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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문일답] “車대체부품 적용..보험료 인하될 수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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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22, 2018, 17:01:21

금감원, 자동차 인증부품 현재 약 630개로 증가 추세
“초기 시장 정착을 위해 공급가격 25% 균일하게 운영”

[인더뉴스 박한나 기자] 금융감독원은 작년 7월부터 보험업계와 함께 자동차의 품질인증 대체부품 활성화 지원을 위한 보험상품 개발을 추진해 왔다. 자동차 수리 때 품질인증 대체부품을 이용하면 부품비를 절약할 수 있어 장기적으로 보험료 인상 요인을 억제할 수 있다.

미국 등 해외의 경우 품질인증 대체부품 이용이 활성화 됐다. 실제로 미국 시장의 경우 자동차 보험수리에 사용되는 부품 전체의 약 20%를 품질인증 대체부품으로 사용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오는 2월부터 자동차보험의 자기차량손해에서 품질인증부품 사용 특약이 적용된다. 다만, 국산차는 제외된다.

다음은 금융감독원 브리핑 내용을 일문일답으로 정리해 봤다.  

▶품질인증 부품 사용 특약 적용 대상(차량)은 얼마나 되나. 

통계를 분석해보니, 현재 기준으로 전체 외제차 약 200만대 중 23%가 품질인증 대체부품을 사용해 수리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5년 자동차관리법에 대체부품 규정이 도입된 이후, 대체부품은 품질인증을 받아야 한다. 

2015년 품질인증을 받은 부품은 2개였지만, 2016년 약 130개, 2017년 12월 말에는 620개, 현재는 약 630개 정도 품질인증을 받았다. 인증 부품이 늘어나는 추세여서 앞으로도 품질인증을 받은 부품수는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OEM부품 가격의 25%를 소비자에게 지급하기로 한 이유는.

품질인증 대체부품 활성화를 위해 협의한 결과, 공급업체들이 제시할 수 있는 가격이 OEM 가격의 25% 수준이었다. OEM부품 가격은 모두 다르지만, OEM부품과 품질인증 대체부품 간의 가격이 25%~30% 차이가 났다.  

이번 자동차 보험 특약을 개발할 때 가격 차이가 25%보다 작더라도 25% 차액을 소비자에게 그대로 보장해주는 방식으로 운영하기로 협의를 완료했다. 초기 시장 정착을 위해서 공급가격을 동일하게 유지해 제도를 운영할 것이고, 가격은 부품업체가 부담하게 될 것이다.  

▶쌍방과실이나 대물사고의 경우에는 품질인증 대체부품 사용 특약이 적용되지 않는데, 그 이유를 부연 설명해달라.

쌍방과실이나 대물사고는 가해자와 피해자, 보험사 등 3자의 법률적 관계에 따라 복잡한 상황이 있을 수 있어 적용이 어렵다. 관계자들이 서로 만족하지 못할 경우에는 또 다른 민원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품질인증 대체부품을 사용할 수 있는 차와 없는 차가 사고가 났을 때 과실비율에 따라 얼마를 돌려줘야 하는지 등 분쟁이 생길 때마다 처리 비용이 더 들 수 있는 것이다. 민원의 소지 없이 바로 실행할 수 있는 부분부터 적용하기 위해 적용대상이 한정됐다.

▶국산차의 경우 적용이 어렵다. 국산차는 완성차제조사가 디자인보호법(특허)를 풀어줘야 하는데 언제쯤 풀릴 것으로 보는가.

금융당국은 상품 측면에서 말할 수 있고, 품질인증 대체부품의 소관부처는 국토교통부다. 국토교통부는 작년 9월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자동차부품협회와 자동차 대체부품 활성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국산차의 품질인증 대체부품 활성안은 국토교통부가 관계기관과 구체적으로 검토해 대책을 내놓을 예정이다.  

▶외제차를 타는 소비자를 제외하고 국산차를 타는 국민은 이번 특약의 기대효과와 무관한 것 아닌가.

국산차를 타는 국민은 당장 얻는 이익이 없어 보일 수도 있다. 이번에 신설된 품질인증 대체부품 특약은 앞으로 시장의 바람직한 목표를 세우고, 금융지원을 시작으로 관계기관들과 소관부처가 협력해 나간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 

▶국내에서 품질인증 대체부품시장이 활성화되지 않은 이유가 소비자 신뢰가 구축되지 않아서라고 보는가.

여러 가지 요인이 있을 수 있다. 그동안 국내 완성차제조사는 OEM부품 광고를 통해 신뢰도를 쌓아왔기 때문에 품질인증대체부품과 OEM부품 간 소비자 신뢰도 격차는 존재하는 것이 사실이다. 자동차 부품시장이 공급 독점시장이라 소비자들이 경험을 못 해 좋은지 나쁜지 모르는 상황도 요인 중 큰 부분이다.   

▶품질인증 대체부품으로 수리를 하는 자동차 정비업체 입장에서 이득이 없어 보인다. 정비업체를 어떤 식으로 유인해 상품을 판매할 것인가.

소비자들이 품질인증 대체부품이 OEM부품과 동등 품질이라고 인지하게 된다면 수요가 많아질 것이다. 주요 제조사의 정비업체뿐만 아니라 일반 정비업체도 OEM부품과 유사한 품질로 판단하고 사용이 늘게 된다면 정비업체의 수익도 올라 선순환 구조가 될 것이다.

▶ 품질인증 대체부품 특약이 소비자들에게 팔리려면 보험 설계사 등 보험사에게도 유인책이 필요해 보이는데.  

보험사 입장에서 유인책은 따로 없지만, 이번 특약을 통해 관계기관들과 협업하면서 소비자들에게 좋은 이미지를 줄 수 있다. 자동차 부품시장의 거품이 빠지도록 도와 선순환을 이끌어 국민에게 이익을 주자는 대의명분에 보험사도 동참한 것이다.   

▶이번 특약으로 보험료 인상요인이 완화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는가.

보험사 입장에서 소비자에게 지급하는 보험금은 같다. 지금 당장은 보험료 변동에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지만, 중장기적으로 품질인증 대체부품 특약이 활성화되면 OEM부품이 가격 경쟁을 통해 부품비 자체가 전반적으로 하락해 보험금과 더불어 보험료도 인하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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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한나 기자 monster1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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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금융 5년간 100조 ‘모두성장프로젝트’…함영주 회장 “생산적금융 대전환”

하나금융 5년간 100조 ‘모두성장프로젝트’…함영주 회장 “생산적금융 대전환”

2025.10.16 12:17:29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하나금융그룹(회장 함영주)이 생산적금융 전환과 포용금융 확대를 위해 2030년까지 5년동안 100조원을 투입하는 '하나 모두성장 프로젝트'를 가동합니다. 하나금융은 은행·증권·카드·캐피탈·보험·자산운용·VC 등 모든 관계사가 참여하는 '경제성장전략TF'를 구축하고 ▲관세피해기업 지원 ▲생산적금융 ▲포용금융 ▲금융소비자보호 ▲디지털금융 주도 ▲전국민 자산관리 지원 등 6개분야에서 전사적 실행계획을 수립했습니다. 먼저 기존 부동산 중심의 자금쏠림을 완화하고 국가전략산업 육성, 벤처·중소·중견기업·지역 발전 등 생산적 투자로 전환하기 위한 84조원 규모의 생산적금융을 공급합니다. 세부적으로 총 150조원 규모로 추진되는 '국민성장펀드' 중 민간·국민·금융권 자금 75조원의 13%인 10조원을 선제적으로 지원합니다. 하나은행·하나증권·하나캐피탈 등 주요 계열사가 협력해 직간접투자 민간기금을 출자하며 인프라·스케일업·인수금융 등 복합 투·융자 자금을 공급할 계획입니다. 기업 성장단계 맞춤형 투자를 하는 ▲모험자본 공급 2조원 ▲민간펀드 결성기여 6조원 ▲첨단산업 투자 1조7000억원 ▲지역균형발전 투자 3000억원 등 10조원 규모로 그룹 자체 투자자금을 별도 조성합니다. 하나은행은 K-방산펀드, 중소기업 R&D펀드 등 첨단산업 성장지원 자금과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투자자금 조성을 맡았습니다. 하나증권은 자본시장 혁신을 위한 모험자본 공급에 주력합니다. VC·자산운용업권 관계사 하나벤처스와 하나대체투자자산운용은 벤처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6조원 규모의 민간펀드 결성을 지원합니다. 국내 유일하게 민간모펀드 운영노하우를 보유한 하나벤처스는 동반성장 기반 벤처생태계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자 민간모펀드를 추가 결성해 총 4조원 규모의 자펀드 조성에 나섭니다. 또 AI·바이오 등 국가전략산업을 육성하는 핵심성장산업대출, 산업단지성장드림대출 등 특판상품을 신설합니다. 기술력이 뛰어난 유망성장기업 지원을 위해 신용·기술보증기금 출연을 확대해 총 50조원 규모의 대출도 병행합니다. 하나금융은 급변하는 글로벌 시장환경 대응에 어려움을 겪는 수출입 중소기업 공급망 강화를 위한 14조원 규모의 금융지원을 비롯해 환리스크 관리, 외국환 컨설팅 등 종합금융서비스도 강화할 계획입니다. 하나금융은 고물가·내수부진으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자영업자 등 민생경제 안정과 금융취약계층 채무부담 경감, 신용회복을 돕기 위해 총 16조원 규모의 포용금융 지원방안을 마련해 속도감 있게 추진합니다. 소상공인·자영업자 대상으로는 경영안정 및 금융비용 완화를 위해 5년간 총 12조원 규모의 금융지원을 합니다. 신용도 낮거나 담보 부족한 지역 소상공인·자영업자에 매년 지역신용보증재단 출연금을 기반으로 1조2500억원 수준의 보증서대출을 공급하는 한편 1조1000억원 규모의 유동성을 지원하는 특판대출도 내놓을 예정입니다. 청년·서민 등 금융취약계층을 대상으로는 5년간 4조원 규모로 포용금융을 지원합니다. 청년을 대상으로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청년새희망홀씨대출, 다자녀가구 교육비 지원 혜택을 제공하는 적금 등 포용금융 신상품도 출시됩니다.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하나 모두성장 프로젝트는 단순한 숫자를 넘어 그룹의 진심을 담은 약속"이라며 "그동안 손쉽게 수익을 내던 기존 방식을 완전히 탈바꿈해 생산적 분야로 자금이 흘러들어가도록 생산적금융 대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최적의 자산 포트폴리오 관리를 통해 자본적정성과 수익성을 견고히 함으로써 '코리아 프리미엄' 시대를 주도하는 금융그룹으로 역할을 다할 것"이라며 "금융을 필요로 하는 모든 이해관계자와 든든한 동반자로서 진정성있게 포용금융을 실천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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