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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에셋 아이올, 방문자 100만명 돌파..향후 과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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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18, 2017, 14:07:50

작년 12월 출시 후 반 년 만의 기록..‘보험다모아’보다 2배 빠른 속도
판매건수 생보 CM채널 추월..“모바일 전용 상품 지속 확보가 관건”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미래에셋생명 계열 모바일 독립보험대리점(General Agency, GA)인 ‘아이올(i-ALL)’이 출시 반 년 만에 방문자 수 100만명을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출시 1년이 지나서야 100만명을 넘긴 ‘보험다모아’와 비교해 두 배 가량 빠른 속도다. 

현재 월 판매 건수도 주요 보험사들의 CM채널 판매량을 뛰어 넘었다. 판매채널 확보에 목마른 중소형 보험사들과의 판매 제휴가 주효했다는 평가다. 하지만, 아직 판매 상품 수가 적고, 특정 상품에 매출이 치우쳐 있어 상품군을 늘려 이를 매출처를 분산해야 하는 숙제가 남아 있다.

18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아이올’은 지난 달 중순을 기점으로 앱(App) 방문자수 100만명을 넘어선 것으로 알려졌다. 작년 12월에 출시한 이후 6개월 만에 거둔 성과다.

아이올은 업계 최초 모바일 특화 보험대리점(GA)으로, 소비자는 스마트폰 앱을 통해서만 보험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현재 해외여행보험, 홀인원(골프)보험, 운전자보험, 치아보험, 실버암보험 등을 판매 중이다.    

아이올의 방문자 수 증가세는 지난 2015년 11월 말에 출시해 약 1년 만에 방문자 수 104만명을 기록한 ‘보험다모아’보다 훨씬 빠르다. 보험다모아가 금융당국·보험업계가 손을 잡고 대대적인 홍보를 감행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아이올의 성과는 꽤 의미가 크다는 반응이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아이올의 경우 출시 이후 눈에 띄는 홍보 활동을 펼치지 않은 것으로 안다”며 “그럼에도 방문자 수가 100만명을 넘은 것을 보면 스마트폰 이용이 활발한 젊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조용히 입소문을 탄 것이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방문자 수와 비례해, 아이올은 판매 건수도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 지난 4월 3400건을 시작으로 5월 5300건, 6월 7400건으로 꾸준히 상승 중이다. 특히, 6월 기준으로 아이올과 주요 생보사의 인터넷 판매 건수와 비교했을 때 적게는 3배에서 많게는 34배까지 차이가 났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주요 생명보험사의 CM채널 판매 건수(6월 기준)는 교보라이프플래닛 2500건, 삼성생명 1300건, 한화생명 460건, 신한생명 220건 등이다. 다만, 판매 상품 대부분이 소액이기 때문에 매출 규모 자체는 크지 않은 편이다.

아이올의 판매 건수 증가는 중소형 보험사들과의 적극적인 판매 제휴가 주 요인인 것으로 보인다. 기존 대면채널과 CM채널이 취약해 새로운 판로를 모색 중인 중소 보험사들과 상품군 확대가 시급한 아이올 간의 니즈가 서로 잘 맞아떨어졌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현재 아이올을 통해 판매 중인 주요 상품들은 롯데손해보험(해외여행보험), MG손해보험(홀인원보험), 악사손해보험(치아보험·실버암보험), 흥국화재(운전자보험) 등 중소형사들의 상품이 주를 이루고 있다. 이들 보험사들은 모바일GA인 아이올의 특성에 맞는 상품 개발을 위해 적극 협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평규 아이올 대표는 “아이올은 주로 20~30대 젊은 층이 주 사용자이기 때문에, 이들의 니즈에 맞는 특화 상품 개발이 필수”라며 “중소 보험사들은 이러한 아이올의 특성에 공감하고 상품 개발에 적극 협조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상호 협조의 대표적인 예가 바로 최근 악사손보가 출시한 실버암보험이다. 암보험에 사망 보장이 들어가면 피보험자 동의가 필수인데, 이러한 절차를 줄이기 위해 사망보장을 빼버린 것. 젊은 자녀 층이 부모를 대신해 실버암보험에 계약한다는 점을 고려한 판단이다.

아이올의 남겨진 숙제는 결국 모바일 특성과 주 고객 층인 젊은 층의 구미에 맞는 상품의 꾸준한 확보다. 아이올은 상품을 직접 개발하지 않기 때문에, 기존 보험사로부터 플랫폼의 성격에 맞는 특색 있는 상품을 공급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현재 아이올의 판매 건수는 해외여행보험과 홀인원 보험 등에 집중돼 있다. 이러한 집중을 분산시키고 판매량을 더욱 늘리기 위해서는 새로운 상품군의 꾸준한 추가가 필요한데, 보험사 입장에서 아이올만을 위한 상품을 따로 개발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은 일이다.

이와 관련 김평규 대표는 “현재 판매 제휴를 논의 중인 대형보험사들의 경우에도 기존 상품과 다른 새로운 상품을 개발해야 한다는 점에 부담을 느끼고 있다”며 “아이올이 독자적인 판매 채널로써 자리매김하면 자연히 해결될 문제이지만, 아직은 시간이 더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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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2024.05.02 16:14:1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핵심인 '기업가치 제고계획' 수립 원칙과 세부 작성법을 담은 가이드라인을 내놓았습니다. 밸류업 당사자로 새로운 형태의 공시라는 숙제를 받아든 상장기업에 길라잡이를 제시해 이행 초기 혼란을 최소화하고 적극적인 밸류업 프로그램 동참을 독려하기 위한 조처로 받아들여집니다. 하지만 기업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배구조'를 한국증시 주요 저평가 요인중 하나로 지목하고 개선방안 공시를 권고하면서 일선 기업들의 수용성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융위원회는 2일 한국거래소·자본시장연구원과 함께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2차세미나를 열고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안)'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흐름도를 '기업개요-현황진단-목표설정-계획수립-이행평가-소통'으로 구성했습니다. 먼저 '기업개요'에는 기업가치 제고계획이 그 자체로 기업에 대한 완결성 있는 보고서로 기능할 수 있도록 업종, 주요 제품·서비스, 연혁, 재무상태 등 기본적인 정보를 기재합니다. '현황진단'은 기업의 사업현황에 대해 시장환경·경쟁우위요소·리스크 등을 입체적으로 진단하고 다양한 재무·비재무 지표 중 중장기적인 가치제고 목적에 부합하는 핵심지표를 선정·분석하는 단계입니다. 주요 재무지표는 ▲PBR(주가순자산비율), PER(주가이익비율) 등 시장평가 ▲ROE(자기자본이익률), ROIC(투하자본이익률), COE(주주자본비용), WACC(가중평균자본비용) 등 자본효율성 ▲배당(금액·성향·수익률), 자사주(보유분·신규취득·소각내역), TSR(총주주수익률) 등 주주환원 ▲매출액·영업이익·자산 증가율 등 성장성 ▲자산 포트폴리오(영업·비영업자산), FCF(잉여현금흐름), 부채비율 등 기타로 분류해 다각적인 지표를 예로 제시했습니다. 비재무지표는 지배구조 관련 일반주주 권익제고, 이사회 책임성, 감사 독립성을 위한 여러 요소를 기존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항목 및 기관투자자 등 시장참여자가 주목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합니다. 가령 상장기업이 성장성 높은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한 뒤 분할자회사를 상장하는 모자회사 중복상장 이슈가 있다면 기업은 모회사 일반주주 권익을 보호·증진하는 계획을 설명하거나 물적분할 후 분할자회사를 비상장 완전자회사로 유지하는 계획을 밝히는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쪼개기 상장'은 핵심사업부를 자회사로 쪼개 신규상장하면서 모회사 기업가치를 떨어뜨리고 기존 주주의 지분가치가 훼손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또 다른 예로 상장기업 지배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비상장 개인회사 보유 이슈가 있는 경우 상장기업과 비상장 개인회사간 이해상충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정확한 사실관계와 향후 계획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은 감사위원 분리선출을 통한 감사 독립성 강화도 좋은 예시로 기업은 감사위원 분리선출 현황과 향후 계획을 밝힐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목표설정'에서는 일시적·임시방편적 개선이 아닌 중장기 목표를 제시합니다. 중장기적 사업전략없이 단기적인 주가부양만을 목표로 하는 것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가이드라인은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계량화된 수치로 명료하게 제시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정성적인 서술 또는 구간제시 등 다양한 방법의 목표설정도 가능합니다. '계획수립'에서 기업은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하며 사업부문별 투자, R&D확대,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 자사주 소각·배당 등 주주환원, 비효율적인 자산처분 등 다양한 사업전략적·재무적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기업은 연 1회 공시 사이에 어떤 노력을 이행했는지 잘된 점과 보완 필요사항을 기재(이행평가)하고 주주·시장참여자 의견이 경영에 반영될 수 있는 공식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해 쌍방향 '소통'을 확대합니다. 상장사 이사회는 경영진이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적절히 수립·이행하는지 감독하고 필요하다면 이사회 보고, 심의 또는 의결을 거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금융위는 강조합니다. 공시는 연 1회 등 주기적 공시와 외국인투자자를 위한 영문공시 병행이 권장되며 예고공시도 가능합니다. 이번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해설서 제정안은 최종 의견수렴을 거쳐 이달중으로 확정·발표될 예정입니다. 이후 준비가 되는 기업부터 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KIND)을 통해 공시를 시작합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축사에서 "기업 밸류업은 긴 호흡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며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은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와 유관기관은 밸류업 세제 지원방안 마련·발표,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 연계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우수기업 표창 등 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며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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