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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주 세계화 본격화’..하이트진로, 베트남서 포차 오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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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10, 2017, 17:10:33

베트남 하노이에 ‘하이트진로포차’ 1호점 오픈..참이슬로 소주 세계화 나설듯
국내선 연이은 적자로 맥주공장 1곳 매각..“2020년까지 20개 지점 확대할 것”

[인더뉴스 조은지 기자] 하이트진로가 해외 시장에 눈을 돌리고 있다. 최근 베트남 수도 하노이 시내에 한국식 실내포차 콘셉트인 '하이트진로포자' 1호점을 오픈해 외식업에 첫 진출했다. 하이트진로포차를 통해 '참이슬' 등 한국 주류 알리기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최근 하이트진로는 국내 시장에서 연이은 적자로 인해 3개 맥주공장(강원, 전주, 마산) 중 한 곳을 매각키로 결정했다. 수입맥주 인기 상승과 더불어 신제품 경쟁 등으로 국내 주류 시장 경쟁은 더욱 치열해진 탓이다. 맥주부문 생산효율화를 위해 국내 시장 축소를 결정한 반면, 해외 시장을 더욱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10일 하이트진로에 따르면 작년 설립한 현지법인 하이트진로베트남은 수도 하노이 시내에 한국식 실내포차 ‘하이트진로포차(이하 진로포차)’ 1호점을 오픈했다. 진로포차는 지난 6일부터 프리오픈(Pre-open) 상태며 이날부터 정식 운영된다.


하이트진로베트남은 지난해 하반기 팝업스토어를 운영한 경험을 바탕으로 현지인이 선호하는 형태의 인테리어와 메뉴 등을 고려해 만들어진 한국식 주점이다. 한국식 실내포차를 모티브로 한 진로포차는 매장의 특색을 살리면서 소주 브랜드 진로와 참이슬 홍보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진로포차 1호점은 현지에서 8개의 한국음식점을 운영하고 있는 한국인 사업가와 제휴로 운영된다. 하이트진로베트남은 2018년 진로포차 2호점을 열고 2020년까지 20개 지점으로 확대해 프랜차이즈로 사업을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반대로 하이트진로는 국내에서 부진을 겪고 있다. 지난 2014년부터 올해까지 4년 연속 적자를 지속해오고 있는 데다 현재 누적 적자규모도 1000억원에 달한다. 특히 맥주 생산성이 크게 떨어지고 있는 가운데, 작년 맥주공장 가동률은 44%로 절반 이하 수준이다. 내년 상반기까지 맥주 공장 한 곳을 매각하기로 했다.


하이트진로는 부진한 국내 시장을 축소하는 대신 해외시장 넓히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하이트진로가 향후 국내 시장 대신 해외시장을 주로 공략할 것이라는 의견이 나온다. 다만, 하이트진로는 동남아시장 진출은 오랫동안 준비해온 계획을 실행에 옮긴 것이라는 입장이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원래 소주의 세계화와 동남아시장 진출은 지속적으로 계획해 온 일이며, 수출도 꾸준히 하고 있다”면서 “진로포차는 작년 베트남 현지법인을 설립할 때부터 예정된 일로, 국내공장 매각과는 직접적인 관계는 없다”고 말했다.


하이트진로베트남의 올해 상반기 매출액은 293만 달러로 지난해 연간 매출액인 252만 달러를 넘어섰으며 올해 연간 매출액도 전년의 2배 가까이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현지 주요 인구인 2030세대를 주 타겟으로 성공적인 현지화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한국 주류문화를 정착시킬 계획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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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은지 기자 cho.eunji@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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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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