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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금감원도 ‘CEO 승계프로그램’ 만들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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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24, 2018, 06:04:00

한 달 새 2명의 금감원장 연이어 낙마..금감원장 자격 기준·후보군 풀 마련 必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똥 묻은 개가 겨 묻은 개 보고 나무란다.’

 

금융지주사의 지배구조를 관리·감독하는 금융감독원이 최근 ‘CEO리스크’로 인해 몸살을 앓자, 금융권 관계자들이 하는 말이다. 금감원 내에서도 “감독기관으로서의 위상이 땅에 떨어졌다”는 푸념 섞인 목소리가 나온다.

 

알다시피 금감원은 최근 한 달 사이 두 명의 수장을 떠나보냈다. 그 중 두 번째 금감원장(김기식 전 원장)은 취임 2주 만에 물러났다. 전임이었던 최흥식 전 원장도 6개월 만에 사퇴하는 등 연이어 최단임기 기록을 경신했다. 부끄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두 명의 전임 원장들은 각각 채용청탁(최흥식)과 셀프 기부(김기식) 등 과거의 비위사실이 드러난 것이 사퇴의 결정적인 요인이 됐다. 따라서 이번 사태의 책임은 물러난 두 전임 원장들에게 있는 것 아니냐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는다.

 

틀린 말은 아니지만, 100% 맞는 말도 아니다. 개인의 문제 이전에 전체를 아우르는 시스템적인 측면을 간과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금감원 CEO가 선출되는 과정이 현재 문제시 되고 있는 금융지주사들보다 더 낙후돼 있다는 지적이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여느 공기업 수장과 마찬가지로 금감원장 자리도 정권의 입맛에 맞는 사람으로 채워지는 경향이 있다”며 “다른 공기업들도 마찬가지겠지만, 금감원장은 특히 전문성 등 갖춰야 할 자질이 많은 자리이기 때문에 보다 체계적인 선정 과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실제로, 전임 두 원장의 면면을 살펴보면 이러한 지적이 틀리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우선, 최 전 원장은 금융권 경력이 있긴 했지만, 이전 직책이 금융과 연관성이 없는 서울시향 대표였다. 당시 금융권에선 최 전 원장의 금감원장 취임에 대해 “의아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한 술 더 떠, 김 전 원장은 국회의원 시절 정무위원회 소속으로 활동한 것 외에는 사실상 금융 관련 경력이 전무한 인사다. 개혁적인 성향 면에서는 높은 점수를 받았지만, 금융 전문성 측면에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컸던 게 사실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과거의 잘못과 별개로 두 전임 원장들이 과연 금감원장으로서의 합당한 자격을 갖추고 있었는지에 대해 의구심이 든다. 금감원장의 자격과 관련한 명확한 기준이 없고, 선임 과정도 ‘밀실’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이러한 CEO리스크가 반복될 여지가 크다.

 

대형 금융지주들은 형식적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긴 하지만, 어쨌든 ‘CEO 승계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제도는 이미 마련돼 있으니, 시간이 지나면 지배구조의 투명성이 향상될 가능성이 높다.

 

금감원도 CEO리스크를 부르짖으며 금융지주사들을 압박만 할 게 아니다. 금감원 내의 CEO리스크를 해소할 수 있는 방안도 심각하게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 금감원장의 자격 요건을 정한 뒤, ‘금감원장 후보자 풀’을 마련해 놓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물론, 이는 금감원이 자체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사안은 아니다. 금감원장을 임명하는 청와대의 결정이 필요하다. 이번 사태를 계기로 금감원이 보다 독립적이고 전문적인 감독기관으로 거듭나기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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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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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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