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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마트, 中법인에 3400억원 긴급 자금 투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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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31, 2017, 13:08:51

홍콩 롯데쇼핑 비즈니즈서 3억달러 채권 발행..지난 3월에 이어 두 번째 수혈
3400억원 중 1000억원을 운영자금으로 쓰일 계획..112개 점포 중 87개 문닫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롯데마트가 중국법인에 3400억원(3억달러)규모 운영자금을 투입한다. 롯데마트는 지난 3월부터 중국 정부의 사드 보복(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보복으로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번 긴급자금 수혈로 인해 12월까지 운영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롯데마트는 31일 수출입은행을 보증사로 홍콩 롯데쇼핑 비즈니스 매니지먼트가 3억달러 채권을 발행했다고 밝혔다. 이 자금은 중국 현지 롯데그룹 유통 법인들의 지주사 역할을 하는 홍콩 롯데쇼핑 홀딩스를 통해 대여될 예정이다. 앞서 롯데마트는 지난 3월 3600억원 규모의 자금을 수혈한 바 있다.


롯데마트는 3억 달러 가운데 2억 1만달러(2400억원)를 현지 단기 차입금 상환에 쓰고, 나머지 9000만달러(1000억원)를 운영자금을 활용할 계획이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이번 자금 조달로 기존 단기성 차입금을 정리하는 만큼 안정적으로 사업을 운영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중국 롯데마트는 (중국) 정부의 사드 배치에 따른 보복으로 현재 112개 점포 중 87개 점포의 영업이 중단된 상태다. 영업 중인 점포의 경우도 매출이 작년보다 80%가량 감소해 피해가 막심한 상황이다. 지난 3월 이후 6개월이 넘도록 이어지는 사드 보복으로 롯데마트의 피해액 규모는 약 5000억원에 달한다.


만일 이 같은 상황이 올해 연말까지 이어지면 피해액 규모는 약 1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롯데마트는 현재까지 “중국법인 철수는 검토하고 있지 않는다”는 입장이어서 사드 배치 관련 올해 연말까지 한-중간의 관계가 회복될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하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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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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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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