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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금빛 내 인생 서태수’ 父情 가득한 보험, 촉촉한 화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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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15, 2018, 19:03:13

피보험자의 사망 보장하는 생명보험의 보장성상품..“가입나이·확정이율 정액형은 다소 아쉬워”

[인더뉴스 박한나 기자] KBS2 드라마 ‘황금빛 내 인생’의 마지막회 방송이 자체 최고 시청률 45.1%를 기록했다. 마지막회 방송에서는 아버지 서태수(천호진 분)가 위암으로 세상을 떠나는 모습이 그려졌다. 하지만, 죽음으로 끝이 아니었다.

 

그는 가족에게 보험금을 남기며 마지막까지 따뜻하고 절절한 부성애로 시청자들의 눈시울을 붉게 했다. 생전에도 ‘아낌없이 주는 나무 같았던’ 서태수는 죽어서도 암보험 진단금 2000만원과 종신보험금 1억 5000만원까지 더해 총 1억 7000만원의 보험금을 가족들에게 남겼기 때문이다. 

 

15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드라마 황금빛 내 인생의 마지막회 방송은 보험에 대한 일반 소비자의 인식이 부정적인 상황에서 미래의 불확실한 위험을 대비하는 보험의 긍정적 기능을 보여줬다는 평가다. 다만, 내용이 다소 작위적이라거나 광고같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극 중에서 서태수는 가족들에게 “예전에 쌍둥이 태어난 다음에 가입했던 보험이 있었어. 애가 셋이 되니까 혹시 내가 교통사고라도 나서 죽으면 엄마하고 너희는 어쩌나 겁이 나서 들었던 거야. 그땐 큰돈이었는데 지금 와보니 애매하지만 유용하게 쓰기 바라면서 적어둔다”고 유언장을 작성했다. 

 

종신보험은 피보험자의 사망위험을 보장하는 생명보험의 대표적인 보장성 상품이다.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는 가장이 예상하지 못한 죽음으로 경제적 곤란에 처하게 될 남겨진 가족을 위해 주로 가입한다. 

 

한 보험사의 관계자는 “보험사들의 협찬이 전혀 들어가지 않은 작품에도 보험의 이미지를 개선하는 효과를 냈다”며 “보험은 예측할 수 없는 위험이나 남겨진 가족들의 생계유지를 위해 가입하는데 이런 보험의 효과를 잘 담아낸 작품”이라고 말했다. 

 

드라마 게시판과 한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판에는 “보험 가입하러 갑니다. 감사합니다”, “드라마 최고 교훈, 암보험과 종신보험 필수”, “보험을 잘 알지 못하는데 생명보험과 암 보험은 몇 년 지나면 큰돈 나오는 거냐?“, “서태수가 보험으로 자신의 마지막을 정리하는 것처럼 저렇게 최후를 준비하나요?” 등이 글이 올라왔다.

 

하지만, 드라마가 보험 광고같다는 의견도 있었다. “혹시 보험 간접광고(PPL) 들어왔나”, “황금빛 내 보험?”, “보험금이야기가 최악이네. 돈돈돈”, “결론은 아버지들 생명보험 들라는 거네”, “보험 홍보? 극혐”, “작가님 실망입니다. 지안이가 암 보험금으로 유학을 가겠나요? 자신 아버지의 목숨값인데요” 등의 글이 이목을 끌었다.   

 

일각에서는 황금빛 내 인생이 삼성생명의 협찬을 받은 것이 아니냐는 의견이 있었다. 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났다. 이런 소문의 배경은 극 중 혜성그룹의 사옥이 삼성생명이 과거 소유했던 빌딩에서 촬영됐기 때문이다. 부영그룹이 삼성생명과 삼성화재의 태평로 사옥을 인수해 현재 삼성생명과 삼성화재는 서초 사옥으로 이사했다. 
 

이는 마지막회에서 가볍게 다뤄야 할 것 같은 보험 내용이 약 5분 가량의 분량으로 전파를 탔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보험사의 간접광고는 아니었지만, 진단금, 주계약, 특약 등 보험용어와 보장금액, 상품명까지 자세히 방송돼 보험사의 간접광고로 의심받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서태수는 “위암 진단금 2000만원 (수령). (남은 재산) 1000만원. 종신보험 주계약 5000만원에 (종신보험) 정기특약 1억 (수령해) 총 1억 8000만원. 집사람 4000만원. 지태(첫째) 집값에 보태줬으면 좋겠음. 지태·수아 4000만원. 지안이(둘재) 연수 체류비 2000만원, 유학 연장 시 5000만원 추가, 지수(셋째) 1000만원 용돈, 지호 1000만원 가게 비용추가”라고 유언장을 마무리했다.  

 

여기서 ‘종신보험 주계약’ 5000만원이란 보험계약자가 사망했을 때 받는 보험금이 5000만원이라는 것이다. 종신보험 주계약은 사망보장으로만 구성되기 때문에 사망 원인과 관계없이 보험계약자가 사망할 때 보험수익자에게 보험금이 지급된다. ‘종신보험 정기특약’은 정해진 기간만 사망보장을 하는 특약이다.

 

또한, 서태수가 가입한 보험상품명은 ‘라이프 암보험’과 ‘큰사랑 종신보험(확정이율 정액형)’이다. 실제로 상품이 있는지 확인해보니, 라이프라는 이름으로 암보험이 판매된 적은 없었다. 종신보험은 교보생명이 2006년부터 2011년까지 ‘교보큰사랑종신보험’이라는 이름으로 상품을 실제 판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당시 판매된 교보큰사랑종신보험은 ‘금리연동형’ 상품이었다. 금리연동형은 보험계약 이후에 매달 변동되는 공시이율에 따라 만기보험금이 확정되지 않은 형태다. 반면, 서태수가 가입한 ‘확정이율 정액형’은 보험료 산출에 이용하는 예정이율을 확정고정금리로 보험료와 보험금이 정해진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증권을 살펴봐야 정확하겠지만, 화면에 표시된 확정이율 정액형은 요즘 사용하는 표현이 아니다”라며 “드라마 작가가 90년대에 판매했던 보험증권을 참고한 것 같고 현재 보험사에서 판매하는 상품은 대부분이 금리연동형이다”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교보생명 관계자는 “드라마 작가가 괜찮은 보험 이름을 정하다가 우연히 2006년도에 우리가 팔던 상품명과 겹친 것 같다”며 “우리 측에 상품 문의를 해주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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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한나 기자 monster1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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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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