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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드 탈출’..오리온, 1분기 영업이익 작년보다 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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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15, 2018, 17:05:50

연결기준 매출액 5163억 기록..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 13.7% 증가

 

[인더뉴스 강민기 기자] 온리온이 작년 중국의 사드 여파를 극복하고, 올 1분기 실적 정상화의 시동을 걸었다. 

 

15일 오리온그룹(회장 담철곤)에 따르면 사업회사 오리온이 2018년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이 5163억원, 영업이익 936억원을 기록했다. 기업분할 전인 작년 같은 기간보다 식품사업부문 매출액은 13.7%, 영업이익은 133.1% 성장했다. 

 

오리온 한국 법인은 ‘꼬북칩’ 등 스낵 제품과 ‘초코파이’, ‘후레쉬베리’ 봄 한정판 등 파이류 매출 호조에 힘입어 5.7%의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출시 1년 만에 누적 판매량 3200만 봉을 돌파한 꼬북칩은 지난 1월 생산량을 두 배로 늘리고 신제품 새우맛을 출시하면서 월 매출 50억원대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또 초코파이와 후레쉬베리 봄 한정판 제품이 2년 연속 히트하면서 봄을 새로운 파이 성수기로 만들었다.

 

밸런타인데이, 화이트데이 등 기념일 시즌에 ‘마켓오 리얼초콜릿’, ‘마이구미’, ‘핫브레이크’ 등이 선전하면서 매출 성장에 힘을 보탰다. 2분기엔 2년 만에 재출시되는 ‘태양의 맛 썬’으로 스낵 라인업을 강화하고, 신제품 ‘생크림파이’로 파이 시장 지배력을 공고히 할 계획이다.

 

하반기에는 프리미엄 ‘디저트 초코파이’ 전문 매장 ‘초코파이 하우스’를 전국으로 확대해 디저트 시장 공략에 나선다. 여기에 ‘그래놀라’를 중심으로 하는 간편대용식 사업도 본격화해 성장세를 이어갈 방침이다. 

 

중국 법인은 사드 사태 이후 지속적으로 진행해 온 사업 구조개선과 비용 효율화 효과가 나타나면서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25.3% 성장했다. 특히 영업이익은 -49억원 적자에서 489억원으로 흑자 전환되면서 대폭 상승했다.

 

중국 법인의 대표 브랜드인 ‘초코파이’는 매출이 30% 이상 성장하면서 사드사태 이전 수준으로 회복됐다. ‘오!감자’, ‘큐티파이’, ‘예감’, ‘스윙칩’ 등도 큰 폭의 성장률을 보이며 매출 회복을 뒷받침했다. 

 

2분기엔 글로벌 전략 신제품 출시로 시장 점유율 확대를 노린다. ‘랑리거랑’(꼬북칩), ‘초코파이 딸기맛’, ‘마이구미’ 등이 출시될 예정. 오리온은 대리점 확대 등 현지 영업체계 개선을 지속한다는 계획이다. 

 

시장 내 제품 유통과 재고 관리의 효율적 운용을 위한 데이터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관리기능을 업그레이드해 재도약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베트남 법인은 현지화 기준으로 18.2% 성장했다. 전체 매출액의 40%를 차지하고 있는 ‘초코파이’가 신제품 ‘초코파이 다크’의 시장확대 효과로 고성장세를 이어갔고, '고래밥'의 매출 호조로 비스킷류 매출이 53% 늘었다. 차별화된 영업, 마케팅 활동도 시장지배력 강화에 일조했다.

 

최근 소득 수준 향상을 바탕으로 급성장하는 편의점 및 체인스토어 대상 영업활동을 강화하는 중이다. 젊은 세대를 타깃으로 한 차별화된 온라인·모바일 마케팅 활동도 적극 펼치고 있다.

 

앞으로도 베트남에서 고성장세를 이어갈 수 있도록 파이, 비스킷, 스낵 카테고리 제품의 분포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현지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많은 쌀과자와 양산빵 등을 개발해 추가 성장동력을 지속 발굴할 계획이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화 기준 -36.1%(원화 기준 약 69억 원) 역성장 했다. 모스크바 지역 등 서부지역 딜러 교체 및 영업망 재구축으로 인한 일시적인 매출 공백에 따른 것으로 하반기부터는 정상화될 전망이다.

 

오리온 관계자는 “해외에선 중국 법인의 구조개선 노력이 실적으로 나타나고, 베트남이 고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다”며 ”국내에선 꼬북칩, 봄 한정판 파이 등이 인기를 이어가면서 실적이 개선됐고, 매출 정상화와 수익성 제고를 추구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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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민기 기자 easyt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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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오픈AI, 메모리·AI DC 초대형 합작…K-AI 구축 가속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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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0.01 20: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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