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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국내은행 당기순익 3.1兆..전년比 6000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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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15, 2017, 12:11:00

금감원, 국내은행 3분기 영업실적 발표..순이자마진 확대 따른 이자이익 증가 요인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올해 3분기 국내은행이 벌어들인 수익은 총 3조 1000억원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6000억원 증가한 수치다. 순이자마진 확대에 따른 이자이익 증가가 주요인이라는 분석이다.

금융감독원(원장 최흥식)은 국내은행의 2017년 3분기 영업실적(잠정)을 15일 발표했다. 당기순이익(대손준비금 전입 전) 3조 1000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2조 5000억원보다 6000억원 증가(26.4%)했다.

당기순이익이 증가한 이유는 순이자마진(NIM) 확대 요인이 크게 작용했다. 일부기업의 구조조정 추진 등으로 작년보다 대손비용이 6000억원 증가했지만, 이자이익은 1조원이 더 늘었다. 작년 3분기 1.54%였던 순이자마진은 올해 3분기 1.66%를 기록해 0.12%p 상승했다.

일반은행(시중·지방·인터넷은행)의 순이익은 2조 1000억원으로 전년 동기와 동일했다. 하지만, 농협·기업은행 등 특수은행의 순이익은 영업외이익(5000억원) 등의 증가로 지난해보다 6000억원 상승한 1조원을 기록했다.

주요 손익비율을 보면, 3분기 국내은행의 총자산순이익률(ROA) 0.52%로 전년 동기(0.43%) 대비 0.09%p 상승했다. 자기자본순이익률(ROE)도 1.28%p 상승한 6.68%를 나타냈다. 

다만, 일반은행과 특수은행 간 ROA와 ROE의 상승률은 차이가 났다. 일반은행의 ROA와 ROE는 각각 0.56%, 7.50%로 전년 동기와 유사한 수준(ROA 동일, ROE 0.11%p 증가)이었던 반면, 특수은행의 ROA, ROE는 0.45%, 5.37%로 전년 동기 대비 0.25%p(ROA), 3.07%p(ROE) 상승했다.

이익구성별 현황으로는 이자이익이 9조 600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조원 상승했고, 비이자이익은 1조 6000억원을 기록해 지난해와 동일한 수준을 유지했다. 비용인 판관비(판매·관리비)는 일부은행의 명예퇴직금 지급 등으로 지난해보다 4000억원 상승한 5조 5000억원을 기록했다. 

이밖에 대손비용은 일부 기업의 구조조정 추진 등의 영향을 받아 6000억원 증가한 1조 5000억원을 나타냈고, 영업외 손익은 199억원으로 지난해 대비 5000억원 증가해 흑자전환했다. 이는 전년 동기 인식된 자회사 투자지분 손실(5000억원) 효과가 소멸된 데 주로 기인한다.

이와 관련 금감원 관계자는 “지난해 3분기 산업은행이 자회사인 대우조선해양 주식에 대한 손상차손 5765억원을 인식해 영업외 손익에서 적자가 났다”며 “올해는 이러한 손실 효과가 사라져 영업외 손익이 흑자전환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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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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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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