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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칭타오는 잘 나가는데’..롯데주류, 中시장 확대 미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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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21, 2017, 11:11:53

지난 2015년 中진출한 클라우드 이어 ‘피츠 수퍼클리어’ 판매 시작
12월 초 중국 상해서 첫 판매..현지 교민들 상대로 맥주시장 공략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롯데주류의 맥주 '피츠 수퍼클리어'가 중국에 수출된다. 피츠 수퍼클리어는 지난 6월 국내에 첫 선을 보인지 한 달 만에 1500만 병의 판매고를 올리면서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프리미엄 맥주 클라우드에 이어 피츠 수퍼클리어까지 가세해 중국 시장 확대를 노리고 있지만, 걸음마 단계다. 중국에서 롯데주류의 주된 소비층이 현지 교민에 머무르기 때문이다. 반면, 중국의 '칭다오'는 국내 수입맥주 중 가장 많이 찾는 브랜드로 자리 잡았다.


21일 롯데주류(대표 이종훈)에 따르면 지난 10일 '피츠 수퍼클리어'의 첫 수출 물량을 선적하고, 12월 초부터 중국 상해 지역을 시작으로 현지 판매에 나섰다. 피츠 수퍼클리어는 먼저 출시한 프리미엄 맥주 '클라우드'보다 가격이 저렴해 레귤러 맥주 시장을 공략한다.


중국 상해 지역 내 대형마트를 비롯해 주류 전문매장, 편의점, 주점 등에서 판매된다. 롯데주류는 현지 마트에서 시음회를 진행하는 등 적극적 마케팅을 통해 제품 인지도를 높여 점차 판매지역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번에 수출되는 제품은 355ml와 500ml 캔 제품 두 가지로 첫 수출 물량은 355ml와 500ml를 합쳐 약 8만캔 규모다. 클라우드가 지난 2015년 중국에 첫 진출한 데 이어 피츠 수퍼클리어가 두번째다. 다만, 롯데주류의 주소비층은 현지 교민에 그치기 때문에 (맥주의)수출 물량은 매우 미미한 수준이다.


롯데칠성음료의 현지 중국 법인 설립을 통해 시장 공략에 나섰지만, 아직까지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 하고 있다. 중국 시장에 진출한지 10년 이상 됐는데도 불구하고, 현지 시장 확대는 매우 더딘 상황이다.


롯데주류 관계자는 “중국에서 맥주의 경우 수출한지 얼마 안됐고, 현지에 워낙 유명한 주류가 많기 때문에 시장 확대가 만만치 않다”면서 “아직까지 교민들을 대상으로 주로 판매되고 있는데, 향후 장기적으로 시장을 차근차근 넓히는 방안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그 사이 중국의 '칭다오' 맥주는 국내 맥주시장을 깊숙이 침투했다. 과거 칭다오가 가격에 비해 양이 많아 가성비가 좋은 맥주로 먼저 알려졌고, 최근 ‘양꼬치엔 칭타오’라는 말이 유행하면서 판매량이 급증했다. 수입맥주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유럽맥주와 일본맥주 사이에서 '칭다오'가 고개를 내밀었다.


이마트에 따르면 올해 1~3월 수입맥주 판매량에서 칭다오맥주가 유럽 맥주를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중국산 맥주가 1위에 오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현재까지도 유럽맥주인 '하이네켄', '호가든', 일본맥주 '아사히'에 이어 '칭다오'가 제일 많이 찾는 수입맥주로 꼽히고 있다. 


한편, 롯데주류 '피츠 수퍼클리어'는 오는 12월 홍콩과 호주에도 21만캔 가량의 수출을 준비 중이다. 중화권, 오세아니아 지역을 시작으로 동남아지역과 미주지역까지 점차 수출 지역을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

 

롯데주류는 관계자는 “‘피츠 수퍼클리어’가 국내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만큼 해외에서도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했다”며 “중국을 시작으로 점차 수출 지역을 늘리며 ‘클라우드’와 함께 국산 맥주의 우수성을 알려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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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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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C 자회사 메이드 사이언티픽, 美 프린스턴에 세포치료제 생산 거점 짓는다

GC 자회사 메이드 사이언티픽, 美 프린스턴에 세포치료제 생산 거점 짓는다

2025.08.20 15:52: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GC(녹십자홀딩스)의 미국 자회사 메이드 사이언티픽은 지난 13일(현지시간) 미국 뉴저지주 프린스턴에서 신규 GMP 제조시설과 미국 본사 개소 기념식을 열었다고 20일 밝혔습니다. 이번 시설은 연면적 6만 제곱피트(약 5570㎡) 규모로 조성됐습니다. 이번 행사에는 뉴저지주 노동청장, 주 하원의원, 지방 정부 인사 등 미국 연방·주·지방 정부 관계자와 허일섭 GC 회장, 허용준 GC 대표 등 GC 경영진이 참석했습니다. 미 연방 의원단은 기념 선언문을 전달하며 개소를 축하했습니다. 메이드 사이언티픽은 2022년 GC와 GC셀이 공동 인수한 세포치료제 위탁개발생산(CDMO) 기업으로, 글로벌 상업화 지원 역량 강화를 목표로 지속적인 투자를 이어가고 있는 회사인데요. 이 회사는 1200만 달러 규모 1단계 투자를 통해 시설 업그레이드, 첨단 장비 도입, 업무 시스템 디지털화를 진행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임상부터 상업화까지 전 주기 세포치료제 생산 역량을 갖췄으며, 2단계 확장 시 연간 최대 2000배치를 추가로 생산할 수 있습니다. 프린스턴 시설에는 ISO 7 등급 클린룸 5개, 품질관리 실험실, 공정·분석 개발 기능이 포함됐습니다. ERP, QMS, MES, LIMS 등 글로벌 디지털 관리 시스템을 도입해 개발부터 제조, 품질관리까지 전 과정을 실시간 통합 관리합니다. 이날 행사에서는 FDA 및 유럽 기준을 충족하는 추가 GMP 클린룸 확장 계획도 발표됐습니다. 고속 자동화 기술이 적용된 확장 시설이 완공되면 프린스턴 본사는 세포치료제 임상·상업 생산의 핵심 거점으로 자리잡게 됩니다. 필 머피 뉴저지 주지사는 “이번 시설은 지역 일자리를 창출하고 차세대 세포치료제를 공급하는 동시에 뉴저지 혁신경제 성장을 가속화할 것”이라며 적극 지원 의지를 피력했습니다.. 사이드 T. 후세인 메이드 사이언티픽 대표는 “이 시설은 임상부터 상업화까지 한곳에서 지원할 수 있는 인프라와 세계적 생산 역량을 제공한다”며 “파트너들의 혁신 치료제 상업화를 뒷받침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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