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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안츠, 국내 손보업계 재진입..“기업보험 집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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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29, 2017, 11:06:53

AGCS, 알리안츠 그룹 산하 기업·특수보험 전문회사..“2003년 폐점한 알리안츠화재와 달라”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알리안츠가 국내 손해보험시장에 새롭게 진출했다. 기업 및 특수보험 전문 회사로, 지난 2002년에 설립돼 운영 1년 만에 폐점한 알리안츠화재해상과는 다른 회사다. 

알리안츠 글로벌 코퍼레이트 앤 스페셜티(Allianz Global Corporate & Specialty, AGCS)는 29일 오전, 서울 종로구 포시즌 호텔에서 한국 진출 기자 간담회를 개최했다. 

AGCS는 독일 알리안츠 그룹 산하의 기업·특수 보험 전문 회사이다. 외국계 손해보험 사업자로는 10여년 만에 처음으로 금융위원회의 본인가를 획득해 한국지점을 설립하게 됐다. 전 세계적으로는 31개국에서 지점을 운영 중이며, 아시아 지역에서는 한국지점이 8번째다.

칼스턴 쉐펠 AGCS 아시아 시장 책임자는 “아시아의 손해보험 시장은 전 세계 보험료의 30%를 차지하고 있으며, 매년 약 5%씩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특히, 한국은 세계 11번째, 아시아 4번째 경제 대국이기 때문에 기업·특수 보험 분야에서 상당한 성장 기회가 있다”고 말했다.

한국은 철도, 항만, 지하철을 포함한 대규모 인프라 프로젝트가 늘어나고 있고, 환경 배상 책임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대규모 맞춤형 보험 솔루션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는데, AGCS는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밖에 AGCS 한국지점은 엔지니어링 및 건설, 금융, 재산, 해상, 중소기업, 책임보험 등의 상품 라인을 선보일 예정이다. 국내에 없는 특별한 상품으로는 기업브랜드 평판 보험과 엔터테인먼트 보험(영화 제작사 대상) 등이 소개됐다.  

마크 미첼 AGCS 아시아 지역 CEO는 “더 많은 한국 기업들이 해외로 진출함에 따라 글로벌 보험 프로그램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며 “AGCS는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하는 고객들에게 최상의 보험을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AGCS는 지난 2002년에 국내에 진출했다가 1년 만에 폐점했던 알리안츠화재와는 관련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AGCS는 2006년도에 설립됐기 때문에 2002년에 폐점한 알리안츠화재와는 무관하다는 게 AGCS 관계자의 설명이다.

AGCS 한국지점 신임 CEO로 임명된 노창태 사장은 “AGCS는 2010년부터 홍콩과 싱가포르 지점에서 한국 기업들에 보험 서비스를 제공해왔다”며 “이번에 한국지점을 설립함으로써 현지 밀착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AGCS는 210개국 이상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16년 기준 5000여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포춘 글로벌이 선정한 500대 기업의 75% 이상에게 보험솔루션을 제공 중이다. 또한, 전세계적으로 연간 총 76억유로(약 9조 8800억원)의 영업 보험료를 달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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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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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2분기 실적] 신세계, 잇단 투자에 영업익 36 ↓

[2025 2분기 실적] 신세계, 잇단 투자에 영업익 36% ↓

2025.08.11 09:18:35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신세계가 외형 성장 속 식품관 리뉴얼 등 연이은 투자에 2분기 수익성이 떨어졌습니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신세계는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75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5.9% 감소했습니다. 같은 기간 매출은 1조6938억원으로 5.6% 증가했습니다. 백화점 사업 매출은 628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1%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709억원을 기록해 13.3% 감소했습니다. 이상기후와 대내외 불확실성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에 매출이 소폭 줄었고 미래 준비를 위한 전략적 투자를 지속하면서 영업이익도 떨어졌습니다. 특히 2분기 신세계백화점은 센텀시티 ‘하이퍼그라운드’, 강남점 식품관(스위트파크·하우스오브신세계·신세계마켓), 본점 ‘더 헤리티지’와 ‘디 에스테이트’ 등을 순차적으로 리뉴얼했습니다. 하반기에는 지난해부터 이어져온 강남점 식품관 리뉴얼의 마지막 단계인 즉석조리식품(델리)코너 오픈으로 국내 최대 규모 식품관을 완성할 예정입니다. 국내 최고 수준의 럭셔리 라인업을 갖춘 신세계 본점 ‘더 리저브(舊 본관)’ 오픈도 앞두고 있습니다. 자회사 중 신세계디에프는 올 2분기 매출이 6051억원으로 22.9% 증가했고 영업손실은 1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비즈니스 관광객에 초점을 맞춘 마케팅 제휴와 시내·공항면세점 브랜드 개편으로 외형은 성장했지만 인천공항 정상 매장 전환에 따른 임차료 증가로 적자전환했습니다. 신세계인터내셔날 매출은 3086억원으로 3.8% 줄었고 영업손실 2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2분기 뷰티부문 매출은 1156억원으로 성장세를 유지했고 영업이익은 24억원을 올렸습니다. 다만 소비심리 저하에 따른 패션부문 침체와 글로벌 시장 확장을 위한 투자비 증가가 영향을 미쳐 적자로 이어졌습니다. 신세계까사는 2분기 매출이 583억원으로 10.4% 감소했고 영업손실은 18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부동산 경기 침체로 인한 매출의 일시적 하락과 환율 상승으로 원자재 가격 부담이 더해진 결과입니다. 신세계라이브쇼핑은 매출이 1.5% 감소한 802억원, 영업이익 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신세계센트럴은 매출은 964억원으로 전년 대비 1.5% 늘었지만 부동산 보유세, 이른 더위로 인한 수도·광열 비용 증가 등에 따라 영업이익은 11억원 줄어든 98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신세계 관계자는 "녹록지 않은 영업 환경에서도 본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중·장기적 관점에서 지속적인 투자를 늘리고 있다"며 "이러한 투자를 발판으로 꾸준한 콘텐츠 혁신과 각 사별 경쟁력 강화를 통해 내실 있는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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