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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성애자 겸 빵순이, 새로운 천국을 발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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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20, 2018, 14:03:35

[권지영의 생경한 소식] 서울 중구 CJ제일제당 사옥 뚜레쥬르 직영점의 이색 풍경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우리나라 전국 1300여개의 뚜레쥬르 가맹점 중 아침에 가장 바쁜 매장은 어디일까? 항상 관광객들이 넘쳐나는 명동일까? 아니면 직장인들도 붐비는 여의도와 광화문일까?

 

단언컨대 서울 중구에 있는 CJ제일제당 사옥에 입점해 있는 뚜레쥬르 직영점이다. 이곳은 제일제당을 비롯해 푸드빌, 프레시웨이, 헬스케어 등 CJ식품 계열사들이 총집합해 있다. 본사 1층에는 CJ푸드빌이 운영하는 뚜레쥬르와 투썸플레이스, 주스 솔루션 매장이 가득 차 있다.

 

 

출근 시간 때에는 진풍경이 연출된다.  CJ의 임직원들인데 갓 구운 빵과 샌드위치, 커피를 사기 위해서 뚜레쥬르 앞에서 길게 줄을 서 있는 것. 줄 한 가운데 서 있으면 "오늘은 어떤 빵을 먹을까?" "커피와 함께 아침세트로 먹을까?"하는 소리도 들려 온다. 이들은 한 손엔 투썸플레이스 커피와 다른 한 손엔 뚜레쥬르 빵을 들고 사무실로 올라간다.

 

여기서 인상적인 점은 두 가지다. 대개 기업(특히 대기업)의 본사 1층은 정갈하고, 여백의 미를 중요시하는 듯한 썰렁한 분위기가 일반적이다. 일부 회사의 경우 1층에 카페 등이 있기도 하지만 매장은 대부분 본사 로비와 분리돼 있어 보통 휑한 느낌을 준다.

 

하지만 이곳에서는 로비 한 켠에 빵집과 커피, 주스를 파는 매장이 커다랗게 자리잡고 있다. 둥그런 형태의 매장엔 얼핏 봐도 100개 이상 종류의 빵과 보기만 해도 프레시한 느낌의 샌드위치, 향긋한 커피에 여기저기서 들리는 웃음소리까지 뭔가 생동감이 넘치는 느낌이랄까. 갓 구운 빵의 고소함과 진한 커피향은 코 끝을 자극해 식욕을 돋우었다.

 

혹시나 싶어 알아보니 전국 뚜레쥬르 매장 중 오전 모닝세트(빵 혹은 샌드위치+커피) 매출이 가장 높은 곳이 바로 본사 임직원들이 이용하는 지점이라고.  물론 식품 계열사 임직원들이 자사 브랜드를 애용하는 것은 그들의 업무이자 당연한 일이겠지만, 매일 아침 양손에 빵과 커피를 들고 가는 풍경이 색다르게 느껴졌다.

 

 

또 하나 흥미로운 점은 이 매장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직원뿐만 아니라는 점이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이 많다. 동대문 인근에 비즈니스 호텔 등이 많아지면서 자연스레 외국인 고객이 늘었는데, 호텔 조식 대신 본사에 위치한 뚜레쥬르 매장에서 아침을 먹는 외국인 관광객이 꽤 많다고 CJ관계자는 귀띔했다.

 

뚜레쥬르 매장에서 만난 일본 도쿄에서 온 한 관광객은 “동대문 주변 호텔에서 머무르고 있어 일행들이랑 아침을 먹기 위해 방문했다”며 “이 곳은 친구한테 들어서 알게 됐는데, 빵 종류도 다양하고 맛도 좋아서 편하게 이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곳의 또 다른 특징은 다른 뚜레쥬르 매장에서 보지 못한 빵들이 많다는 거다. 이유를 알아보니 본사 직영 매장 소속 셰프가 매일 새로운 빵을 선보이기 때문이라고. 특히 임직원들과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신제품에 대한 반응을 체크하는 테스트 매장으로 활용되고 있다는 전언이다.

 

회사 관계자는 “최근 2~3년 사이 동대문 주변에 관광 호텔이 생기면서 외국인 관광객이 눈에 띄게 많아졌다”면서 “오전에 뚜레쥬르에서 브런치를 먹고, 점심엔 지하 1층 CJ푸드월드에서 식사를 하고 마켓에서 고추장, 김치, 김 등 쇼핑까지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멀티 장소로 인기를 끌고 있다”고 말했다.

 

매출이 높은 만큼 이익도 많이 낼까? 본사에 입점된 이 매장은 월 평균 판매량은 꽤 높은 편이지만, 임대료가 워낙 높은 편이어서 이익은 많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사 관계자도 이 매장을 이익을 내는데 중점을 두기 보다는 고객의 반응을 보는 1호점으로 다양한 실험을 할 수 있는 일종의 무대라고 설명했다. 

 

CJ관계자는 “전국에서 가장 빵을 잘 만드는 셰프들이 모인 곳으로 새벽 4시 30분에 출근해 빵을 만들기 시작해 오전 6시부터 갓 구운 빵들이 진열된다”며 “하루에 20~30개씩 새로운 빵들이 나와 신제품을 가장 먼저 맛볼 수 있는 곳으로 어떤 빵을 고를지 행복한 고민을 한다”고 말했다.

 

커피성애자 겸 빵순이 기자는 부러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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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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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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