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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남자가 장보는 법] “마트보다 백화점이 더 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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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February 23, 2018, 14:02:31

‘맞벌이 男 쇼퍼(Shopper)’ 진중현 씨의 쇼핑노하우..가성비 따져 백화점 과일·야채 구입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 맞벌이 직장인 진중현(가명) 씨는 퇴근 후 백화점으로 달려간다. 결혼 3년 차인 그는 장보기를 분담하고 있기 때문. 주로 회사 근처에 있는 백화점에서 일주일에 두 번 정도 장을 본다. 최근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를 중시해 온라인 몰이나 대형마트에서 장을 보는데, 진 씨는 과일만큼은 백화점 상품을 선호한다. 시간대를 잘 맞추면 마트보다 싸게 구입할 수 있다는 게 진 씨의 쇼핑 노하우. 그의 저녁 장보기에 따라 나서봤다.


4월이 끝나갈 무렵의 어느 날. 오후 6시가 조금 넘었을 때 서울 명동에 있는 백화점 지하 1층으로 서둘러 내려갔다. 진중현 씨는 우선 과일코너를 크게 한 바퀴 돌아 어떤 과일이 있는지 살펴본 후 오렌지가 잔뜩 쌓여 있는 곳에 발걸음을 멈췄다.  

 

그는 양 손으로 오렌지를 집어 들어 신중하게 저울질을 했다. 당연히(?) 무거운 쪽을 비닐에 담았다. 과즙이 많이 담겨 있는 오렌지가 살짝 무거워 맛도 더 좋다는 이야기를 들은 이후 꼭 무게를 재보고 고른다고. 사이즈는 중간보다 약간 큰 편으로 가격은 8개 기준 1만원이었다.

 

 

과일은 할인마트와 비교했을 때 가격 차이가 크지 않다. 실제로 할인마트(26일 이마트 기준)의 모바일 앱을 켜 확인해보니, 중간 크기의 오렌지는 8개 8900원, 특대는 8개 1만 1200원이다. 크기에 따라 가격이 조금씩 달랐을 뿐 백화점과 마트의 가격 차이는 거의 없었다.


이어 딸기 코너로 발걸음을 옮겼다. 비닐로 두 개씩 포장돼 있는 딸기를 보니 흐뭇한 미소가 절로 나온다. 원래 500g짜리 딸기 한 팩이 9800원이었는데, 두 팩을 묶어 1만원에 판매하고 있었다. 이 시간에 오면 대폭 세일을 하기도 하는데, 이 날도 찬스를 얻은 것이다.

 

자세히보니 9800원이라고 붙어 있는 가격표 위에 1만원짜리 스티커가 한 겹 더 붙어 있다. 임신한 아내를 위해 특별히 예쁘게 생긴 딸기를 골라 장바구니에 담았다. "다시 한 번 생각해도 신선한 딸기를 1+1로 득템한 것 같다". 진 씨는 뿌듯해 했다. 딸기 1kg의 가격은 1만원.

 

이날 대형마트에서 판매하는 딸기 가격은 재배지와 크기에 따라 1kg 당 9900원에서 1만 6000원 가량 됐다. 과일은 가격이 비쌀 수록 맛도 좋은 편이다. 백화점에서 파는 과일은 대부분 당도가 높다. 때문에 1+1 찬스로 사게 되면 대형마트보다 더 맛있는 과일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구입 전에 딸기 시식을 하지 않았던 건 아쉬워했다. 백화점 식품코너에서 재배지에 따라 딸기의 브랜드가 다르기 때문에 용량과 가격을 꼼꼼히 비교해 본 후 선택해야 하는 게 포인트. 예전에 무턱대고 샀다가 맛없는 과일을 산 적이 있어서 시식을 한 후 사는 습관이 생겼단다.

 

 

아침 대용으로 먹는 바나나 코너도 들렀다. 가격표를 유심히 살펴보던 진 씨는 "바나나는 다음에 사야겠다"고 했다. 매일 먹기 때문에 적당히 익은 바나나를 찾고 있는데, 가격이 생각보다 높다는 것. 바나나 5~6개 송이가 6000원이 훌쩍 넘었다. 대신 30%나 세일하는 고구마와 표고버섯을 택했다.

 

이날 구매한 품목은 오렌지(8개 1만원), 딸기(1kg 1만원), 고구마(2kg 1만원), 표고버섯(500g 1만 600원) 4가지로 지출금액은 4만원이다. 저녁 반찬거리로 구매한 표고버섯을 제외하면 야채와 과일에 쓴 돈은 3만원정도 된다.

 

백화점에서 장보기를 마친 후 진중현 씨는 “보통 일주일에 두 번 정도 백화점에 방문해 과일과 야채 위주의 장을 보며 평균 지출 금액은 2만 5000원 내외다”며 “과일은 그 때마다 세일하는 품목에 따라 다르게 구입하고, 가끔 신선한 야채나 고기를 세일 할 때 사는 경우도 있다”고 했다.

 

유통 업체 관계자는 “퇴근하고 장을 보면 백화점 매장 마감 시간이랑 겹치기 때문에 좋은 품질의 신선식품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며 “세일 찬스를 잘 활용해 할인마트나 온라인 몰보다 가성비 높은 쇼핑을 하는 똑소리나는 소비자들이 많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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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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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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