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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도 있다”..H&B시장 후발주자들 성장 본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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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29, 2018, 15:03:44

CJ올리브영 시장점유율 65%로 압도적 1위..GS리테일·롯데 1위 추격 경쟁
랄라블라 브랜드 알리기·매장 300개 늘릴 계획..롭스, 체험형 콘텐츠 강화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H&B(헬스앤뷰티)시장에서 CJ올리브영이 독보적으로 업계 1위를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후발주자들이 1위와의 격차를 줄이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랄라블라(구 왓슨스)는 간판 교체를 완료하고, 본격적으로 브랜드 알리기에 나섰고, 롯데의 롭스도 공격적인 점포 확장을 예고했다. 

 

2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2018년 3월 기준 CJ올리브영 점포 수는 1100개, 랄라블라 191개, 롭스 100개, 부츠 11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시장점유율은 올리브영이 65% 이상으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랄라블라가 15% 내외, 롭스 8% 내외, 부츠 1% 미만의 격차를 보이고 있다. 

 

우선, GS리테일에서 운영 중인 랄라블라는 모든 매장의 간판 변경을 완료하고, 브랜드 인지도 공략에 나섰다. 랄라블라는 오는 4월 2일까지 페스티벌을 시작으로 3차 이벤트를 준비 중이다. 3700여가지 상품을 최대 60%까지 할인하는 이벤트 등 4월 한 달을 랄라블라를 알리는 중요한 시기로 정했다. 

 

사업부 간 시너지를 통해 차별화된 서비스도 도입했다. H&B업계 최초의 택배 서비스가 대표적인 예다. 택배서비스는 랄라블라에서 구매한 상품을 매장에 설치된 택배기기를 통해 바로 원하는 곳으로 보낼 수 있는 획기적인 서비스다.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한 즉시 환급 서비스도 선보인다. 즉시 환급 서비스는 외국인 관광객이 랄라블라에서 상품 구매할 때 매장에 별도 설치된 스캐너로 여권을 스캔하면, 부가세가 차감된 금액으로 결제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외국인 관광객이 많이 찾는 명동 등 지역에서 고객 유치 효과를 볼 것이란 기대다. 

 

또 상품 차별화 전략도 내놓는다. 예를 들어, 먹어도 되는 천연 색조 브랜드를 도입, 리사이클 제품과 유기농 PB, 친환경 상품 확대 등 랄라블라만의 상품 소싱을 지속적으로 진행한다는 것이다. 현재 191개 매장을 올해까지 300개로 늘려 외형 성장도 꾀한다는 계획이다. 

 

 

랄라블라 관계자는 “랄라블라는 그동안 조인트 벤처로 운영됐기 때문에 진행하지 못했던 다양한 혁신적 시도를 통해 고객들에게 새로움을 제공하고, 그 새로움이 차별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며 “간판 변경과 함께 앞으로 끊임없이 변화해 나갈 랄라블라를 기대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롯데 롭스도 체험형 콘텐츠를 강화하는 등 사업 정비에 나섰다. 지난 24일 서울 이태원에 롭스 100호점을 오픈하면서 H&B 업계 최초로 '뷰티랩' 매장을 도입했다. 매장에서 메이크업 관련 강의를 열며,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직접 써보는 '메이크업 스튜디오'도 선보인다. 

 

또 롭스는 고객의 니즈와 트렌드를 적극 반영해 100호점 매장에 뷰티 콘텐츠를 강화했다. 특히 뷰티 상품군에서 색조 화장품과 브러시, 화장솜 등 뷰티 소품에 대한 매출이 증가하면서 관련 품목을 확대했다. 

 

매장에서는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컵밥, 죽, 스프 등 가정간편식 상품을 도입하고, 김, 전통과자 등 관광 상품도 늘린다. 이밖에 반려동물 용품과 먹는 화장품으로 불리는 '이너뷰티' 상품도 새롭게 도입했다. 


신세계 부츠는 매장 확장보다 내실을 다지는데 주력하겠다는 계획이다. 정용진 부회장은 지난 28일 신세계 파트너사 채용박람회에서 “다른 매장에서 볼 수 없는 상품 차별화 전략을 준비 중이다”며 “공격적인 확장보다는 내실을 다지는데 신경쓸 것”이라고 말했다. 

 

신세계그룹은 이마트가 운영하는 부츠와 신세계백화점의 '시코르'를 앞세워 뷰티시장 확장하고 있다. 우선 건대 스타시티 지하 1층에 부츠의 11번째 매장을 오픈한다. 이번 매장은 '뷰티 편의점'이라는 콘셉트로 건강식품, 화장잡화, 일상용품을 보강해 화장품과 생활편의형 상품을 한 곳에서 쇼핑할 수 있다. 

 

기존 40% 수준이었던 화장품 이외의 상품 비중이 50% 이상으로 확대된다. 풋케어, 기능성 밴드 등 20여개 건강용품 브랜드와 섬유탈취제, 양말 등의 편의형 상품을 100여개를 가까이 내놓는다. 특히 주변 대학교와 가족 단위 쇼핑객이 많은 이마트가 있어 모든 연령층을 공략하기 위한 콘셉트라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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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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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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