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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남자가 장보는 법] “마트보다 백화점이 더 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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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February 23, 2018, 14:02:31

‘맞벌이 男 쇼퍼(Shopper)’ 진중현 씨의 쇼핑노하우..가성비 따져 백화점 과일·야채 구입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 맞벌이 직장인 진중현(가명) 씨는 퇴근 후 백화점으로 달려간다. 결혼 3년 차인 그는 장보기를 분담하고 있기 때문. 주로 회사 근처에 있는 백화점에서 일주일에 두 번 정도 장을 본다. 최근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를 중시해 온라인 몰이나 대형마트에서 장을 보는데, 진 씨는 과일만큼은 백화점 상품을 선호한다. 시간대를 잘 맞추면 마트보다 싸게 구입할 수 있다는 게 진 씨의 쇼핑 노하우. 그의 저녁 장보기에 따라 나서봤다.


4월이 끝나갈 무렵의 어느 날. 오후 6시가 조금 넘었을 때 서울 명동에 있는 백화점 지하 1층으로 서둘러 내려갔다. 진중현 씨는 우선 과일코너를 크게 한 바퀴 돌아 어떤 과일이 있는지 살펴본 후 오렌지가 잔뜩 쌓여 있는 곳에 발걸음을 멈췄다.  

 

그는 양 손으로 오렌지를 집어 들어 신중하게 저울질을 했다. 당연히(?) 무거운 쪽을 비닐에 담았다. 과즙이 많이 담겨 있는 오렌지가 살짝 무거워 맛도 더 좋다는 이야기를 들은 이후 꼭 무게를 재보고 고른다고. 사이즈는 중간보다 약간 큰 편으로 가격은 8개 기준 1만원이었다.

 

 

과일은 할인마트와 비교했을 때 가격 차이가 크지 않다. 실제로 할인마트(26일 이마트 기준)의 모바일 앱을 켜 확인해보니, 중간 크기의 오렌지는 8개 8900원, 특대는 8개 1만 1200원이다. 크기에 따라 가격이 조금씩 달랐을 뿐 백화점과 마트의 가격 차이는 거의 없었다.


이어 딸기 코너로 발걸음을 옮겼다. 비닐로 두 개씩 포장돼 있는 딸기를 보니 흐뭇한 미소가 절로 나온다. 원래 500g짜리 딸기 한 팩이 9800원이었는데, 두 팩을 묶어 1만원에 판매하고 있었다. 이 시간에 오면 대폭 세일을 하기도 하는데, 이 날도 찬스를 얻은 것이다.

 

자세히보니 9800원이라고 붙어 있는 가격표 위에 1만원짜리 스티커가 한 겹 더 붙어 있다. 임신한 아내를 위해 특별히 예쁘게 생긴 딸기를 골라 장바구니에 담았다. "다시 한 번 생각해도 신선한 딸기를 1+1로 득템한 것 같다". 진 씨는 뿌듯해 했다. 딸기 1kg의 가격은 1만원.

 

이날 대형마트에서 판매하는 딸기 가격은 재배지와 크기에 따라 1kg 당 9900원에서 1만 6000원 가량 됐다. 과일은 가격이 비쌀 수록 맛도 좋은 편이다. 백화점에서 파는 과일은 대부분 당도가 높다. 때문에 1+1 찬스로 사게 되면 대형마트보다 더 맛있는 과일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구입 전에 딸기 시식을 하지 않았던 건 아쉬워했다. 백화점 식품코너에서 재배지에 따라 딸기의 브랜드가 다르기 때문에 용량과 가격을 꼼꼼히 비교해 본 후 선택해야 하는 게 포인트. 예전에 무턱대고 샀다가 맛없는 과일을 산 적이 있어서 시식을 한 후 사는 습관이 생겼단다.

 

 

아침 대용으로 먹는 바나나 코너도 들렀다. 가격표를 유심히 살펴보던 진 씨는 "바나나는 다음에 사야겠다"고 했다. 매일 먹기 때문에 적당히 익은 바나나를 찾고 있는데, 가격이 생각보다 높다는 것. 바나나 5~6개 송이가 6000원이 훌쩍 넘었다. 대신 30%나 세일하는 고구마와 표고버섯을 택했다.

 

이날 구매한 품목은 오렌지(8개 1만원), 딸기(1kg 1만원), 고구마(2kg 1만원), 표고버섯(500g 1만 600원) 4가지로 지출금액은 4만원이다. 저녁 반찬거리로 구매한 표고버섯을 제외하면 야채와 과일에 쓴 돈은 3만원정도 된다.

 

백화점에서 장보기를 마친 후 진중현 씨는 “보통 일주일에 두 번 정도 백화점에 방문해 과일과 야채 위주의 장을 보며 평균 지출 금액은 2만 5000원 내외다”며 “과일은 그 때마다 세일하는 품목에 따라 다르게 구입하고, 가끔 신선한 야채나 고기를 세일 할 때 사는 경우도 있다”고 했다.

 

유통 업체 관계자는 “퇴근하고 장을 보면 백화점 매장 마감 시간이랑 겹치기 때문에 좋은 품질의 신선식품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며 “세일 찬스를 잘 활용해 할인마트나 온라인 몰보다 가성비 높은 쇼핑을 하는 똑소리나는 소비자들이 많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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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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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호석유화학, 소외된 우등생…세가지 포인트”-신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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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8.21 09:26:18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신한투자증권은 "금호석유화학이 소외된 업종내 우등생"이라며 "주가 재평가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제시했습니다. 투자의견 매수와 목표가 16만원을 유지했습니다. 이진명 수석연구원과 김명주 연구원은 21일 "업종내 가장 견고한 펀더멘탈로 하반기 차별화된 수익성이 지속될 것"이라며 "합성고무 업사이클 및 국내 화학산업 구조개편 기대감 등을 감안하면 재평가가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들은 금호석유화학에 대해 눈여겨봐야 할 3가지 포인트를 제시했습니다. 우선, 올 상반기 기준 합성고무 매출의 24%를 차지하는 NB라텍스(니트릴부타디엔라텍스)에서 대규모 적자가 매분기 축소되면서 전사 실적을 견인할 전망이라고 꼽았습니다. 이와 관련 "8월 NB 라텍스 수출가격이 6월 대비 2% 상승하며 회복 추세"라고 전했습니다. 이와 관련 북미는 (NB라텍스를 핵심원료로 하는) 니트릴장갑 수요가 글로벌 수요의 37%를 차지하는데, 올해 미국의 중국산 고율관세(50%, 26년 100%) 부과 이후 중국산 수입비중이 지난해 32%에서 올해 6월 2.8%로 하락했다는 설명입니다. 반면 올해 6월 미국의 니트릴장갑 수입량은 전월대비 9% 증가하며 재고소진이 일단락됐고, 금호석유화학의 주요 고객사인 동남아산 비중은 작년 68%에서 96%로 확대되며 턴어라운드 기대감이 유효하다고 평가했습니다. 두번째 포인트는 금호석유화학 제품인 SBR(합성고무) 원재료인 부타디엔(원재료) 가격이 2분기 급락 이후 안정화된 반면 8월 천연고무(합성고무 대체재) 가격은 공급이 타이트해 6월 대비 6% 상승했다고 전했습니다. SBR(합성고무)은 이같은 우호적인 수급 밸런스로 스프레드가 상승하며 3분기 기대감도 높아졌다는 설명입니다. 세번째 포인트는 업종내 가장 우수한 주주환원 정책(별도 순이익의 20~25% 현금배당, 10~15% 자사주 매입 및 소각)을 꼽았습니다. 금호석유화학은 2024년과 올해 매년 87만5000주의 자사주를 소각했고, 내년에도 같은 규모 자사주소각을 할 예정입니다. 매년 3% 수준의 자사주 소각과 3% 내외의 배당수익률을 감안할 경우 총 6% 주주환원률을 기대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신한투자증권은 금호석유화학의 NB라텍스부문이 올해 적자에서 내년 75억원 흑자(680억원 이익개선)로 전환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에따라 영업이익은 작년 2728억원, 올해 3540억원, 내년 4685억원으로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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