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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도 있다”..H&B시장 후발주자들 성장 본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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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29, 2018, 15:03:44

CJ올리브영 시장점유율 65%로 압도적 1위..GS리테일·롯데 1위 추격 경쟁
랄라블라 브랜드 알리기·매장 300개 늘릴 계획..롭스, 체험형 콘텐츠 강화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H&B(헬스앤뷰티)시장에서 CJ올리브영이 독보적으로 업계 1위를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후발주자들이 1위와의 격차를 줄이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랄라블라(구 왓슨스)는 간판 교체를 완료하고, 본격적으로 브랜드 알리기에 나섰고, 롯데의 롭스도 공격적인 점포 확장을 예고했다. 

 

2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2018년 3월 기준 CJ올리브영 점포 수는 1100개, 랄라블라 191개, 롭스 100개, 부츠 11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시장점유율은 올리브영이 65% 이상으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랄라블라가 15% 내외, 롭스 8% 내외, 부츠 1% 미만의 격차를 보이고 있다. 

 

우선, GS리테일에서 운영 중인 랄라블라는 모든 매장의 간판 변경을 완료하고, 브랜드 인지도 공략에 나섰다. 랄라블라는 오는 4월 2일까지 페스티벌을 시작으로 3차 이벤트를 준비 중이다. 3700여가지 상품을 최대 60%까지 할인하는 이벤트 등 4월 한 달을 랄라블라를 알리는 중요한 시기로 정했다. 

 

사업부 간 시너지를 통해 차별화된 서비스도 도입했다. H&B업계 최초의 택배 서비스가 대표적인 예다. 택배서비스는 랄라블라에서 구매한 상품을 매장에 설치된 택배기기를 통해 바로 원하는 곳으로 보낼 수 있는 획기적인 서비스다.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한 즉시 환급 서비스도 선보인다. 즉시 환급 서비스는 외국인 관광객이 랄라블라에서 상품 구매할 때 매장에 별도 설치된 스캐너로 여권을 스캔하면, 부가세가 차감된 금액으로 결제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외국인 관광객이 많이 찾는 명동 등 지역에서 고객 유치 효과를 볼 것이란 기대다. 

 

또 상품 차별화 전략도 내놓는다. 예를 들어, 먹어도 되는 천연 색조 브랜드를 도입, 리사이클 제품과 유기농 PB, 친환경 상품 확대 등 랄라블라만의 상품 소싱을 지속적으로 진행한다는 것이다. 현재 191개 매장을 올해까지 300개로 늘려 외형 성장도 꾀한다는 계획이다. 

 

 

랄라블라 관계자는 “랄라블라는 그동안 조인트 벤처로 운영됐기 때문에 진행하지 못했던 다양한 혁신적 시도를 통해 고객들에게 새로움을 제공하고, 그 새로움이 차별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며 “간판 변경과 함께 앞으로 끊임없이 변화해 나갈 랄라블라를 기대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롯데 롭스도 체험형 콘텐츠를 강화하는 등 사업 정비에 나섰다. 지난 24일 서울 이태원에 롭스 100호점을 오픈하면서 H&B 업계 최초로 '뷰티랩' 매장을 도입했다. 매장에서 메이크업 관련 강의를 열며,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직접 써보는 '메이크업 스튜디오'도 선보인다. 

 

또 롭스는 고객의 니즈와 트렌드를 적극 반영해 100호점 매장에 뷰티 콘텐츠를 강화했다. 특히 뷰티 상품군에서 색조 화장품과 브러시, 화장솜 등 뷰티 소품에 대한 매출이 증가하면서 관련 품목을 확대했다. 

 

매장에서는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컵밥, 죽, 스프 등 가정간편식 상품을 도입하고, 김, 전통과자 등 관광 상품도 늘린다. 이밖에 반려동물 용품과 먹는 화장품으로 불리는 '이너뷰티' 상품도 새롭게 도입했다. 


신세계 부츠는 매장 확장보다 내실을 다지는데 주력하겠다는 계획이다. 정용진 부회장은 지난 28일 신세계 파트너사 채용박람회에서 “다른 매장에서 볼 수 없는 상품 차별화 전략을 준비 중이다”며 “공격적인 확장보다는 내실을 다지는데 신경쓸 것”이라고 말했다. 

 

신세계그룹은 이마트가 운영하는 부츠와 신세계백화점의 '시코르'를 앞세워 뷰티시장 확장하고 있다. 우선 건대 스타시티 지하 1층에 부츠의 11번째 매장을 오픈한다. 이번 매장은 '뷰티 편의점'이라는 콘셉트로 건강식품, 화장잡화, 일상용품을 보강해 화장품과 생활편의형 상품을 한 곳에서 쇼핑할 수 있다. 

 

기존 40% 수준이었던 화장품 이외의 상품 비중이 50% 이상으로 확대된다. 풋케어, 기능성 밴드 등 20여개 건강용품 브랜드와 섬유탈취제, 양말 등의 편의형 상품을 100여개를 가까이 내놓는다. 특히 주변 대학교와 가족 단위 쇼핑객이 많은 이마트가 있어 모든 연령층을 공략하기 위한 콘셉트라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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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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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국방 5G 인프라 구축 사업’ 구축 착수…“국방 AX 본격화”

KT, ‘국방 5G 인프라 구축 사업’ 구축 착수…“국방 AX 본격화”

2025.08.13 09:47:1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는 국방부와 ‘국방 5G 인프라 구축 사업’의 착수보고회를 열고, 총 207억원 규모의 첨단 국방 통신 인프라 구축에 본격 돌입한다고 13일 밝혔습니다. 이 사업은 육·해·공군과 해병 부대에 5G 특화망과 통합관제 인프라를 구축하는 대규모 프로젝트입니다. KT는 ▲국군지휘통신사령부 대상 공통 5G 코어망 구축 ▲5G 인프라 통합관제 시스템 구축 ▲육군·해군·공군·해병대 대상 부대별 5G 인프라 설계·구축 ▲각 군의 작전·운영 환경 특화 5G 서비스 도입 등의 업무를 수행할 예정입니다. KT는 이 사업을 향후 국방 5G 인프라의 전군 확산에 있어 중요한 기점이 될 것으로 평가하며 국방 디지털 전환의 핵심 기반으로 활용한다는 전략입니다. 다년간 국방 ICT 구축 경험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국방 5G 인프라와 응용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전군 확산 단계까지 고려한 확장성 높은 5G 인프라 설계를 적용하고, 육군정비창 스마트 지게차, 해군 함대사 탄약고 통합관제체계 등 부대 운영의 효율화를 높이는 서비스를 통해 향후 병력 자원의 감소 문제에 대응할 수 있는 부대 운영 모델을 제시할 계획입니다. 앞서 KT는 국방부의 차기 국방광대역 통합망(M-BcN) 구축 사업, 차세대 국방통합데이터센터(DIDC) 구축 사업 등을 수행하며 국방 인프라 구축 역량을 쌓아왔습니다. 이번 사업을 계기로 KT는 인프라 기반 국방 지원체계 영역의 전문성을 한층 강화하고, AICT 기술력을 활용해 전장 지휘체계 등 국방 IT 영역까지 사업을 확장해 스마트 국방 실현에 기여한다는 목표입니다. 이행권 KT Enterprise부문 이행1본부장(상무)은 “이번 사업은 전군에 적용될 5G 기반 인프라 확산의 출발점이자, KT의 국방 디지털 전문 역량이 집중된 사업”이라며 “국방 디지털 혁신을 이끄는 신뢰받는 파트너로서 AICT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국방 ICT 사업을 지속 확대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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