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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 인력↓..“보험설계사 조직·인프라 재구축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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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pril 08, 2018, 12:04:11

보험연구원, ‘생명보험 전속설계사의 고연령화와 보험사의 과제’ 발표
“고연령 설계사 보수교육 개선·젊은 설계사 육성 프로그램 도입해야” 

[인더뉴스 박한나 기자]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비대면 채널이 확산하면서 보험설계사의 인력 축소와 함께 고연령화도 진행되고 있다. 보험사는 전속설계사의 고연령화 환경에 상응하는 인력과 조직 인프라를 재구축해 보험시장의 새로운 환경에 대비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8일 보험연구원(원장 한기정) 소속 안철경 선임연구위원과 정인영 연구원은 ‘생명보험 전속설계사의 고연령화와 보험사의 과제’ 보고서에서 “보험사는 설계사의 고연령화에 따라 새로운 환경변화에 상응하는 설계사 인력과 조직 인프라를 재구축해야 한다”고 밝혔다.

 

생명보험산업은 신규 판매채널 등장, 청년층의 저조한 신규진입, 설계사 직업에 대한 낮은 선호도 등으로 설계사 조직의 고연령화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다. 생명보험 산업의 30세 미만 설계사의 비중은 작년 기준 5.8%로 1997년과 비교해 16%p 감소한 반면, 50세 이상의 설계사는 30%p 증가한 40.7%로 나타났다. 

 

설계사 조직의 고연령화는 작년 50세 이상을 기준으로 여성설계사(45.6%)가 남성설계사(24.9%)보다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회사 형태별로는 대형사(47.0%), 중·소형사(36.3%), 외자계(22.3%) 순으로 고령화 진행 속도가 빠른 특징을 보였다. 

 

안철경 연구위원과 정인영 연구원은 설계사의 나이가 많아질수록 활동량이 줄어들고 복잡한 상품에 대한 이해와 설명 등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아 신계약 생산성이 저하될 것으로 내다봤다. 연령과 생산성에 관한 다수 연구에서 나이가 들수록 생산성이 증가하지만, 일정 나이를 초과하면 육체적·정신적 능력 저하로 성과가 하락하는 ‘역 U자형 관계’가 나타나기 때문이다. 

 

특히, 영업조직의 역동성이 상실되면서 손익구조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쳐 기존 설계사 중심의 보험사 영업모델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논의를 촉발할 것으로 예상했다. 채널 포트폴리오가 고령의 여성설계사 중심이어서 젊은 고객을 발굴할 기회가 적고 장기적으로 연계판매 기회가 적어서 성장을 저해할 수 있다는 것. 

 

이에 따라 안철경 연구위원과 정인영 연구원은 보험사의 설계사 인력구조, 상품, 서비스 등에 대한 진단을 통해 효율적 인력 활용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다양한 판매채널의 등장과 GA시장의 급성장으로 자문설계형 채널과 단순판매형 채널로의 역할분담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또한, 장기적 관점에서 젊은 신입 설계사를 위한 실효성 있는 육성 프로그램을 활용할 것을 안철경 선임연구위원과 정인영 연구원은 제안했다. 일정기간 임금을 보전해 주는 단기적 대책보다는 장기적 투자를 통해 생산성과 직업안정성을 높일 수 있는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안철경 연구위원과 정인영 연구원은 “상품의 고도화·복잡화에 따라 기존 고연령 설계사의 효과적인 재교육도 필요하다”며 “현재 보험설계사에 대한 보수교육은 주로 온라인으로 이뤄져 실효성이 낮고, 내용도 윤리교육과 법령교육이며, 상품교육은 큰 비중을 두지 않아 보수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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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한나 기자 monster1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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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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