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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 가입 전 필수 체크리스트 5가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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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31, 2017, 12:08:13

금감원, 보험가격지수·불완전판매비율·지급여력비율 등등 제시..생·손보협회 홈페이지와 ‘파인’에서 확인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서울에 사는 주부 A씨는 가격이 저렴하고 보장범위도 넓다는 보험설계사의 말을 듣고 종신보험에 가입했다. 며칠 후 상품설명서를 읽다가 ‘보험가격지수’라는 용어가 눈에 띄어 가입한 상품의 보험가격지수를 검색해보니, 125로 평균가격보다 약 25% 비싸다는 사실을 알고 가입을 후회했다.

암보험 등의 보장성보험은 보장내용에 따라 상품이 다양하고 보험사마다 사업비 수준도 달라 단순 가격비교가 어렵다. 이런 경우 ‘보험가격지수’로 비교하면 상대적인 보험료 수준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금융감독원(원장 진웅섭)은 ‘금융꿀팁 200선’의 64번째 순서로 ‘보험가입시 체크해 보면 유익한 5가지 지표’를 31일 소개했다. 위 사례의 보험가격지수를 포함해 ▲불완전판매비율 ▲보험금 부지급률 ▲소송공시 ▲지급여력비율 등이 있다.

먼저 보험가격지수는 각 보험사별 동일 유형 상품의 평균적인 가격을 100으로 하고, 이를 기준으로 해당 보험사 상품의 가격 수준을 나타낸 지표다. 예를 들어, 보험가격지수가 80인 상품은 동일 유형 상품의 평균가격 대비 20% 저렴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만, 상품별 구체적인 보장범위 등의 차이는 고려해야 한다. 

불완전판매비율은 새로 체결된 보험계약 중 소비자가 중요 사항에 대한 설명을 듣지 못했거나, 판매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로 인해 계약이 해지되거나 무효가 된 비율이다. 이 비율은 판매채널별(설계사, 홈쇼핑, 텔레마케팅 등)로 확인이 가능하다. 

금감원 관계자는 “같은 보험상품이라도 어떠한 채널을 통해 가입하느냐에 따라 불완전판매비율이 달라진다”며 “따라서 채널별 현황도 알아두는 게 좋다”고 조언했다.

보험금 부지급률이란 소비자가 보험사에 보험금을 청구한 건 중 보험금이 지급되지 않은 비율을 뜻한다. 이 비율이 높은 보험사는 그렇지 않은 보험사에 비해 보험금 지급에 인색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하지만, 여기에는 보험사가 정당한 사유(약관 위반 등)로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은 건도 포함돼 있어 유의해야 한다.

소송공시를 통해서는 보험사별 보험금 청구·지급 관련 소송제기 횟수와 결과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소송건수가 많고 보험사가 패소한 비율이 높다면, 해당 보험사는 소송을 남용했을 가능성이 있다. 

마지막으로 지급여력비율(RBC, Risk Based Capital)은 보험사가 보험금을 지급할 여력을 충분히 갖추고 있는지를 숫자로 나타낸 것이다. 보험사의 RBC가 100%라는 것은 모든 보유 계약의 보험금을 지급할 만큼만 자금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RBC는 높으면 높을수록 좋다.  

금감원 관계자는 보험가격지수와 불완전판매비율, 보험금 부지급률, 소송공시 등은 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 홈페이지를 방문해 ‘공시실’ 메뉴에서 찾아볼 수 있다”며 지급여력비율의 경우에는 ‘파인(fine.fss.or.kr)’에 접속해 ‘금융회사 핵심경영지표’에서 확인하면 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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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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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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