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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 김용범 부위원장 FSB 베를린 총회 참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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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09, 2017, 14:10:36

FSB 운영방향·규제개혁 성과 평가·사이버 보안 이슈 점검 등 내년 아르헨티나 G20 보고과제 논의

[인더뉴스 박한나 기자]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금융안정위원회(FSB, Financial Stability Board)에 참석했다. 그는 회원국들에게 글로벌 금융시스템 건전성 강화와 성장 모멘텀 유지의 조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하며 지속가능한 경제 성장을 돕는 금융의 역할을 강조했다. 

금융위(위원장 최종구)는 지난 6일 김용범 금융위 부위원장이 FSB 베를린 총회에 한국측 대표로 참석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베를린 총회에는 24개국과 EU의 중앙은행, 금융당국·금융규제 국제기준 제정기구(BCBS, IOSCO 등)의 최고책임자들이 자리를 함께 했다.

FSB는 Mark Carney 영란은행 총재를 의장으로, 2008년 금융위기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설립된 글로벌 금융규제 논의체다. G20의 요청에 따라 글로벌 금융시스템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국제기준과 권고안을 개발한다. 

이번 회의는 지난 7월 함부르크 G20 정상회담 이후 처음으로 개최된 총회로, 내년도 아르헨티나 G20 보고과제를 주로 논의했다. 논의 내용은 ▲2017·2018년 FSB 운영방향 ▲규제개혁 성과 평가 ▲사이버 보안 이슈 점검 ▲금융회사 위규행위 대응방안 등이다. 

FSB 회원들은 2017·2018 FSB 운영방향에 대해 위기 이후 추진해온 금융규제 개혁 작업이 거의 완수된 것으로 평가했다. 일부 주요 정책과제들이 완전하게 도입되지는 않은 것으로 진단하며, 합의된 과제의 이행 확보와 지속적 점검의 중요성에 공감했다. 

또한, FSB는 규제개혁 성과에 대한 평가 작업을 논의했다. G20 정상들은 함부르크 정상회담에서 추진해온 금융규제 개혁의 성과를 평가하기 위한 ‘정책 평가 체계’를 승인했다. FSB는 첫 번째 과제로 ‘장외파생상품의 중앙청산 유인체계’ 평가 작업을 진행중이며, 2018년 하반기에 완료할 계획이다. 

추가 평가과제로는 ‘금융개혁이 금융 중개에 미치는 영향’이 선정됐다. 아르헨티나 G20 정상회의 전에 ‘인프라 투자 자금조달 동향’을 완료할 계획이다. 다양한 자금조달 방법별·차주별·국가별 자금중개 동향에 대한 점검도 나누어 진행할 예정이다. 

김용범 금융위 부위원장은 “그간 금융시장 안정과 위기예방을 위해 추진해온 금융규제개혁 과제들이 한정된 자금을 적재적소에 배분하는 금융 본연의 기능에 미친 영향을 점검하는 것”이라며 “한국 신정부가 추진중인 생산적 금융, 포용적 금융과도 일맥 상통하는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FSB는 G20의 요청에 따라 진행해온 사이버 보안 문제 대응을 위해 각국 규제·감독체제에 대한 현황조사 결과 등을 논의했다. 사이버 리스크가 금융안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지속 점검할 계획이다. 

김용범 금융위 부위원장은 “북핵 금융시장 리스크와 관련해 한국 정부는 주요국과의 긴밀한 공조를 통해 긴장 완화와 경제・금융시장 안정성 확보를 노력하고 있다”며 “금융시장의 새로운 잠재 위험요인에 강화된 모니터링을 운영하고 국제 공조를 통한 선제적 대응방안 모색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FSB는 금융회사의 위법・위규행위 방지를 위한 지배구조 개선방안에 대해 논의하며 조만간 발표예정인 ‘주요 지표금리 개혁 경과 보고서’를 승인했다. 이 보고서는 2014년 FSB가 LIBOR 조작사건과 은행간 조달시장 축소를 계기로 주요 지표금리(LIBOR, EURIBOR, 통칭 ‘IBOR’) 강화와 무위험 지표금리(RFR, risk-free benchmark rate) 개발을 권고한다. 

한편, FSB는 이번 총회에서 2018년 1월 Svein Adresen 사무총장의 임기 만료에 따라 Dietrich Domanski BIS 통화경제국 부국장을 후임으로 선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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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한나 기자 monster1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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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스트 중국, 포스트 초코파이’ 찾아라…‘글로벌 오리온’의 과제

‘넥스트 중국, 포스트 초코파이’ 찾아라…‘글로벌 오리온’의 과제

2025.07.30 06: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오리온이 ‘K스낵’ 열풍을 타고 거침없는 질주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지난해 창사 이래 연매출 첫 3조원을 돌파했고 올해 상반기도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 중입니다. 초코파이를 필두로 메가 브랜드들이 전 세계에서 고르게 활약한 덕분입니다. 해외 시장 성장세에 힘입어 오리온은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중장기 목표로 내걸었습니다. 다만, 오리온이 글로벌 식품 기업으로 한 단계 더 도약하려면 구조적 한계를 뛰어넘는 변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소비가 둔화하는 중국 시장에 대한 의존도가 여전히 높고 제품 포트폴리오 역시 초코파이에 편중돼 있기 때문입니다. ‘넥스트 차이나, 포스트 초코파이’를 발굴해 글로벌 무대에서 입지를 공고히 하는 게 오리온의 과제로 떠오르고 있는 겁니다. 오리온 최대 시장 중국, 소비 둔화 직면..‘넥스트 차이나’ 고민 30일 업계에 따르면 오리온은 지난해 매출이 전년 대비 6.6% 오른 3조1043억원을 기록해 이른바 ‘매출 3조 클럽’에 가입했습니다. 영업이익은 5436억원으로 전년보다 10.4% 증가했습니다. 연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3조원, 5000억원을 넘긴 건 지난해가 처음입니다. 올해 상반기 역시 반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1조5856억원)을 내며 순항 중입니다. 전 세계적인 경기 침체와 설탕·카카오 등 원재료 가격 폭등 여파에도 오리온 실적을 떠받친 건 해외법인입니다. 오리온은 지난 1993년 중국 북경 현지사무소 개설을 시작으로 현재 5개국에 18개의 생산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지난해 법인별 매출은 중국 1조2701억원, 한국 1조976억원, 베트남 5145억원 순으로 집계됐습니다. 해외법인 매출 비중은 65%를 넘어섰습니다. 중국은 오리온 그룹 전체 매출의 40%, 해외법인 중에서는 63% 비중을 차지하는 핵심 시장입니다. 중국에 일찌감치 진출한 오리온은 1700여개 경소상과 거래해 간접영업체계를 정착시키고 현금 결제 시스템을 구축해 성장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오!감자 토마토맛’, ‘꼬북칩 마라새우맛’ 등 현지화에도 공을 들인 결과 2011년 이후 중국에서 10차례 이상 브랜드 파워 지수 1위에 올랐습니다. 문제는 최근 중국 소비 시장이 둔화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세계은행·맥킨지 등에 따르면 올해 중국 소비 증가율(예상치)은 2.4%로 GDP 증가율(4~5%) 대비 턱없이 낮은 실정입니다. 소비 판매도 매월 등락을 반복하며 저성장 정체 흐름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올 2분기 오리온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0.4% 줄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는 중국 시장에서 사업을 영위하는 한국 식품·소비재 기업들이 중국 시장 의존도를 조정하고 새로운 성장 거점을 찾는 흐름과 맞닿아 있습니다. 국내 주요 식음료 기업 중 중국 매출 비중이 가장 높은 오리온이 해외 법인을 중심으로 기존 시장 경쟁력 확대와 신규 시장 진출에 속도를 내는 것도 같은 맥락입니다. 대신, 급성장 중인 베트남과 러시아 시장에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에서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세를 지키고 있으며 베트남에서 초코파이는 시장 점유율이 60%에 달합니다. 포트폴리오 다변화 시도는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2020년 48%에 달했던 중국 매출 비중은 지난해 41%로 줄어든 반면 같은 기간 베트남은 12→16%, 러시아는 4→7%로 늘었습니다. 초코파이 ‘글로벌 1등 K스낵’이지만 신라면·불닭볶음면 절반 수준 오리온은 연매출이 1000억원을 넘는 일명 ‘메가 브랜드’를 9개 보유하고 있습니다. 1등은 단연 초코파이입니다. 오리온 초코파이는 1974년 출시 이후 누적 판매량 500억개, 누적 매출 8조원을 넘기며 세계인이 즐기는 대표 K스낵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현재 60개국에서 총 24종의 초코파이가 판매되고 있습니다. 단일 브랜드로 글로벌(국내외) 연매출이 5000억원을 넘기는 제품은 손에 꼽힙니다. 대표적으로 CJ제일제당 비비고만두가 1조2000억원 이상, 농심 신라면이 1조2000억원 이상, 삼양식품 불닭볶음면이 약 1조원 이상을 벌고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 뒤를 초코파이가 잇고 있습니다. 지난해 초코파이 글로벌 매출은 5827억원으로 6000억원에 육박했습니다. 또한, 장기적으로는 새로운 성장축 발굴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실제 오리온의 메가 브랜드 2위인 오감자 연매출은 2840억원으로 초코파이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합니다. 그마저도 2000억원 이상이 중국 매출입니다. 스윙칩(1930억원), 예감(1500억원) 등 글로벌 매출도 1000억원 이상이 중국에서 나옵니다. 오리온은 최대 시장인 중국은 고성장 채널 위주로 제품 출고를 늘리는 한편 베트남과 러시아, 인도 등에는 현지인 입맛을 반영한 초코파이를 선보이며 점유율을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초코파이 외 다른 제품들도 판매량을 높여 메가 브랜드 라인업을 넓힌다는 게 오리온의 구상입니다. 미국을 중심으로 세력을 확장하고 있는 꼬북칩도 ‘포스트 초코파이’의 유력 후보입니다. 초코파이 매출은 해마다 늘고 있지만 국가별 비중은 조금씩 달라지고 있습니다. 2020년부터 2024년 사이 초코파이 글로벌 매출에서 중국 비중은 46%에서 33%로 줄었고 한국 비중도 19%에서 16%로 떨어졌습니다. 반면 같은 기간 베트남 비중은 19%에서 21%로, 인도는 1%에서 3%로 증가했습니다. 특히 러시아에서의 성장세가 가파릅니다. 오리온은 모든 법인 중 러시아에서 가장 많은 12종의 초코파이를 생산·판매하고 있습니다. 초코파이 매출에서 러시아 비중은 2020년 16%에서 지난해 28%로 두 배 가까이 커지며 중국(33%)과 대등한 수준까지 올라왔습니다. 차와 케이크를 즐기는 러시아에서 초코파이는 말 그대로 ‘없어서 못 팔 지경’입니다. 한 식품업계 관계자는 “오리온 하면 대표적으로 떠오는 게 초코파이인데 글로벌 회사라고 얘기하려면 특정한 브랜드 하나만 가지고는 쉽지 않을 것”이라며 “다른 제품들도 함께 키워 제2의 초코파이와 같은 브랜드가 나오기를 바랄 것이고 그에 맞춰 전략을 짜는 게 오리온의 과제이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습니다. 국내외 생산시설 구축에 8300억 투자..성장 열쇠는 역시나 ‘해외’ 오리온은 늘어나는 K스낵 수요에 맞춰 생산능력 확대에 주력할 방침입니다. 향후 2년 내 글로벌 생산시설 구축에만 8300억원을 투자합니다. 국내에는 4600억원을 들여 2027년 6월까지 충북 진천에 생산·포장·물류가 통합된 진천통합센터를 세웁니다. 완공 시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까지 늘어납니다. 베트남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 스낵 생산 라인 증설에 나섭니다. 제3공장에는 1300억원을 투자해 생산능력을 지금보다 20% 수준 확대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초코파이, 생감자 스낵에 이어 올해 쌀과자 시장 점유율 1위로 꿰찬다는 각오입니다. 러시아의 경우 올 1분기 기준 공장 가동률이 120%를 넘어섬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로 파이·비스킷·스낵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완공 시 연간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될 전망입니다. 인도에는 100억원을 투자해 초코파이 생산라인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전 세계인 모두가 오리온 초코파이를 고유의 맛뿐만 아니라 정서적 가치까지 즐기는 제품으로 키워나가는 중”이라며 “꼬북칩, 알맹이젤리 등 각국 소비자 취향에 맞춘 다양한 맛과 식감의 제품도 선보이며 초코파이를 잇는 글로벌 브랜드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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