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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 ‘손목치기’ 등 보험사기 혐의자 73명 적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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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10, 2017, 12:10:00

적발건수 512건·피해액 4억 4000만원..“보험사기로 인한 車보험료 할증 피해 구제할 것”

[인더뉴스 박한나 기자] #. 물리치료사인 30대 남성 B씨는 2013년 11월부터 2016년 4월 중 총 6회에 걸쳐 손목치기 등 고의 신체접촉 사고를 야기해 보험금 2100만원을 편취했다. B씨 자신의 직업을 이용해 손목치기 사고와 인과관계가 없는 목, 등 부위에 대해서도 외래 148회에 달하는 과잉 치료를 받았다. 


손목치기 등 고의 신체접촉 사고로 보험소비자에게 피해를 입힌 사기혐의자 73명이 적발됐다. 적발 건수는 512건이며 보험금 편취금액은 총 4억 4000만원에 달한다.


금융감독원(원장 최흥식)은 2010년 1월부터 올해 3월 중 손목치기 등 보험사고를 반복적으로 유발해 보험금을 편취한 사기혐의자 총 73명을 적발해 경찰에 통보했다고 10일 밝혔다. 

 

적발 건수는 512건이며 피해액은 4억 4000만원으로 나타났다. 1인당 평균 7건, 보험금 600만원을 편취했다. 1인당 최고 보험금 편취액은 2200만원이었고, 최다 건수는 23건이었다.


혐의 유형은 손목치기가 194건(37.9%)로 가장 많고, 오토바이와 자전거에 의한 차량 추돌이 85건(16.6%), 후진차량 접촉 사고 60건(11.7%), 발목치기 24건(4.7%) 등이다. 남성이 94.5%(69명)로 대부분이고 경기도 지역에서 32%(164건)가 발생했다. 


손목치기는 좁은 골목길에서 서행하는 차량 등에 보행자가 고의로 손목, 팔, 다리 등 신체를 차량에 부딪혀 보험금을 편취하는 고의 신체접촉 보험사기를 의미한다. 발목치기는 정차중인 차량이나 서행하는 차량의 바퀴 아래에 발을 슬쩍 집어 넣어 쓰러지는 수법이다.


보험사기의 주요 특징은 목격자나 CCTV가 없는 후미지고 좁은 골목길 또는 중앙선이 없고 차도나 보도의 구분이 없는 생활도로에서 주로 발생한다는 것이다. 보험사기자는 큰 부상을 피하기 위해 서행으로 주행하거나 후진하는 차량, 주차 전후의 차량, 운전자 시야의 사각지대에 부딪힌다. 


이후 보험사기자는 신체 중 손목, 팔, 무릎, 다리 등을 부딪혀 대부분 염좌와 좌상 등의 가벼운 진단명으로 치료를 받는다. 경미한 사고와 소액의 보험금 등에 보험회사의 심사가 소홀한 점을 악용해 보험금을 편취하는 수법이다. 


금감원은 사기혐의자 73명을 경찰에 통보하고 수사를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이와 관련해 자동차보험료 할증 등 피해를 입은 보험소비자 구제를 위해 해당 보험회사의 환급실태를 점검할 계획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사고가 났을 경우에는 운전자가 현장에서 직접 처리하기 보다는 보험회사에 접수해 처리하면 사고 조사과정에서 보험사기자의 과거 사고이력 등을 확인할 수 있어 적절한 대응이 가능하다”며 “보험사기로 의심되는 사고에 대해서는 금감원 보험사기신고센터에 신고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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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한나 기자 monster1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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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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