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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돕는 관계형금융..신한·대구銀, ‘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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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02, 2018, 12:05:00

금감원, 2017년 관계형금융 실적 및 향후계획 발표..KEB하나·경남銀 각각 2위 선정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작년 하반기 ‘관계형금융’ 우수은행으로 신한은행(대형)과 대구은행(중소형)이 선정됐다. 관계형금융은 은행이 기업에 장기대출·지분투자 등 컨설팅을 제공하고 기업의 사업성과를 공유하는 제도로, 중소기업과 은행에 모두 ‘윈-윈(Win-Win)’이란 평이다.

 

2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작년 하반기 관계형금융 우수은행으로 대형은행 중에서는 신한은행과 KEB하나은행이 1위와 2위를 차지했다. 중소형은행 중에선 대구은행과 경남은행이 1, 2위로 선정됐다.  

 

지난 2014년 11월에 도입된 관계형금융은 은행과 기업이 장기신뢰 관계를 바탕으로 기업의 사업성과를 공유하는 제도다. 은행은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기업에 3년 이상의 장기대출을 지원하고 회계나 법률 등 경영컨설팅서비스도 제공한다.  

 

 

실적 1위를 차지한 신한은행은 공급규모(누적 공급금액, 업무협약 체결건수 등) 및 공급유형(신용대출 비중 등) 모두 전반적으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2위인 KEB하나은행은 공급규모 면에서 다소 미흡했지만, 초기기업비중이나 지분투자규모 등이 우수했다.

 

중소형은행 1위인 대구은행은 누적 공급금액, 업무협약 체결건수가 우수하고 공급유형 측면에서도 양호한 점수를 기록했다. 2위 경남은행의 경우 컨설팅 실적은 적었지만 공급증가율, 업무협약 체결 건수 등 공급규모 면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한편, 작년말 기준 관계형금융 잔액은 5조 9210억원으로 전년(4조 대비 40.8%(1조 7162억원) 확대됐다. 이는 전체 중소기업대출 증가율(7.4%)의 6배 수준이다. 장기대출(5조 8818억원)이 대부분이며, 지분투자(392억원)는 전년말(397억원) 대비 소폭 감소했다. 

 

평균 대출금리는 3.58%로 전체 중소기업대출 평균금리(3.68%)에 비해 낮은 수준이다. 연체율은 0.60%로 전체 중소기업대출(0.48%)과 비교하면 다소 높지만, 재무정보가 축적되지 않은 기업을 대상으로 대출을 취급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높지않은 수준이라는 평이다.

 

금감원은 올해 관계형금융 활성화를 위해 반기별 우수은행 평가결과를 홈페이지(파인)에 공시하고 연말에 포상하는 등 인센티브를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관계형금융 간담회를 개최해 현장의 애로사항을 듣고 우수사례를 업계에 공유하기로 했다.

 

아울러, 중소기업에 대한 관계형금융 홍보도 강화한다. 관계형금융 인식 제고를 위해 중소기업주간(5월 셋째주)에 설명회를 개최하고, 관계형금융 지원 성공사례 발굴, 안내 책자 제작 및 배포를 통해 적극적인 홍보에 나설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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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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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2025.10.01 10:21:1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필수 핵심 기능과 간소화한 요금제로 통신 미니멀리즘을 구현하고 포인트 혜택을 더한 디지털 통신 브랜드 '에어(air)'를 론칭한다고 1일 밝혔습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한 유심·이심 단독 가입 서비스를 제공하며 가입 및 개통은 13일부터 가능합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을 사용 중인 2030 고객들의 니즈 분석을 바탕으로 설계됐습니다. 브랜드명 '에어'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핵심 서비스와 혜택만 담아 복잡함은 없애고 공기처럼 가벼운 통신 생활을 가능하게 한다는 의미입니다. 에어의 특징은 크게 ▲데이터 중심의 단순한 요금제 ▲활용도 높은 포인트 ▲완결적 처리가 가능한 셀프 개통 ▲365일 운영하는 고객센터 ▲핵심만 추린 부가서비스(로밍, 통신편의, 보안) 등입니다. 자급제 단말 고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단말은 판매하지 않습니다. 에어의 요금제는 고객 선호가 가장 높은 5G 핵심 데이터 구간 6개로 구성됩니다. 필수적인 데이터와 음성 통화, 문자 서비스를 제공하고 부가 혜택을 없애 월정액 요금을 낮췄습니다. 2만9000원(7GB)부터 최대 5만8000원(무제한)으로 구성되며 적립한 포인트를 사용해 더 낮출 수 있습니다. 모든 요금제는 기본제공 데이터를 모두 사용한 후에도 지정된 속도로 추가 요금 없이 데이터를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30GB 이하 요금제는 기본 제공 데이터 모두 테더링으로도 사용 가능하며 71GB 이상은 최대 50GB까지 테더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에어 앱에서 여러 미션을 수행해 쌓을 수 있는 '에어 포인트'는 모바일상품권 구매와 요금 납부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미션으로는 걸을수록 포인트가 쌓이는 '만보기', 밸런스 게임에 참여하고 포인트를 받는 '오늘의 픽' 등입니다. 에어 포인트는 회선 가입과 무관하게 에어 앱 가입만 하면 적립할 수 있으며 포인트 사용은 회선 가입 후 가능합니다. 요금 납부에는 매월 최대 5000포인트까지 적용할 수 있고 잔여 포인트는 포인트샵에서 쓸 수 있습니다. 에어의 포인트샵에서는 네이버페이포인트, 편의점·백화점·올리브영 상품권 등 1000여종의 인기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에어 앱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 앱 하나로 모든 것을 쉽고 편리하고, 직관적인 고객 경험을 구현하는데 방점을 두고 있다고 SKT는 강조했습니다. 에어 서비스는 회원가입부터 개통, 해지, 고객상담, 부가서비스 가입 등 모든 서비스를 앱을 통해 고객이 셀프로 처리 가능합니다. 특히, 회선 가입 과정을 쉽고 빠르게 바꿨습니다. 고객이 직접 입력해야 하는 단계를 최소화하고 ▲즉시 개통이 가능한 이심(eSIM) 우선 지원 ▲신청 후 당일 수령 가능한 유심 배송 ▲해피콜 없는 자동 유심 개통으로 빠른 셀프 개통을 지원합니다. 또한, 주말, 밤 등 즉시 개통이 불가능한 시간대에는 예약 가입 기능을 통해 예약하면 개통 가능한 날 오전 9시에 자동 개통됩니다. 에어 고객센터는 365일 24시간 운영되며 에어 서비스 전문 상담원을 통해 실시간 1:1 채팅 상담을 제공합니다. 향후에는 AI기반 챗봇 상담을 도입해 고객 상담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부가서비스는 로밍 서비스를 포함해 ▲컬러링, 콜키퍼와 같은 통화 편의 ▲문자스팸 필터링, 유심보호서비스와 같은 보안상품 등으로 구성되며 고객이 필요한 부가서비스는 앱에서 직접 선택해 가입하고 해지도 앱에서 클릭 한 번으로 할 수 있습니다. SKT는 향후 프로세스 고도화 및 AI 접목으로 에어의 편의성을 높이는 동시에 다양한 제휴사와의 협력을 통해 고객의 디지털 통신 경험 혁신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SKT는 1일부터 12일까지 12일 동안 에어 출시 사전 알림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에어' 이벤트 페이지에서 진행되는 얼음 깨기 게임에 참가하면 최대 3만원의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지급합니다. 이용하는 통신사에 관계없이 이벤트에 참가할 수 있으며 이벤트 후 에어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면 13일에 출시 안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에어는 2030 고객들이 기존 통신 서비스에서 느끼는 불편함을 꼼꼼히 살펴가며 개통부터 해지까지 모든 통신 경험을 새롭게 구성한 서비스"라며 "디지털 세대의 특화된 요구를 충족시키는 틈새 전략과 다양한 혁신적 시도를 통해 기존 통신 서비스와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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