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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면 시장 주춤 속 뜨는 ‘비유탕면’, 칼로리↓·나트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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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23, 2018, 10:03:13

알고 먹읍시다] 비유탕면 이지만 ‘육개장칼국수’ 나트륨 함유량 1등
‘신라면’ 팜유 사용으로 지방·포화지방 함유량 높아..농심 칼슘함유량 ↑

[인더뉴스 조은지 기자] #. 직장인 안성신씨는 매운 음식을 좋아해 일주일에 3~4번가량 '매운볶음라면'을 즐긴다. 퇴근 후 라면을 구입하기 위해 마트에 들렀는데, 칼칼한 육개장 라면이 눈에 띄었다. '튀기지 않아 더 맛있는' 이란 문구가 눈에 들어와 칼칼한 맛의 '비유탕면' 제품을 장바구니에 넣었다.

 

저렴한 가격으로 배부른 한 끼를 먹을 수 있는 라면. 야식으로 끓여 먹는 라면은 그야말로 '꿀맛'입니다. 국민 1인당 연간 라면 소비량은 76.1개로 전 세계 1위입니다. 일주일에 한 두번 이상 라면을 끓여먹는 셈이네요. 국민 간식을 넘어 식사 대용인 라면이 더욱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최근엔 '기름에 튀기지 않는 라면'인 비(非)유탕면이 라면 시장에서 새롭게 떠오르고 있습니다. 튀기지 않아 칼로리가 낮고, 맛도 담백하다는 특징이 있는데요. 과연, 비유탕면은 기존 라면과 무엇이 다를까요?


◇ 비유탕면 양대산맥, 풀무원 ‘육개장 칼국수’vs농심 ‘얼큰 장칼국수’

 

비유탕면의 가장 대표적인 특징은 유탕면에 비해 담백하고 깔끔한 맛입니다. 기름에 직접 튀기지 않고 건조시킨 건면 때문인데요. 이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거나 깔끔하고 담백한 국물이 먹고 싶은 소비자들이 선호합니다. 비유탕면의 대표 제품인 풀무원의 ‘육개장 칼국수'와 농심의 ’얼큰 장칼국수‘ 제품을 비교해 봤습니다.


우선 나트륨 함량을 보면 풀무원 '육칼'은 국물에, 농심 '장칼'은 면에 각각 나트륨 함량이 높았습니다. 라면 국물은 짠 맛이 강하기 때문에 면과 함께 섭취했을 때 풀무원의 '육칼'이 농심의 '장칼'보다 나트륨을 280mg(14%) 더 섭취하게 됩니다.

 

두 제품의 칼로리는 어떨까요? 제품 표기상 풀무원 '육칼'이 120.9g당 415kcal로 농심 ‘장칼(103g당 364kcal)'보다 51kcal 높게 나와 있습니다. 다만, 똑같은 양(120g)을 비교했을 때는 칼로리는 장칼(432al)이 육칼(415kal)보다 약간 높았습니다.  

 

세부적인 영양성분을 살펴보겠습니다. 여느 라면과 마찬가지로 탄수화물·당류·단백질은 비슷한 함양을 보입니다. 하지만, 지방과 포화지방은 풀무원의 '육칼'이 '장칼'보다 각각 6.3g(12%)·1.0g(7%) 더 많습니다. 반대로 칼슘 함량은 '육칼'보다 '장칼'이 더 많이 들어 있습니다.


비유탕면인 두 제품의 원재료는 비슷합니다. 우선, 주 재료인 면에 들어가는 원재료 소맥분·전분류(변성전분, 감자전분, 전분가공품, 혼합감자전분분말 등)·식물성풍미유·정제소금(정제염)·면류첨가알칼리제·혼합제제·식물성유지(올리고녹차풍미액, 해바라기혼합유) 등입니다.

 

하지만 스프에 들어가는 원재료는 차이가 큽니다. 농심 ‘장칼’ 스프에 들어가는 원재료는 총 30가지인 반면, 풀무원 '육칼' 스프의 원재료는 6가지로 단촐합니다. 두 제품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원재료의 차이가 조금씩 있는데, '장칼'의 원재료명에는 스프의 원재료까지 더 자세히 명시돼 있습니다.


◇ 비유탕면과 기존 유탕면은 무엇이 다를까?

 

비유탕면 제품끼리 살펴봤으니, 흔하게 먹는 유탕면과도 비교해보겠습니다. '육칼'과 '장칼'을 한 제품으로 묶고, 농심 '신라면'과 차이점을 분석했는데, 칼로리와 나트륨을 집중적으로 들여다봤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두 제품에 비해 신라면 칼로리가 높은 편이고, 나트륨은 차이가 있었습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신라면의 칼로리는 120g당 500kcal로 육칼(120.9g당 415kcal)보다 85kcal, 장칼(120.3g당 432kcal)과 비교했을때 68kal가량 높았습니다. 나트륨 함유량은 다소 달랐는데요. 신라면과 '장칼'의 경우 신라면의 나트륨 함유량이 180mg(9%) 많은 반면, '육칼'보다는 100mg(5%) 가량 적었습니다.  

 

칼슘 함유량은 신라면이 육칼보다 109mg(15%) 더 많았는데요. 농심 제품에 공통적으로 들어가는 '난각칼슘' 때문인 것으로 분석됩니다. 세 제품의 다른 영양성분을 보면, 탄수화물·당류·단백질은 큰 차이가 없었고, 지방과 포화지방 함량은 신라면이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바로 신라면에 들어간 '팜유'가 지방·포화지방의 함유량에 영향을 주기 때문인데요. 팜유는 면을 튀길 때 쓰는 기름인데, 라면이 몸에 해롭다고 하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끓일 때는 액체지만, 상온에서 고체형태로 유지되며, 팜유가 몸 속 혈관에 쌓이게 되면 여러 가지 혈관질환을 유발시키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바로 유탕면인 '신라면'은 팜유를 사용하기 때문에 지방·포화지방의 함유량이 높고, 비유탕면이 비해 칼로리도 높았습니다. 다만, 나트륨 함량은 오히려 비유탕면인 '육칼'이 가장 많았는데요. 이밖에 농심 제품은 다른 제품에 비해 칼슘 함량이 높다는 특징을 알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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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은지 기자 cho.e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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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2025.10.01 10:21:1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필수 핵심 기능과 간소화한 요금제로 통신 미니멀리즘을 구현하고 포인트 혜택을 더한 디지털 통신 브랜드 '에어(air)'를 론칭한다고 1일 밝혔습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한 유심·이심 단독 가입 서비스를 제공하며 가입 및 개통은 13일부터 가능합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을 사용 중인 2030 고객들의 니즈 분석을 바탕으로 설계됐습니다. 브랜드명 '에어'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핵심 서비스와 혜택만 담아 복잡함은 없애고 공기처럼 가벼운 통신 생활을 가능하게 한다는 의미입니다. 에어의 특징은 크게 ▲데이터 중심의 단순한 요금제 ▲활용도 높은 포인트 ▲완결적 처리가 가능한 셀프 개통 ▲365일 운영하는 고객센터 ▲핵심만 추린 부가서비스(로밍, 통신편의, 보안) 등입니다. 자급제 단말 고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단말은 판매하지 않습니다. 에어의 요금제는 고객 선호가 가장 높은 5G 핵심 데이터 구간 6개로 구성됩니다. 필수적인 데이터와 음성 통화, 문자 서비스를 제공하고 부가 혜택을 없애 월정액 요금을 낮췄습니다. 2만9000원(7GB)부터 최대 5만8000원(무제한)으로 구성되며 적립한 포인트를 사용해 더 낮출 수 있습니다. 모든 요금제는 기본제공 데이터를 모두 사용한 후에도 지정된 속도로 추가 요금 없이 데이터를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30GB 이하 요금제는 기본 제공 데이터 모두 테더링으로도 사용 가능하며 71GB 이상은 최대 50GB까지 테더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에어 앱에서 여러 미션을 수행해 쌓을 수 있는 '에어 포인트'는 모바일상품권 구매와 요금 납부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미션으로는 걸을수록 포인트가 쌓이는 '만보기', 밸런스 게임에 참여하고 포인트를 받는 '오늘의 픽' 등입니다. 에어 포인트는 회선 가입과 무관하게 에어 앱 가입만 하면 적립할 수 있으며 포인트 사용은 회선 가입 후 가능합니다. 요금 납부에는 매월 최대 5000포인트까지 적용할 수 있고 잔여 포인트는 포인트샵에서 쓸 수 있습니다. 에어의 포인트샵에서는 네이버페이포인트, 편의점·백화점·올리브영 상품권 등 1000여종의 인기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에어 앱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 앱 하나로 모든 것을 쉽고 편리하고, 직관적인 고객 경험을 구현하는데 방점을 두고 있다고 SKT는 강조했습니다. 에어 서비스는 회원가입부터 개통, 해지, 고객상담, 부가서비스 가입 등 모든 서비스를 앱을 통해 고객이 셀프로 처리 가능합니다. 특히, 회선 가입 과정을 쉽고 빠르게 바꿨습니다. 고객이 직접 입력해야 하는 단계를 최소화하고 ▲즉시 개통이 가능한 이심(eSIM) 우선 지원 ▲신청 후 당일 수령 가능한 유심 배송 ▲해피콜 없는 자동 유심 개통으로 빠른 셀프 개통을 지원합니다. 또한, 주말, 밤 등 즉시 개통이 불가능한 시간대에는 예약 가입 기능을 통해 예약하면 개통 가능한 날 오전 9시에 자동 개통됩니다. 에어 고객센터는 365일 24시간 운영되며 에어 서비스 전문 상담원을 통해 실시간 1:1 채팅 상담을 제공합니다. 향후에는 AI기반 챗봇 상담을 도입해 고객 상담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부가서비스는 로밍 서비스를 포함해 ▲컬러링, 콜키퍼와 같은 통화 편의 ▲문자스팸 필터링, 유심보호서비스와 같은 보안상품 등으로 구성되며 고객이 필요한 부가서비스는 앱에서 직접 선택해 가입하고 해지도 앱에서 클릭 한 번으로 할 수 있습니다. SKT는 향후 프로세스 고도화 및 AI 접목으로 에어의 편의성을 높이는 동시에 다양한 제휴사와의 협력을 통해 고객의 디지털 통신 경험 혁신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SKT는 1일부터 12일까지 12일 동안 에어 출시 사전 알림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에어' 이벤트 페이지에서 진행되는 얼음 깨기 게임에 참가하면 최대 3만원의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지급합니다. 이용하는 통신사에 관계없이 이벤트에 참가할 수 있으며 이벤트 후 에어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면 13일에 출시 안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에어는 2030 고객들이 기존 통신 서비스에서 느끼는 불편함을 꼼꼼히 살펴가며 개통부터 해지까지 모든 통신 경험을 새롭게 구성한 서비스"라며 "디지털 세대의 특화된 요구를 충족시키는 틈새 전략과 다양한 혁신적 시도를 통해 기존 통신 서비스와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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