불가능한 시간대에는 예약 가입 기능을 통해 예약하면 개통 가능한 날 오전 9시에 자동 개통됩니다. 에어 고객센터는 365일 24시간 운영되며 에어 서비스 전문 상담원을 통해 실시간 1:1 채팅 상담을 제공합니다. 향후에는 AI기반 챗봇 상담을 도입해 고객 상담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부가서비스는 로밍 서비스를 포함해 ▲컬러링, 콜키퍼와 같은 통화 편의 ▲문자스팸 필터링, 유심보호서비스와 같은 보안상품 등으로 구성되며 고객이 필요한 부가서비스는 앱에서 직접 선택해 가입하고 해지도 앱에서 클릭 한 번으로 할 수 있습니다. SKT는 향후 프로세스 고도화 및 AI 접목으로 에어의 편의성을 높이는 동시에 다양한 제휴사와의 협력을 통해 고객의 디지털 통신 경험 혁신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SKT는 1일부터 12일까지 12일 동안 에어 출시 사전 알림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에어' 이벤트 페이지에서 진행되는 얼음 깨기 게임에 참가하면 최대 3만원의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지급합니다. 이용하는 통신사에 관계없이 이벤트에 참가할 수 있으며 이벤트 후 에어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면 13일에 출시 안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에어는 2030 고객들이 기존 통신 서비스에서 느끼는 불편함을 꼼꼼히 살펴가며 개통부터 해지까지 모든 통신 경험을 새롭게 구성한 서비스"라며 "디지털 세대의 특화된 요구를 충족시키는 틈새 전략과 다양한 혁신적 시도를 통해 기존 통신 서비스와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