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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마트, 中법인에 3400억원 긴급 자금 투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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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31, 2017, 13:08:51

홍콩 롯데쇼핑 비즈니즈서 3억달러 채권 발행..지난 3월에 이어 두 번째 수혈
3400억원 중 1000억원을 운영자금으로 쓰일 계획..112개 점포 중 87개 문닫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롯데마트가 중국법인에 3400억원(3억달러)규모 운영자금을 투입한다. 롯데마트는 지난 3월부터 중국 정부의 사드 보복(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보복으로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번 긴급자금 수혈로 인해 12월까지 운영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롯데마트는 31일 수출입은행을 보증사로 홍콩 롯데쇼핑 비즈니스 매니지먼트가 3억달러 채권을 발행했다고 밝혔다. 이 자금은 중국 현지 롯데그룹 유통 법인들의 지주사 역할을 하는 홍콩 롯데쇼핑 홀딩스를 통해 대여될 예정이다. 앞서 롯데마트는 지난 3월 3600억원 규모의 자금을 수혈한 바 있다.


롯데마트는 3억 달러 가운데 2억 1만달러(2400억원)를 현지 단기 차입금 상환에 쓰고, 나머지 9000만달러(1000억원)를 운영자금을 활용할 계획이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이번 자금 조달로 기존 단기성 차입금을 정리하는 만큼 안정적으로 사업을 운영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중국 롯데마트는 (중국) 정부의 사드 배치에 따른 보복으로 현재 112개 점포 중 87개 점포의 영업이 중단된 상태다. 영업 중인 점포의 경우도 매출이 작년보다 80%가량 감소해 피해가 막심한 상황이다. 지난 3월 이후 6개월이 넘도록 이어지는 사드 보복으로 롯데마트의 피해액 규모는 약 5000억원에 달한다.


만일 이 같은 상황이 올해 연말까지 이어지면 피해액 규모는 약 1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롯데마트는 현재까지 “중국법인 철수는 검토하고 있지 않는다”는 입장이어서 사드 배치 관련 올해 연말까지 한-중간의 관계가 회복될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하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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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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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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