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inance/Economy 금융/경제

“현실에 충실하자”..청년세대 겨냥 이색 적금 눈길

URL복사

Friday, June 29, 2018, 11:06:30

‘스타 협약·여행·우대금리 혜택’ 등 은행권 다양한 상품으로 고객잡기 경쟁

 

[인더뉴스 문혜원 기자] “월급이 너무 적어서 적금은 꿈도 못 꿨는데, 최근 나온 KB국민은행 방탄소년단 적금에 눈길이 갔습니다. 이자율도 높고, 개인적으로 팬이기도 해서 아침에 은행 문 열자마자 가입했습니다.”(20대 청년 A씨)

 

“적금보다 일단 소비하고 보자는 문화가 청년들 사이에 있는데, 계획성 있는 예·적금으로 목돈 마련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럴 때에는 고객 니즈에 맞는 이색 상품을 추천해 드립니다.”(B은행 영업직원)

 

최근 청년들 사이에서 '소비를 줄이고 돈을 모으자'는 사회적인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 은행권은 이에 맞춰 이색 적금 상품을 내놓으며 2030세대 고객들을 잡기에 나섰다.

 

28일 은행권에 따르면, KB국민은행의 방탄소년단과 콜라보레이션한 ‘KB X BTS적금’이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글로벌 스타로 발돋음한 방탄소년단을 앞세워 젊은세대와 접접을 잘 만들었다는 평가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 상품의 가장 큰 특징은 모바일 금융 앱 ‘KB스타뱅킹’을 통해 방탄소년단이 보내는 월별 메시지를 확인 할 수 있는 것”이라며  “방탄소년단 데뷔일 및 멤버들 생일에 입금한 금액에 대해 특별 우대이율이 제공된다”고 말했다.

 

신한은행은  ‘청춘드림 적금’ 과 야구 스타 팬을 위한 ‘KBO리그 적금’ 등을 청년들을 위한 금리 높은 상품으로 준비했다. ‘신한 청춘드림(DREAM)적금’은 만19~35세 이하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으며, 3년 만기로 기본 이자율 연 1.3%를 제공한다. 

 

‘KBO리그 예·적금’은 KBO리그 10개 구단 중 고객이 응원하는 구단을 선택해 가입할 수 있는 1년제 상품이다. 월 1000원부터 50만원까지 가입할 수 있는 자유적립식 상품으로 기본 이자 연 1.5%에 고객 선택 구단 최종 승률에 따른 우대금리가 제공된다.

 

우리은행의 경우 ‘위비꾹적금’이 청년층 사이에서 반응이 좋다. 금리는 12개월 기준 기본 연 1.8%로 목표달성을 나타내는 꾹 자동이체 횟수 등에 따라 우대금리가 포함되면 최대 연 2.4%까지 받을 수 있다. 월 최대 30만원 이내 적립 가능하며, 가입 기간은 6개월과 12개월 두 가지로 나뉜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위비꾹적금은 저축하는 습관 뿐만 아니라 목돈을 모으는 단순한 방법을 터득하는 데 도움이 되는 상품"이라며 “ '꾹 입금’과 ‘푸쉬알림’을 통해 손쉽게 적립하고 적금 ‘다짐 실천’도 기대해볼만 하다”고 말했다.

 

NH농협은행에는 ‘NH쏠쏠적금’이 있다. NH쏠쏠적금은 솔로들의 여행 등 여가활동 비용 마련을 위한 월부금 50만원 이하의 소액 적금이다. NH쏠쏠카드 이용실적·대출실적·펀드실적·급여이체실적에 따라 최고 0.5%p의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지방은행에서는 DGB대구은행의 만 29세 이하 청년 위한 ‘영플러스 적금’이 있다. 이 적금은 월 최소 1만원에서 최대 50만원까지 적립할 수 있다. 가입기간은 1년으로 만 29세가 될 때까지 자동 재 예치된다. 이 경우 최고 연 0.5%포인트의 우대금리가 적용된다.

 

또 영플러스 통장 보유여부 및 입금 횟수, 입학·졸업 등의 우대요건을 충족하면 최고 0.5%포인트까지 우대 금리를 지급한다. 인터넷·스마트뱅크를 통해 가입하면 최고 연 2.41%까지 금리를 받을 수 있다. 

 

BNK경남은행은 청년 일자리 창출과 자산형성 지원을 위해 ‘희망모아적금’을 판매하고 있다. 서민금융상품인 희망모아적금은 기본금리 외에 정기적립식(연 3.0%p)과 자유적립식(연 2.0%p)  등 저축방식에 따라 우대금리를 추가해준다.

 

한 은행 PB 관계자는 “청년층들이 돈 모으기 쉽지 않은 현실에서 트렌드에 걸 맞는 높은 금리 혜택의 이색상품들이 관심을 받고 있다”며 “기본부터 튼튼히 모은 후, 장기적으로 다른(펀드, 투자 등)재태크 수단으로 넓혀가는 방법을 추천 한다”고 조언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문혜원 기자 maya4you@inthenews.co.kr

배너

‘떡의 나라’…오뚜기, 제작 지원 K-푸드쇼 전세계 공개

‘떡의 나라’…오뚜기, 제작 지원 K-푸드쇼 전세계 공개

2025.10.01 16:53:04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오뚜기는 기획·제작을 지원한 K-푸드쇼 네 번째 시리즈 ‘떡의 나라’가 10월 추석 연휴에 KBS2와 넷플릭스를 통해 전 세계에 공개된다고 1일 밝혔습니다. K-푸드쇼 ‘맛의 나라’ 시리즈는 ‘국물의 나라’, ‘김치의 나라’, ‘반찬의 나라’ 편을 통해 한식을 새로운 시각에서 소개해 왔습니다. 이번 ‘떡의 나라’는 한국인의 일상과 축제, 의례에서 빠질 수 없는 떡을 주제로, 그 역사와 다채로운 세계를 담았습니다. ‘떡의 나라’는 떡을 단일 주제로 한 최초의 2부작 다큐멘터리로, 1년간 전국을 돌며 촬영한 사계절의 떡 문화를 생생하게 보여줍니다. 고조리서 속 옛 떡을 재현하는 한편, 팔도 전통 떡과 꿀떡 시리얼, 찹쌀떡 와플 등 MZ세대 취향을 반영한 이색 떡까지 총 85종을 소개합니다. 출연진으로는 만화가 허영만, 배우 류수영, 아이돌 오마이걸 미미가 함께하며, 인절미·떡국·송편·떡볶이 등 한국인의 삶 속 다양한 떡 문화를 체험하고 그 가치를 전달합니다. 총 2부작으로 제작된 이번 다큐는 ▲1부 ‘백미백미(白米百味)’ ▲2부 ‘밥 위에 떡’으로 구성됐습니다. 각각 10월 6일과 7일 저녁 6시대에 KBS2와 넷플릭스에서 동시 방영될 예정입니다. K푸드쇼 제작협력사인 (주)애드리치 관계자는 “떡은 단순한 음식이 아니라 한국인의 삶과 희망을 함께하는 특별함의 상징”이라며 “앞으로도 K-푸드쇼 시리즈를 통해 한국 전통 식문화의 가치와 매력을 세계에 널리 알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