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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 가입 전 필수 체크리스트 5가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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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31, 2017, 12:08:13

금감원, 보험가격지수·불완전판매비율·지급여력비율 등등 제시..생·손보협회 홈페이지와 ‘파인’에서 확인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서울에 사는 주부 A씨는 가격이 저렴하고 보장범위도 넓다는 보험설계사의 말을 듣고 종신보험에 가입했다. 며칠 후 상품설명서를 읽다가 ‘보험가격지수’라는 용어가 눈에 띄어 가입한 상품의 보험가격지수를 검색해보니, 125로 평균가격보다 약 25% 비싸다는 사실을 알고 가입을 후회했다.

암보험 등의 보장성보험은 보장내용에 따라 상품이 다양하고 보험사마다 사업비 수준도 달라 단순 가격비교가 어렵다. 이런 경우 ‘보험가격지수’로 비교하면 상대적인 보험료 수준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금융감독원(원장 진웅섭)은 ‘금융꿀팁 200선’의 64번째 순서로 ‘보험가입시 체크해 보면 유익한 5가지 지표’를 31일 소개했다. 위 사례의 보험가격지수를 포함해 ▲불완전판매비율 ▲보험금 부지급률 ▲소송공시 ▲지급여력비율 등이 있다.

먼저 보험가격지수는 각 보험사별 동일 유형 상품의 평균적인 가격을 100으로 하고, 이를 기준으로 해당 보험사 상품의 가격 수준을 나타낸 지표다. 예를 들어, 보험가격지수가 80인 상품은 동일 유형 상품의 평균가격 대비 20% 저렴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만, 상품별 구체적인 보장범위 등의 차이는 고려해야 한다. 

불완전판매비율은 새로 체결된 보험계약 중 소비자가 중요 사항에 대한 설명을 듣지 못했거나, 판매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로 인해 계약이 해지되거나 무효가 된 비율이다. 이 비율은 판매채널별(설계사, 홈쇼핑, 텔레마케팅 등)로 확인이 가능하다. 

금감원 관계자는 “같은 보험상품이라도 어떠한 채널을 통해 가입하느냐에 따라 불완전판매비율이 달라진다”며 “따라서 채널별 현황도 알아두는 게 좋다”고 조언했다.

보험금 부지급률이란 소비자가 보험사에 보험금을 청구한 건 중 보험금이 지급되지 않은 비율을 뜻한다. 이 비율이 높은 보험사는 그렇지 않은 보험사에 비해 보험금 지급에 인색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하지만, 여기에는 보험사가 정당한 사유(약관 위반 등)로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은 건도 포함돼 있어 유의해야 한다.

소송공시를 통해서는 보험사별 보험금 청구·지급 관련 소송제기 횟수와 결과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소송건수가 많고 보험사가 패소한 비율이 높다면, 해당 보험사는 소송을 남용했을 가능성이 있다. 

마지막으로 지급여력비율(RBC, Risk Based Capital)은 보험사가 보험금을 지급할 여력을 충분히 갖추고 있는지를 숫자로 나타낸 것이다. 보험사의 RBC가 100%라는 것은 모든 보유 계약의 보험금을 지급할 만큼만 자금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RBC는 높으면 높을수록 좋다.  

금감원 관계자는 보험가격지수와 불완전판매비율, 보험금 부지급률, 소송공시 등은 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 홈페이지를 방문해 ‘공시실’ 메뉴에서 찾아볼 수 있다”며 지급여력비율의 경우에는 ‘파인(fine.fss.or.kr)’에 접속해 ‘금융회사 핵심경영지표’에서 확인하면 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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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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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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