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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칭타오는 잘 나가는데’..롯데주류, 中시장 확대 미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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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21, 2017, 11:11:53

지난 2015년 中진출한 클라우드 이어 ‘피츠 수퍼클리어’ 판매 시작
12월 초 중국 상해서 첫 판매..현지 교민들 상대로 맥주시장 공략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롯데주류의 맥주 '피츠 수퍼클리어'가 중국에 수출된다. 피츠 수퍼클리어는 지난 6월 국내에 첫 선을 보인지 한 달 만에 1500만 병의 판매고를 올리면서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프리미엄 맥주 클라우드에 이어 피츠 수퍼클리어까지 가세해 중국 시장 확대를 노리고 있지만, 걸음마 단계다. 중국에서 롯데주류의 주된 소비층이 현지 교민에 머무르기 때문이다. 반면, 중국의 '칭다오'는 국내 수입맥주 중 가장 많이 찾는 브랜드로 자리 잡았다.


21일 롯데주류(대표 이종훈)에 따르면 지난 10일 '피츠 수퍼클리어'의 첫 수출 물량을 선적하고, 12월 초부터 중국 상해 지역을 시작으로 현지 판매에 나섰다. 피츠 수퍼클리어는 먼저 출시한 프리미엄 맥주 '클라우드'보다 가격이 저렴해 레귤러 맥주 시장을 공략한다.


중국 상해 지역 내 대형마트를 비롯해 주류 전문매장, 편의점, 주점 등에서 판매된다. 롯데주류는 현지 마트에서 시음회를 진행하는 등 적극적 마케팅을 통해 제품 인지도를 높여 점차 판매지역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번에 수출되는 제품은 355ml와 500ml 캔 제품 두 가지로 첫 수출 물량은 355ml와 500ml를 합쳐 약 8만캔 규모다. 클라우드가 지난 2015년 중국에 첫 진출한 데 이어 피츠 수퍼클리어가 두번째다. 다만, 롯데주류의 주소비층은 현지 교민에 그치기 때문에 (맥주의)수출 물량은 매우 미미한 수준이다.


롯데칠성음료의 현지 중국 법인 설립을 통해 시장 공략에 나섰지만, 아직까지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 하고 있다. 중국 시장에 진출한지 10년 이상 됐는데도 불구하고, 현지 시장 확대는 매우 더딘 상황이다.


롯데주류 관계자는 “중국에서 맥주의 경우 수출한지 얼마 안됐고, 현지에 워낙 유명한 주류가 많기 때문에 시장 확대가 만만치 않다”면서 “아직까지 교민들을 대상으로 주로 판매되고 있는데, 향후 장기적으로 시장을 차근차근 넓히는 방안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그 사이 중국의 '칭다오' 맥주는 국내 맥주시장을 깊숙이 침투했다. 과거 칭다오가 가격에 비해 양이 많아 가성비가 좋은 맥주로 먼저 알려졌고, 최근 ‘양꼬치엔 칭타오’라는 말이 유행하면서 판매량이 급증했다. 수입맥주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유럽맥주와 일본맥주 사이에서 '칭다오'가 고개를 내밀었다.


이마트에 따르면 올해 1~3월 수입맥주 판매량에서 칭다오맥주가 유럽 맥주를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중국산 맥주가 1위에 오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현재까지도 유럽맥주인 '하이네켄', '호가든', 일본맥주 '아사히'에 이어 '칭다오'가 제일 많이 찾는 수입맥주로 꼽히고 있다. 


한편, 롯데주류 '피츠 수퍼클리어'는 오는 12월 홍콩과 호주에도 21만캔 가량의 수출을 준비 중이다. 중화권, 오세아니아 지역을 시작으로 동남아지역과 미주지역까지 점차 수출 지역을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

 

롯데주류는 관계자는 “‘피츠 수퍼클리어’가 국내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만큼 해외에서도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했다”며 “중국을 시작으로 점차 수출 지역을 늘리며 ‘클라우드’와 함께 국산 맥주의 우수성을 알려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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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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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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